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품질] 싸이월드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 실증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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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배경및기존문헌연구

2.1 온라인커뮤너티와블로그Blog)

2.2 서비스품질의개념과측정

2.3 서비스가치

2.4 고객만족

2.5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충성의도간의관계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1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4.1 측정도구

4.2 자료수집

Ⅴ. 분석결과

Ⅵ. 분석결과(인과분석)

Ⅶ. 연구결과의 요약

Ⅷ. 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 방향


본문내용
2. 이론적배경및기존문헌연구
2.1 온라인커뮤너티와블로그Blog)

온라인 커뮤너티는 인터넷 서비스를 매개로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공간을 말한다. 온라인커뮤너티 유형분류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으며, 특히 Amstrong and Hagel(1996)은 구성원들의 커뮤너티 가입목적과 커뮤너티가 만족시켜주는 참여자의 욕구에 따라 상거래 커뮤너티, 관심사 커뮤너티, 환상체험 커뮤너티, 관계 커뮤너티의 네 가지 구분하였다. 그 중 관계 커뮤너티는 구성원간의 유대관계를 가질 수 있는 커뮤너티로 유사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의미있는 인간관계의형성을 위해 만들어진다. 이때 동일한 경험을 한 구성원은 강한 유대간이 형성되어 개인적으로도 깊은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온라인 관계 커뮤너티로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미니 홈피를 포함한 블로그를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Blog)는 Web(웹)+log(일지)의합성어로 웹의 b와 log가 합쳐진 말이다. 블로그는 곧 네티즌이 자신의 자유로운 관심사를 웹에 기록하는 일기나 일지를 뜻한다. 주제를 정해서 사회적 이슈나 영화에 대해 다룰 수도 있고, 개인의 일상적인 생활을 다룰 수도 있다. 블로그는 나를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나를 중심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는 개인 미디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블로그의 특징은 첫째, 자유로운 주제와 의견교환, 둘째, 매체로서의 신속성, 셋째, 생동감있는 사실과 감정전달, 넷째,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표현, 다섯째, 외부 전파의 통제불가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블로그에 자신이 관심있는주제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하고, 자신의 의견을 부가함으로써 일종의 ‘미디어’ 기능의 잠재력에 있다. 최근 블로그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기업들은 블로그를 마케팅전략에 이용하고 있다. 즉, 자사 상품에 관심있는 고객들을 불러모아 정보를 제공하며, 스크랩을 통해 다른 곳으로 확산시킬 수 있어 홍보와 광고효과, 일대일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미디어로서의 기능을 가진 블로그의 가능성을 인지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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