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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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글로벌 브랜드란 무엇인가

Ⅱ. 성공 사례
- 코카콜라
- 스타벅스
- 구글
- 삼성전자

Ⅲ. 실패 사례
- 노키아

Ⅳ. “100대 브랜드 가치 지표”를 통한 교훈
본문내용
■ 브랜드 가치평가
 
브랜드라고 하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측정하는 활동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수치로 나타내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브랜드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요인들의 역할과 비중은 어떠한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들이 필요한 것인지, 더불어 그 각각의 활동들은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어떠한 우선순위에 따라야 하는지 등을 도출해 내는 일련의 과정들이 브랜드 가치평가에 포함되어 있는 것, 따라서 브랜드의 가치가 어느 수준에 있으며, 목표한 바에 도달하기 위해서는어떠한 활동을 취해야 하는가를 밝혀 내는 브랜드 가치평가 과정은 기업이 브랜드를 관리하고 육성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브랜드 가치가 그 기업의 주주가치에서 차지하는 평균 비중이 38%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형자산이 36%, 브랜드 이외의 무형자산이 26%로 나타난 것과 비교하면 브랜드가 기업에게 있어 얼마나 중요한 자산인가를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기업들의 주가는 전체 주식시장 평균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과 낮은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이익을 창출하는 귀중한 자산으로서 브랜드를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육성하여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킴으로써 기업의 미래이익을 확보하고 나아가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브랜드 가치평가는 그 접근 방법에 따라 마케팅 측면에서의 평가와 재무적인 측면에서의 평가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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