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관리] 세븐일레븐일본(Seven Eleven Japan)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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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회사 배경
소매 전략
정보 시스템
정보 흐름
주문 시스템
배송 시스템
발 문
본문내용
고객 분석


고객의 48%는 편의점 500m이내, 63%는 1000m 이내에 거주
13.4회 방문, 평균 600~700엔 사용 (한달 기준)
고객의 64%는 남성, 57%는 10~29세의 나이


중첩을 최소화 하는 범위 내에서 특정적인 지역을 담당.
- 유통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경쟁을 최소화함
제한된 지역내의 다수점포 전략은 배달시간과 트럭의 수를 줄이고,
특정지역에 있어 SEJ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


SEJ의 신선도 관리
- SEJ의 주된 전략품목인 도시락(Bento)은 가장 큰 수익창출 및
브랜드이미지를 올리는 제품으로 신선도 유지를 위해 다른 편의점보다
반정도의 유지기간만을 가짐(하루에 3번 배송)
- SEJ의 프레쉬 푸드 중 커피는 가장 짧은 유통기간(1시간)을 가진 후 폐기

SEJ의 신선도 전략
- 고객의 요구와 취향의 변화에 대한 적절한 조정
- 오래된 제품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 교체를 함

패스트 푸드 판매에 있어 경쟁 편의점을 압도하는 수익 마진 (30%)
일본 내 잡지 판매 점유율 10% 차지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신선도 유지에 힘씀



품목수준에 따라 사전에 레이아웃 설정.

선반의 각 열을 ‘곤돌라’라 칭하고 각각의 특정 품목을 위해 사용.

곤돌라내의 제품믹스는 항상 바뀜.
ex) 인스턴트라면과 소프트 드링크류는 항상 입구에서 먼 곳에 위치


POS 데이터 분석

① 개별항목에 대한 시간대별 판매 추세 : 배송 스케줄의 최적화 및 폐품수준의 최소화

② 폐품추세 분석 : 어느 품목이 오랫동안 전시되어있나를 분석해 기회비용의 최적화

③ 개별항목에 대한 재고수준 추세분석 : 주문전략의 최적화

④ 개별항목의 품절랭킹 : 패스트푸드의 신선함과 적시배송을 관리하는데 필요

⑤ 신제품 판매추세 : 상품화와 신제품개발에 있어 의사결정을 하는데 기초정보 제공

⑥ 고객프로필에 따른 시간 별 판매 : 제조업체의 마케팅을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

POS,주문데이터들은 본사에서 처리되어 제조업체, 도매상, 유통업체에 전송되고
운영현장 상담가(OFC)에게 피드백 됨 -> 실시간 피드백 순환과정을 형성.
참고문헌
원문 : Seven Eleven Japan (Stanford Global SCM Forum)

참조사이트 : http://www.sej.co.jp
http://www.7-eleven.co.kr/
http://www.globalstandard.or.kr/
참조서적 : 세븐일레븐의 상식파괴 경영학 / 가쓰미 아키라 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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