[국제경영] BMW 코리아의 한국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롤로그

-국내 외제차 시장 현황

-BMW-독일 자동차의 자존심

-BMW의 모델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초창기 수입차 시장 상황 - 코오롱 상사와의 파트너쉽

-BMW 코리아의 설립

-한국 시장을 공략하라!! – 프리미엄 전략

-1위를 차지하다

-위기는 곧 기회로 삼는다

-수입차 시장 자체의 변화

-BMW 코리아의 현재

-수입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부록

-참고자료
본문내용
국내 외제차 시장 현황

2007년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은 몇 년 전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특히 이 중에서도 전체 등록 자동차 수 중에서 외제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올해 9월에 등록된 외제차의 숫자만 4,109대이며 2007년 초부터 합해서 계산하면 9개월 동안 38,508대의 외제차가 새로 등록되었다. BMW는 이 외제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2007년 9월 등록 602대) 이전과 달리 이제 외제차라고 해서 반드시 국내 자동차 회사의 제품보다 비싼 것은 아니다. 하지만 BMW는 확고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해당되는 제품을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외제 자동차의 현황을 모두 살펴보기 보다는 아래에서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의 현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제부터 말하는 자동차 시장은 6인 이상의 승합차나 버스 등의 상용차를 제외한 승용차를 의미한다.

<프리미엄 시장의 현황>
이야기 하기에 앞서 자동차 시장에 있어서 프리미엄 시장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절대적인 가격 만으로 이를 가늠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외제차는 무조건 비싸고 좋은 프리미엄 자동차라는 인식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이런 개념이 조금씩 약해지고 있다. 오천만원 이상 급에서만 외제차를 사던 과거와는 달리 이천만원대 컨버터블인 푸조의 206CC의 등장에서부터 SUV시장에서는 혼다의 RV가 많이 팔리고 있다. 이런 제품들의 등장은 모든 외제차를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견해의 바탕이 되었다. 하지만 순전히 절대적인 가격 만으로 이를 정의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BMW의 MINI같은 경우에는 ‘미니 쿠페’(3,470만원) ‘미니 쿠페S’(3,970만원), ‘미니 쿠페 컨버터블’(3,880만원), ‘미니 쿠페 S 컨버터블’(4,380만원)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자동차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우리의 생각은 그렇지 않다. MINI는 배기량이 크지 않은 경차다. 미니 쿠페의 경우 1598cc(약 1.6리터)의 배기량을 가지고 있다. 이와 비슷한 국내 자동차 회사의 모델로는 라세티, 아반테, SM3, 세라토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약 1600cc의 배기량을 가지고 있다. 다른 속도나 승차감 등의 기능적인 면은 여기서 비교하지 않도록 하겠다. 이들은 자세한 모델의 차이나 옵션의 유무 등에 따라서 백에서 이백만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천만원 부근에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① 데이비드 카일리 지음 / 황우진 옮김, 이지북, BMW 성공신화의 비밀, 2005. 03
② 을유 문화사, 세계화와 한국, 2003. 10
③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 2002.1
④ BMW 내부자료
⑤ BMW매거진
⑥ 월간 자동차 매거진
⑦ 이데일리, 각 년도 (2000~2007)
⑧ 매일경제, 각 년도 (2000~2007)
⑨ 인터넷 자동차 신문 – Auto Times, 각 년도 (2006~2007)
⑩ http://www.bmw.co.kr (BMW 공식 홈페이지)
⑪ http://www.kaida.co.kr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⑫ http://kari.hmc.co.kr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렉서스의 SWOT 분석 및 BCG Matrix, 렉서스의 STP 분석, 렉서스의 4P MIX 전략, 렉서스의 성공 요인, 렉서스의 경쟁사 분석, 국내 수입차 시장 현황
  • 전략은 ‘강력한 현지 파트너 구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전략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 렉서스는 SK글로벌, 동양고속건설, 맥도널드 코리아 3사가 딜러로 선정되어 렉서스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SK글로벌의 경우, 서초구 반포동에, 동양고속건설은 토요타통상(주)와 함께 D&T Motors라는 회사를 설립하여 강남구 대치동에 전시장을 열고 있으며, 맥도널드 코리아는 ‘K motors 라는 이름으로 부산 중앙동에 전시장을 열고 있으며, 모두 풍부한 자금력을

  • [마케팅] 기아자동차 SUV `쏘렌토` 분석
  •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대우차의 경우 전 영업사원이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지원하게 함으로써 본사가 직접 챙기는 채널과 함께 이원화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회사 차원에서 할인판매를 금하고 있지만 이 과정에서 영업사원들의 재량에 따라 일부 할인혜택을 줄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이와 함께 온라인 회원가입시 방문횟수에 따라 최고 50만원까지 할인혜택을 부여하는 정책, 타사와 달리 온라인 결제서비스까지 가능한 점,

  • [국제경영]한국에서의 BMW 경영전략
  • BMW는 2002년 현재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40% 안팎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다. 처음 수출을 시작했던 80년대 당시 GM, 포드 등 미국 자동차 업체에 비해서 미미한 판매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던 BMW가 95년 직접수출로의 전환(BMW코리아 현지법인 설립)과 98년 IMF를 계기로 급성장한 것이다. ‘과연 BMW는 어떠한 전략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길래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 시장점유율 1위에 오르고,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BMW를 구입하는가’

  • [세계기업전략론]포드 `FORD` 경영전략 및 한국진출현황
  • 경영전략2-4 판매 현황(마케팅현황)2-5 경영 실적2-6 포드의 주요타깃(Target)시장3. 포드의 현재 경영전략3-1 포드의 신전략(전 CEO 잭 내서)3-2 포드의 구조조정 및 전략적 제휴3-3 부품업체와의 통합사례 3-4 포드의 e-business 3-5 환경문제에의 관심(경쟁우의)4. 사례분석4-1 전략적 실패4-2 전략적 경영의 성공사례5. 경쟁사5-1 포드의 경쟁사 GM5-2 포드가 GM에 밀리게 된 이유5-3 포드의 전략(GM에 대한 포드의 전략) 6. FORD 한국진출현황6-1 우리나라 외제

  • [국제경영]GM의 한국시장 진출 및 글로벌 전략
  • 코리아의 연혁한국사업을 철수했으나 1996년 완성차 사업부를 신설하고 1999년 6월부터 직판체제를 구축하고 올해 대우자동차를 인수하게 됨으로써 한국시장에 직접 진출하게 되었다.(표 1)(4) GM의 장점 및 특기사항GM은 첨단기술 개발력과 효율적인 경영체제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조직의 단순화와 의사결정의 신속성, 전세계를 통합하는 글로벌 비즈니스의 일원화, 고객이 요구하는 모든 차종생산, 첨단기술력과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