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MW 코리아의 한국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프롤로그
-국내 외제차 시장 현황
-BMW-독일 자동차의 자존심
-BMW의 모델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초창기 수입차 시장 상황 - 코오롱 상사와의 파트너쉽
-BMW 코리아의 설립
-한국 시장을 공략하라!! – 프리미엄 전략
-1위를 차지하다
-위기는 곧 기회로 삼는다
-수입차 시장 자체의 변화
-BMW 코리아의 현재
-수입차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부록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국내 외제차 시장 현황
2007년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은 몇 년 전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특히 이 중에서도 전체 등록 자동차 수 중에서 외제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올해 9월에 등록된 외제차의 숫자만 4,109대이며 2007년 초부터 합해서 계산하면 9개월 동안 38,508대의 외제차가 새로 등록되었다. BMW는 이 외제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2007년 9월 등록 602대) 이전과 달리 이제 외제차라고 해서 반드시 국내 자동차 회사의 제품보다 비싼 것은 아니다. 하지만 BMW는 확고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해당되는 제품을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외제 자동차의 현황을 모두 살펴보기 보다는 아래에서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의 현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제부터 말하는 자동차 시장은 6인 이상의 승합차나 버스 등의 상용차를 제외한 승용차를 의미한다.
<프리미엄 시장의 현황>
이야기 하기에 앞서 자동차 시장에 있어서 프리미엄 시장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절대적인 가격 만으로 이를 가늠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외제차는 무조건 비싸고 좋은 프리미엄 자동차라는 인식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는 이런 개념이 조금씩 약해지고 있다. 오천만원 이상 급에서만 외제차를 사던 과거와는 달리 이천만원대 컨버터블인 푸조의 206CC의 등장에서부터 SUV시장에서는 혼다의 RV가 많이 팔리고 있다. 이런 제품들의 등장은 모든 외제차를 프리미엄 브랜드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견해의 바탕이 되었다. 하지만 순전히 절대적인 가격 만으로 이를 정의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BMW의 MINI같은 경우에는 ‘미니 쿠페’(3,470만원) ‘미니 쿠페S’(3,970만원), ‘미니 쿠페 컨버터블’(3,880만원), ‘미니 쿠페 S 컨버터블’(4,380만원)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자동차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우리의 생각은 그렇지 않다. MINI는 배기량이 크지 않은 경차다. 미니 쿠페의 경우 1598cc(약 1.6리터)의 배기량을 가지고 있다. 이와 비슷한 국내 자동차 회사의 모델로는 라세티, 아반테, SM3, 세라토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약 1600cc의 배기량을 가지고 있다. 다른 속도나 승차감 등의 기능적인 면은 여기서 비교하지 않도록 하겠다. 이들은 자세한 모델의 차이나 옵션의 유무 등에 따라서 백에서 이백만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천만원 부근에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① 데이비드 카일리 지음 / 황우진 옮김, 이지북, BMW 성공신화의 비밀, 2005. 03
② 을유 문화사, 세계화와 한국, 2003. 10
③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국내 시장의 수입차 판매 현황 분석 2002.1
④ BMW 내부자료
⑤ BMW매거진
⑥ 월간 자동차 매거진
⑦ 이데일리, 각 년도 (2000~2007)
⑧ 매일경제, 각 년도 (2000~2007)
⑨ 인터넷 자동차 신문 – Auto Times, 각 년도 (2006~2007)
⑩ http://www.bmw.co.kr (BMW 공식 홈페이지)
⑪ http://www.kaida.co.kr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
⑫ http://kari.hmc.co.kr (한국 자동차 산업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100점 재무관리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비지니스 아이템 계획서 : 부동산 중개업 PDA서비스(Realtor Helper)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