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자동차 기업의 국내시장 홍보 전략 -Mercedes-Benz & Chrysler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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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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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 목적 및 배경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홍보의 이해
1. 홍보의 개념
2. 홍보의 목적
3.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홍보활동
(1)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PR의 개념
(2)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PR의 활동영역
4. 통합적 마케팅 관점의 발전된 홍보활동
(1) 통합적 마케팅 관점에서의 PR의 개념
(2) 통합적 마케팅 관점의 PR의 등장 배경 및 특징
제 2절 기업의 홍보활동
1. 기업홍보의 개념(설정)
2. 기업 홍보활동의 업무영역
제 3장 해외 자동차 기업의 홍보 전략
제 1절 한국 수입자동차 시장의 환경과 현황
1. 수입자동차 협회의 홍보활동
2. 한국 수입자동차 시장의 현황
제 2절 외국 자동차 기업의 국내 홍보 전략
1. Mercedes-Benz & Chrysler 홍보의 기본 방향
2. Mercedes-Benz & Chrysler의 홍보사례 분석
3. Mercedes-Benz & Chrysler 홍보 전략의 특성
제 4장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절 홍보의 이해
1. 홍보의 개념
우리는 흔히 ‘현대사회를 살아간다.’는 것을 ‘정보의 홍수 속에 있다’표현한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 하루를 시작할 때부터 다시 잠자리에 들기까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들을 제공받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홍보란 일반 대중에게 널리 정보를 알리는 것을 말한다. 지방자치단체나 관공서 등의 공공적인 성격을 띠는 조직체가 자신들의 생각이나 계획, 실제 활동 등을 널리 알림으로써 일반의 인식이나 이해, 신뢰감 등을 높이고 민주적인 기초위에 대중과의 관계를 원활히 하려는 의도로 실시한다. 홍보활동의 수단으로는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인터넷 등이 많이 쓰이며 이 밖에도 포스터, 팜플렛, 달력, 게시판, 박람회, 전시회, 강연회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홍보활동은 정보의 진실성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홍보와 선전의 차이점이다.
광고와 보도 등의 개념도 홍보와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으로서 그 의미는 같으나 홍보보다 대면적이고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한다. 근래에 이르러서는 단지 알린다는 개념의 홍보가 아닌 Public Relation, 즉 조직이 공중과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하기위한 모든 활동을 일컫는 행동과정을 말한다.
2. 홍보의 목적
홍보활동에 대해 간단히 말하면 좋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홍보란 언론보도를 목적으로 하며, 따라서 보도자료 제공, 기자회견, 이벤트 개최 등 언론의 주목을 받을 목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는 것이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 불특정 다수의 신뢰, 지지, 공감을 얻는 데 있다.
실제 홍보의 대상에는 다양한 계층이 있고 그 방법 또한 다양하다. 그 대상에 따라 목적이 다르므로 방법 또한 각각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단순히 정보를 언론에 내보내는 것뿐만이 아니라, 정보를 제공받은 상대방이 다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까지 하도록 신중하게 고려하고 기획해야 한다. 예를 들어 주주나 투자가들에게는 IR(Investor Relation), 학생들에게는 리크루팅 등 타깃에 따라 적절한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기업유형에 따른 홍보활동의 비교 분석연구 - 국내외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 남상현/ 2006.2/
* 세계 자동차 기업의 홍보에 관한 연구 - 국내외 홍보사례를 중심으로 -/ 2000/ 김용석
* 한국자동차신문/ 2000.1
* 다임리크라이슬러, “다양한 PPL전략”, 사보/ 2000.12/ p.12
* 동아일보 경제면/ 200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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