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네트워크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연구개요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2. 네트워크조직이란
1) 네트워크조직의 이론적 배경
2) 네트워크조직의 발달배경
3) 국내외 동향 및 기업체 현황
4) 기업체 사례
5) 비교 사례
3. 결론
1) 시사점 및 의의
2)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네트워크 조직이란
(1) 네트워크조직의 이론적 배경
조직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조직구성원들이나 각 부서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전달, 공유시켜 그것이 축적되고 새롭게 창조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조직 내 구성단위들은 그것이 개인이건 팀이건 서로간의 유기적 연계를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렇게 최대한의 연결망을 가진 조직이 네트워크 조직이다. 네트워크조직은 80년대 이후 일본 기업들이 국제시장에서 놀라운 경쟁력을 보이자 일본 기업의 여러 특성에 관한 관심이 부각되면서 기업 간 관계, 즉 계열과 하청관계 및 최근 등장하고 있는 중소기업간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전통적인 피라미드 조직은 부서별·계층별로 단절된 상태에서 각 단위들은 윗사람의 지시에 의해서만 움직이고 상하로만 정보가 왕래하는 경향이 짙었다. 그러나 네트워크 조직은 수평적으로 연결과 왕래가 더 많고 자연적으로 구성원들의 참여와 토론이 개방적이며 그들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되고 공유되어 조직에 정보지식이 계속해서 축적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리적인 공간이나 장벽이 없어지고 가상(virtual)조직 형태를 띄우기도 한다. 단 조직의 핵심역량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그 외의 부문은 외주(outsourcing)를 주기도 하고 쉽게 끌어당겨 내부화하기도 하고 불필요하면 언제든지 떼어내 버리기도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은 급격한 기술혁신과 경쟁의 격화로 많이 등장하게 된 전략적 제휴, 합작 투자라이센스 협약, 프랜차이즈와 같은 조직간 협력관계 등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최재열 ․ 심화섭 ․ 정인서, 「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 학문사, 1999년 9월
강정애, 「정보화 시대와 네트워크 조직」, 문영사, 1992년
http://blog.daum.net/canarygreen/7552431
http://blog.naver.com/tohuman?Redirect=Log&logNo=100008783620
http://cafe.naver.com/kjh79121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