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유니온 카바이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기업 소개

II. 오하이오 계곡 오염문제

III. 유니온 카바이드의 비타협적인 태도
- 회피
- 거세어지는 압력
- 일자리 vs 맑은 공기(Information Box)

Ⅳ. 유니온 카바이드가 항복하다

Ⅴ. 분석
- 왜 상황을 바로잡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렸는가
- 유니온 카바이드는 악당인가
- 비용-편익 분석(Information Box)

Ⅵ. 무엇을 배울 것인가?

Ⅶ. 토론
본문내용
오하이오강은 양쪽으로 60~90m 정도의 둥근 형태의 언덕이 자리 잡고있고, 지형상 강한 바람이 잘 불지않아 계곡에 오염물질의 축적이 쉬운 형태의 강이었다. 전기야금공장을 선두로 여러 공장들과 연구소가 들어서게 된다.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지역은 크게 성장 발전을 이룩하게 되지만 곧 머지않아서 오염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기 시작한다. 1951년부터 1967년 까지 지속적인 오염배출로 인한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 하였고, 심지어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오염물질을 줄이라고 유니온 카바이드측에 제시하였다.


유니온 카바이드는 오염에 대한 책임을 완강히 부인


1970년 환경주의자들은 유니온 카바이드를 "세계에서 가장 연기를 많이 배출하는공장" 이라고 명명하였다.
- 1년간 마을에 뿌려댄 해로운 먼지의 양은 뉴욕시 전체에 배출된 오염물질보다 많았다.


회 피


국가오염 관리국은 공장에 대한 조사허가를 요청
그러나, 카바이드 측에서 여러 가지 이유를 대면서 회피



다시 한번 더 요청

카바이드 측은 자신들이 오염관리 장치를 설치하는데 많은 양의 돈을 투입했다고 통보, 회피


유니온 카바이드의 환경보전 코디네이터인 J.S 휘태커 박사가 관리국으로 갈 것이라고 통보


별 진전 없이
시간만 흐름

압력의 결과


- 유니온 카바이드는 여전히 무시, 카바이드 측에선 정부의 필수조건을 따르기 위해 625명의 직원을 해고 시킬 것이라 발표
랄프 네이더의 등장, 일자리를 가지고 장난치는 공갈협박이라 주장
의회는 깊은 우려 표명, 문제에 대해 조사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ISO 26000을 통해
  • 경영활동의 정당성, 합법성, 윤리성을 점검하고 윤리경영 실천 필요- 표준안은 공식인증제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스스로 채택 후 검증하는 방식- ISO 26000 대응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개발 필요 → 지식경제부, 대한상공회의소, 조선일보 등(국내)시사점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 시사점2-1 ISO 26000 대응 성과진단 지표2-2 풀무원 ㈜2-3 한국타이어 ㈜2-4 시사점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2. 기업의 사회

  • [기업홍보론 PR] 위기관리와 홍보전략
  • 윤리의 인식아래 위기관리PR과 같은 장기적인 계획에 의한 적극적이고 예방적인 PR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Ⅳ. 결 론위기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르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오늘날과 같은 대중사회에 있어서의 기업의 위기는 단순히 예측불허의 조직의 존립을 위협하는 돌발적인 사태라기 보다는 구체적으로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사업상의 문제가 대중매체의 주목을 받으면서 일어나는 일련의 커뮤

  • [위기관리경영전략] 위험관리경영과 위기관리경영, 환경경영, 기업윤리
  • 사례를 통하여 보는 바와 같이 새로운 세기의 기업은 고객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따라 환경 친화적인 경영활동을 하여야만 사회로부터의 긍정적인 인지도도 높아지고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당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유념하여야 할 것이다.III. 기업윤리기업윤리의 문제도 간과될 수 없는 기업의 무형재산이다. 기업윤리의 범주는 기업내에서의 윤리와 기업외의 윤리를 포함하는 광범위하고포괄적인 개념이다. 국제화의 진전은 글로벌

  • [윤리경영] 기업의 이익과 윤리경영의 상관관계
  • 윤리성을 강화시킨다는 문국현 사장의 경영철학에 따른 것이다. 그리고 2개월마다 최고경영자가 전 사원들을 대상으로 경영현황을 상세히 설명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중앙일보. 2003년 3월 13일)1.1.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말은 현대사회에 있어 더 이상 생소하지 않은 단어다. 그러나 막상 개인의 입장에서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의 개념, 범위, 입장 등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이는 윤리경영이란 경험적, 사례적으로 구축된 것이지 일반

  • 기업의 사회적 책임1
  • 경영학과20120882 임효민목차법적, 윤리적 책임경제적 책임사회공헌 책임법적책임윤리적 책임기업은 사회규범과 도덕에 맞추어 행동해야 한다기업은 상법, 근로기준법 등 법을 지켜야 한다.1. 법적윤리적 책임윤리적 책임 사례들 DOUBLE A 지구온난화를 늦추기위한 나만의 약속법적, 윤리적 책임 사례 경제적 책임이해 관계자에게 경제적인 피해를 끼쳐서는 안됨 III. 사회공헌 책임기부와 같이 사회에 도움이 된다. 3. 사회적 책임의 중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