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커뮤니케이션(CSR) -유한킴벌리 사회 공헌활동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1)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에 대한 정의
2) 기업의 CSR 활동의 목적과 동기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범위 (분류)

3.유한킴벌리의 사회적 책임활동

1) 유한킴벌리의 사회적 책임 경영
2) 유한킴벌리의 공익활동
3) 유한킴벌리의 공익연계 마케팅

4. 결론 및 한계

본문내용
(2)연구목적

연구의 필요성에서 보았듯 최근 기업들은 기존의 경영목표인 이익추구에 치중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과 함께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으로 인한 사회공헌 활동은 기업의 선택이 아닌 의무로 바뀌는 추세이며 사회공헌이 단순한 의미가 아닌 공익연계 마케팅의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윤리경영, 환경 경영 등을 내세우며 실질적인 공헌활동 뿐 아닌 그로 인한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꾀하고 이는 나아가 장기적인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으로까지 이어져 기업의 이익에 까지 영향을 준다.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사회공헌활동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고 그 영역이 단순한 금전적 지원뿐 아닌 인적 봉사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봤을 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앞으로 더욱 중요한 기업의 사회활동으로 자리 잡을 것이며 이러한 추세에 맞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이며 어떠한 사례들이 있고 앞으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판단 하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뽑히는 유한킴벌리의 실례로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박상안,김헌,임효창,홍길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경영』한국학술정보, 2007

진용주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책임 유형과 주제가 기업평판과 사회적 연결감에 미치는 영향" 2008,

신강균(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유한킴벌리의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20년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제 14권 제 5호, 한국광고학회,

문국현,조동성,IDS&Associates Consulting『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유한킴벌리』한스미디어, 2005

유한킴벌리, 2008·2009 지속가능성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경영학원론 발표 보고서‘양날의 검, CSR’서론1. CSR의 정의 2. 기업이 CSR을 하는 이유1) CSR을 하는 이유2) CSR의 효과본론3. Social contract CSR의 이론적 정의1) 지속 가능한 경영 (Substantiality Management)2) 글로벌 마인드 (Global Mind)3) 시민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4. Self-interested CSR의 이론적 정의1) 단기의 일회성 마케팅 행사2) 기업의 이미지 및 명성을 위한 포장5. 과연 유한킴벌리는 Self-interested CSR or Social Contract CSR?6. Self-interested CSR 사례 및 조별의견1)

  • [무역마케팅] 유한킴벌리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유한킴벌리가 나아갈 방향결론IV. 참고문헌 및 출처서론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 클라크의 합작으로 창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합작기업이며, 대표적인 생활용품 회사이다. 각종 혁명적인 위생용품을 우리나라 최초로 선보였으며 창립 32년 만에 76년된 유한양행과 함께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기업으로 성장한 유한킴벌리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라는 사회공헌활동을 해오며, 자연과 환경을 사랑하는 국민들과 아주 친

  •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
  • 한국기업의 아시아에서의 사회공헌1.서론 1) 사회중시경영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흐름과 상황2.본론 1) 포스코(1) 기업소개(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3) 사회공헌의 효과2) 유한킴벌리(1) 기업소개(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3) 사회공헌의 효과3) 대한항공(1) 기업소개(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3) 사회공헌의 효과3.결론 1) 요약2) 시사점 및 보완3) 나아가야 할 방향1. 서론1) 사회중시경영의 흐름사회중시경영은 기업이 이윤 추구와 동시에 사회

  • [국제경영] 글로컬리제이션, 킴벌리 클라크의 유한킴벌리 사례 그 성공요인 분석
  • 킴벌리 클라크의 사업부 구조2.4 기업 미션과 목표2.5 해외 진출 현황2.6 킴벌리 클라크의 경영 전략3. 유한킴벌리 3.1 유한킴벌리 소개3.2 유한킴벌리 연혁3.3 주요 생산제품3.4 유한킴벌리의 핵심기술3.5 유한 킴벌리의 업계 위치 및 최근 5년간 실적3.6 기업평판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4. 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4.1. 한국형 경영방식4.2 제품개발의 노력과 철저한 현지화 4.3 유통망 장악4.4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구축5.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유한킴벌리 경영전략(인적자원관리,CSR,동반성장)분석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유한킴벌리 향후전략제안과 나의의견
  • 유한킴벌리전략사례연구INDEX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 유한킴벌리 기업개요(2) 경영이념2. 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1) 인적자원관리 (HRM) 전략1) 몰입도 향상전략2) 유연한 근무제도3) 유한킴벌리 인적자원관리 제도의 장점(2) 사회적책임 활동 (유한킴벌리 CSR전략)1) 인간존중 시스템2)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3) 동반성장전략3. 유한킴벌리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유한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