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직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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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한항공 기업소개
1. 연혁
   2. 규모와 현황
   3. 기업이념
   4. 기업의 비전과 미션

Ⅱ. 대한항공 조직구조
1. 인원,조직
   2. 조직구조 변화
   3. 조직구조 문제점
   4. 조직구조 해결방안


Ⅲ. 대한항공 전략 차별화


1. 스카이팀 구성
   2. 차별화된 기내서비스
   3. 대규모 물류거점 확보


Ⅳ. 조직문화


1. 대한항공 조직문화의 실패
   2.  홉스테드모형에 의한
대한항공의 개선 모형 


Ⅴ. 조직 권력과 갈등


1. 일반노동조합과 조종사 노동조합 
   2. 2005년 조종사 노조 파업
   3. 조종사 노조측 Vs 사용자측
   4. 일반노조 Vs 조종사 노조
   5. 2005년 파업으로 본 문제점과 해결방안
6. 2008년 현재 대한항공 일반 노조와 조종사 노조



Ⅵ. 결론


1. 시사점
   2.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2. 조직구조 변화


1980년
~
1989년


* 세계경제 환경의 변화 및 항공사업분야의 경쟁의 심화
☞ 고객의 기호의 다양성으로 인한 차별화된 서비스 및 안전성 강조의 필요성 대두로 운항지원본부에 대한 투자증가
☞ 과학기술 발달로 인한 항공우주사업본부 개설
☞ 고객서비스 및 화물사업본부의 중요성 및 투자 필요성
* 조직의 비대화 심화 ☞ 관리 중심 조직의 비탄력성 대두로 인한
보완책으로 팀제 운영 시도


1990년
~
현 재


* 1989년 아시아나 항공의 등장
☞ 국내 및 국제의 경쟁관계형성
* 사업 다각화 추진
☞ 사업부제 조직제도 도입
☞ 여객사업본부, 기내식사업본부 등 서비스 강화

2. 조직구조 변화


본부장제

최고 경영자의 과중한 업무 분담을 경감
경영상의 권한을 포괄적으로 분산 위임
책임 경영 체제를 확립
관리 체계의 합리화
조직의 활성화와 생산성 향상의 기반 조성

☞ 대한항공의 본부장제
주요 부서의 업무와 기능상 유사한 업무의 통합
총무, 재무, 영업, 항무, 정비 등 6개 본부 설치


팀제

수평적 조직구조와 탄력적 의사결정
자율결정으로 인한 신속대응
팀원들의 학습효과
능력과 실적에 따른 보상

☞ 대한항공의 팀제
지점 및 공장을 제외한 전 부서에 적용
현행 부서 내 과 단위는 단계적으로 폐지
팀 운영의 재량을 원칙적으로 부서장에게 부여
팀워크 강화와 인력의 정예화를 통한 업무 효율의 증가


사업부제


조직을 제품별·지역별·시장 별 등으로 구분
각 사업부에 대폭적인 자유재량을 주는 분권관리의 형태
다 종류제품의 생산 또는 광범위한 판매지역에 적합
사업부 자체의 경영층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 대한항공의 사업부제
관리영역 부문의 간결화
사업부문간을 포괄적으로 조정, 통제하는 스텝조직 설치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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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gksmfdl2***
    (2021.04.10 21:55:4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 감사히 쓸게요
  • 29766***
    (2018.11.29 22:17:2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조직구조가 제대로 반영되어있습니다
  • fka0***
    (2014.06.09 18: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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