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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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매일유업(주)
2) 경영이념
3) 매일의 역사
4) 대표적인 제품

3. 사업현황 및 환경

4. 제품분석
1) 품질분석
(1)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2) 바나나맛 우유
2) 수치적 분석

5. 마케팅 분석

6. SWOT 분석

7. 향후 나갈 방향 및 과제
1) 맛
2) 다양한 대체재
3) 용기

8.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산업현황 및 환경
(산업환경분석)

1) 높은 진입장벽
집유선 확보, 판매 네트워크, 브랜드 인지도 등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신규업체 시장 진입이 매우 어려움

2) 내수중심 시장
제품 특성상 보존기간이 짧고, 시유 시장(슈퍼나 매장)에서 유통되는 우유
이외에 치즈, 버터 등 고가품의 유제품 기술이 유가공 선진국에 비하여 낮은 수준이어서 조제분유 등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내수중심의 시장을 형성하여왔음

3) 사회여론 및 안정성 문제에 따라 소비량 변동이 민감
국민소득증대에 따라 소비패턴의 고급화, 기능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제품안정성 시비가 소비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

4) 원유수급의 구조적 불균형
우유로부터 착유되는 원유는 1차 상품으로서 탄력적인 공급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유제품소비의 계절성(성수기 3~6월, 9~11월)으로 인하여 원유수급의 구조적인 불균형이 발생하여 왔으며 이는 업계의 분유재고 등 운전자금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음. 유제품 소비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시유의 경우 학교급식의 영향을 받는 관계로 소비의 계절성이 나타나고 있으며 90년대 후반이후 수입제품을 이용한 다양한 유제품을 개발하면서 계절성은 다소 완화되고 있음.

5) 국제곡물가격, 환율 등에 의하여 수익성에 영향을 받음
국제곡물가격 및 환율변동이 사료 등 원유제조원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타 유제품 첨가물도 적지 않은 부분이 직간접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곡물가격 및 환율변동이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6) 산업의 성장성
국민소득 수준 상승, 업계의 고부가가치 제품출시 확대 등으로 유제품 소비패턴은 고급성 및 건강지향성의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를 반영하여 시유부문에서는 칼슘강화우유가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99년 이후 일반우유의 성장률은 2~3%에 그치고 있는 반면 기능성 우유는 20~30%대의 고 성장세를 보이며 시유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식생활의 서구화 경향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발전가능.

7) 경기변동의 특성
전형적 내수산업인 유가 공업은 경기변동, 계절, 사회여론 및 위생안전성 요인 등에 의해 생산과 소비가 불균형을 이루는 등 강한 파동성을 보임.

참고문헌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
- 낙농진흥회 www.dairy.or.kr
- 매일유업 www.maeil.com
- 빙그레 www.bing.com
- 서울우유 www.seoulmilk.co.kr
- 네이버주식 www.stock.naver.com/item/fchart.nhn?code=005990
- 기사
: 매일경제 2007. 3. 23
: 서울경제 2007. 04. 16
: 중앙일보 2007. 11. 13
: 매일경제 2008. 04. 30
- 관련 도서
: 조서환․추성열. 《대한민국일등상품마케팅전략》. 서울 : 위즈덤하우스, 2005
: 김훈철.《마케팅전략 백과》. 서울 : 고즈윈, 2007
: 한상만외. 《마게팅전략 - 제2판》. 서울 : 박영사, 2007
: 매일유업 관계자 동영상
http://mktmba.hunet.co.kr/Popup/Player/BigPlayer.aspx?vodUrl=p3hunet://hunet.hyosungcdn.com/hunet/mktmba/mktMba5_080706_02.wm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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