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전략과 MPR(싸이월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연구목적
Ⅱ. IMC와 MPR의 관계
2.1 MPR의 등장과 개념
2.2 IMC와 MPR
2.3 관계를 통한 MPR 전술
Ⅲ. 싸이월드와 MPR
3.1 싸이월드 발전배경
3.2 싸이월드의 MPR전략
3.2.1 STP
3.2.2 마케팅 믹스(4P, 4C)
3.3 싸이월드의 MPR 활동
Ⅳ. 평가 및 발전방향
- 본문내용
-
Ⅱ. IMC와 MPR의 관계
2.1 MPR의 등장과 개념
시장은 구매력 있는 수요자가 모여 있는 곳을 말한다. 그러므로 시장은 수요자의 욕구반영이 중요한 사안인 곳이다. 그렇기에 시장은 수요자들의 변화에 따라서 대중시장에서 분중시장으로 또 개인시장으로의 변화를 겪게 되었다.
대중시장에서는 제조사를 중심으로 한 대중마케팅이 이루어졌다. 매체가 라디오와 TV, 신문이 주가 되었던 때로 각 회사별로 차이가 없고, 규격화 되어 대량 생산 된 제품들을 광고를 통해 인식시키고 파는 것이 전부였다. 제품에 대한 정보는 광고를 통해 이루어졌고, 제품의 가격 등을 정하는 것은 회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매체를 통한 광고와 우세한 유통경로를 통해 노출 시키면 제품이 팔리는 시대였던 것이다. 때에 따라 세분화하기도 했지만 그 또한 여전히 마케터가 모든 정보를 쥐고 있었다. 하지만 대형 유통매장이 생기면서 이야기가 달라졌다. 시장이 분중화 된 것이다. 대형 유통매장의 특징은 넓은 매장에 다양한 가격과 제품의 구비하여 소비자들이 가격과 제품 비교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소비자들은 직접 비교를 하여 더 좋은 제품을 더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유통매장을 선호하게 되었고, 시장의 방향은 유통매장이 쥐게 되었다. 소비자들이 구입한 상품의 재고관리를 위하여 유통매장은 고객 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했다. 카드를 발급 받은 고객에게는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으로 많은 소비자가 여기에 몰리기 시작했다. 카드를 발급 받을 때에는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성별 등의 인적사항을 기재하게 되어 있어 같은 성향을 가진 이들의 구매 패턴을 통계 내어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소비자의 정보를 갖게 된 유통매장은 소비자가 어느 날에 어느 제품을 구입하는지에 따라 제품 진열도 하고, 각 제조사와 제품의 가격에 대해서 협상하기에 이르렀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마케터들은 유통매장에 의뢰를 하여 소비자 정보를 얻고, 프로모션에 대해서 의논하게 되었다. 할인쿠폰을 발행하는 것이 좋은지 혹은 1+1를 진행하는 것이 좋은지를 소비자 구매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의 정보를 제조사가 더 적게 가지고 있었다는 뜻이다. 그러나 컴퓨터와 인터넷의 빠른 보급 앞에서 시장은 또 한 번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인터넷은 전 세계를 하나로 묶으며 개인시대를 열었을 뿐만 아니라 분중화의 극단적 단계인 개인적 차원으로까지 나누어버렸다.
- 참고문헌
-
박정현(2004). 싸이열풍을 통해 본 마케팅 포인트 4. LG주간경제
조계현(2005). PR 실전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정해동,박기철(2001).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커뮤니케이션북스
정해동,박기철(2000). 마케팅 PR. 커뮤니케이션북스
채지형(2005).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제우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