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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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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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 선정 이유
Ⅱ. 기업 소개
Ⅲ. 외부 분석
Ⅳ. 내부 분석
Ⅴ. SWOT 분석
Ⅵ. 문제점 파악
Ⅶ. 유니클로의 대응 전략
Ⅷ. 대안 제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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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연혁
1. 1984년 6월 히로시마에 캐주얼 판매점 1호점 출점
2. 1991년 9월 회사명 변경 「패스트 리테일링」社. 본격적인 SPA 선언
3. 1992년 4월 전 점포를 「유니클로」로 명칭변경
4. 2000년 10월 새로운 판매 채널 개척과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 통신 판매개시
5. 2005년 9월 한국 서울시에 한국 첫 점포를 개장
6. 2007년 방한 속옷 ‘히트텍’ 출시, 매출 5000억엔 돌파
7. 2009년 9월 4일 한국 온라인몰 오픈
Ⅲ. 외부 분석
1> 시장세분화 및 구매동기
1.1.메아리 세대 (13-18세)
-구매 시 가격 및 또래 친구들로부터 영향받은 유행 그리고 디자인 등을 고려.
1.2. 프라브 족 (19-29세)
-복합적이고 다양한 경로를 이용해 의류를 구매하고 있으며, 고감도에 합리적인 가격을 지향.
1.3. 에이지리스 세대 (30대 이상)
-신세대처럼 젊고 세련된 스타일을 추구하는 성향이 있으며, 여유로운 경제력으로 인해 큰 소비력을 지니고 있음.
[ 결 론 ]
단시간 내에 유니클로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서는 프라브족에게 어필할 필요가 있음.
2> 표적 고객집단의 특성
[20에서 30대까지의 합리적인 소비성향을 지닌 프라프 족]
-저가 상품의 구입을 원하지만 브랜드의 이미지 또한 함께 중요시
-한때의 유행 보다는 고품질의 비교적 저렴한 상품을 원하며,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또한 어느 정도 갖고 있는 편.
[여성보다는 남성]
-일반적으로 패션과 유행에 민감한 여성들보다는 남성들에게 더 어필.
-유니클로가 일본 브랜드이기 때문에 일본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 또한 표적 고객집단에 포함될 수 있을 것.
[강점(Strength)]
a.제품의 빠른 회전율
b.고객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c.넓은 매장과 원스톱 쇼핑
[약점(Weakness)]
a.너무 많은 제품으로 뚜렷한 브랜드 이미지가 불명확
b. 재구매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함(빠른 체인지로 재생산안됨)
c.디자인 위주의 상품이 많아 실제적으로 제품의 퀄리티가 다소 낮음
d.국내에서의 약점 - 낮은 인지도, 점포수 부족
e.젋은 층에 한정된 제품 타겟
f.서비스의 한계. (매장내의 부산스러움, 많은 수의 고객관리가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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