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SPA 브랜드 분석 및 향후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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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선정동기
2SPA 브랜드 정의 및 소개


Ⅱ본론
1국외 브랜드
2대표브랜드 ZARA 전략
3ZARA 브랜드 SWOT 분석
4국내 브랜드 소개 및 대응현황


Ⅲ결론
1SPA 브랜드의 문제점 제시
2전략적 신규 SPA 브랜드 제시

본문내용
Ⅱ. 본 론

1. 국외 브랜드
(1) 해외 SPA브랜드의 국내진출배경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한국 소비자들은 ‘어떤 디자인의 옷을 입느냐’보다 ‘어느 브랜드 옷을 입느냐’가 중요했다.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명품 의류나 잡화를 찾는 이들이 지나치게 늘어나면서 사회 문제로 비화하기도 했다. 한국은 해외 의류 브랜드의 진입에 다소 어려운 시장이다. 왜냐하면, 미국형 소비자는 가격을 기준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반면 한국형 소비자는 가격, 브랜드, 트렌드, 인지도, 품질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의류 소비자의 의식이 변하기 시작했다. 패션 의류 소비층인 젊은 층 사이에 해외여행이나 어학연수가 늘어났다. 해외 브랜드 옷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디자인이나 스타일에 눈을 뜨게 되었다. 브랜드보다 스타일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소비자 취향이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낮은 인구밀도와 백화점위주의 유통방식과 수도권 밀집으로 인한 높은 부동산비용, 패션스트리트의 부재로 초기에는 해외브랜드의 진출이 다소 어려웠으나 대형유통사의 러브콜을 받음으로 유통사와의 합사형태로 진출 가능해졌다.

(2) 해외 브랜드 국내진출현황
지난 2년간 ‘ZARA’, ‘UNIQLO’, ‘Forever 21’ 등 글로벌 SPA브랜드가 국내 패션시장에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2005년 첫 매장을 오픈한 UNIQLO의 경우 2009년 말까지 45개 매장을 운영, 1,200억대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고, 2008년 진출한 자라는 2009년 말까지 17개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명동, 강남역, 삼성동(코엑스몰) 등 주요 가두 상권 핵심 지역은 이미 이들 SPA 브랜드 매장이 자리 잡고 있다. 아래 그림처럼, 명동은 SPA브랜드가 상권 리더십을 확보했다. 또한 8월에 명동에 오픈한 ‘눈스퀘어 몰’은 외국계 부동산 회사 ‘쿠시먼&웨이크필드’가 SPA 브랜드 전문 쇼핑몰로 개발하여 ZARA, MANGO, H&M(국내 1호점 오픈 예정)등 글로벌 SPA 브랜드만 선별적으로 입점 시켰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혜선/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 ㈜학문사/ 2002.08
김민주/ “마케팅 어드벤처 2”/ 미래의창/ 2002.09
HR연구소/ “컨셉 - 세상을 매혹하는 기술”/ 거름/ 2003.08
김은경 외/ “현대 생활속의 패션”/ ㈜학문사/ 20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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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현/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1
김근애/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 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의류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4
정준원/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2002


※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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