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SPA 브랜드 분석 및 향후 시장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선정동기
2SPA 브랜드 정의 및 소개
Ⅱ본론
1국외 브랜드
2대표브랜드 ZARA 전략
3ZARA 브랜드 SWOT 분석
4국내 브랜드 소개 및 대응현황
Ⅲ결론
1SPA 브랜드의 문제점 제시
2전략적 신규 SPA 브랜드 제시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국외 브랜드
(1) 해외 SPA브랜드의 국내진출배경
불과 몇 해 전만 해도 한국 소비자들은 ‘어떤 디자인의 옷을 입느냐’보다 ‘어느 브랜드 옷을 입느냐’가 중요했다. 소득 수준과 무관하게 명품 의류나 잡화를 찾는 이들이 지나치게 늘어나면서 사회 문제로 비화하기도 했다. 한국은 해외 의류 브랜드의 진입에 다소 어려운 시장이다. 왜냐하면, 미국형 소비자는 가격을 기준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반면 한국형 소비자는 가격, 브랜드, 트렌드, 인지도, 품질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의류 소비자의 의식이 변하기 시작했다. 패션 의류 소비층인 젊은 층 사이에 해외여행이나 어학연수가 늘어났다. 해외 브랜드 옷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디자인이나 스타일에 눈을 뜨게 되었다. 브랜드보다 스타일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소비자 취향이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낮은 인구밀도와 백화점위주의 유통방식과 수도권 밀집으로 인한 높은 부동산비용, 패션스트리트의 부재로 초기에는 해외브랜드의 진출이 다소 어려웠으나 대형유통사의 러브콜을 받음으로 유통사와의 합사형태로 진출 가능해졌다.
(2) 해외 브랜드 국내진출현황
지난 2년간 ‘ZARA’, ‘UNIQLO’, ‘Forever 21’ 등 글로벌 SPA브랜드가 국내 패션시장에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2005년 첫 매장을 오픈한 UNIQLO의 경우 2009년 말까지 45개 매장을 운영, 1,200억대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고, 2008년 진출한 자라는 2009년 말까지 17개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명동, 강남역, 삼성동(코엑스몰) 등 주요 가두 상권 핵심 지역은 이미 이들 SPA 브랜드 매장이 자리 잡고 있다. 아래 그림처럼, 명동은 SPA브랜드가 상권 리더십을 확보했다. 또한 8월에 명동에 오픈한 ‘눈스퀘어 몰’은 외국계 부동산 회사 ‘쿠시먼&웨이크필드’가 SPA 브랜드 전문 쇼핑몰로 개발하여 ZARA, MANGO, H&M(국내 1호점 오픈 예정)등 글로벌 SPA 브랜드만 선별적으로 입점 시켰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박혜선/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 ㈜학문사/ 2002.08
김민주/ “마케팅 어드벤처 2”/ 미래의창/ 2002.09
HR연구소/ “컨셉 - 세상을 매혹하는 기술”/ 거름/ 2003.08
김은경 외/ “현대 생활속의 패션”/ ㈜학문사/ 2002.07
KOTRA/ 「ZARA와 Marks & Spencer사의 사례에서 배운다 - 의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안」/ KOTRA/ 2003.05
이지현/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1
김근애/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 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의류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4
정준원/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2002
※ 출처
http://www.fbridge.co.kr/mboard.asp?exec=view&strBoardID=news&intCategory=26&intSeq=1704&searchCate=%C7%C7%C7%C3
http://blog.naver.com/www_kjeoh?Redirect=Log&logNo=30068565060
http://cafe.naver.com/fashionchangu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5722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3110&g_serial=453830
http://blog.naver.com/fmarket06?Redirect=Log&logNo=100027966884
http://blog.naver.com/kizeum/92707020
http://cafe.naver.com/magicolo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730
http://blog.naver.com/pilgrimkorea?Redirect=Log&logNo=130068274091
http://kr.blog.yahoo.com/kimstick@ymail.com/MYBLOG/dist_frame.html?d=http%3A%2F%2Fkr.blog.yahoo.com%2Fkimstick%40ymail.com%2F23%3Fm%3Dc%26amp%3Bno%3D23&s=n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2&c1=02&c2=02&c3=00&nkey=200910231009123&mode=sub_view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0600#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102894651
http://www.womennews.co.kr/news/view.asp?num=33493
http://www.fastretailing.com/jp/csr/report/pdf/csr2009_k.pdf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