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업계1위를 지키기 위한 `멜론` 매출액 증대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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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소개

< 사업분야 >

 시장분석

<국내온라인 음악시장 분석>

<국내 온라인 음악산업의 구조분석>

 고객욕구
<첫 번째>

<두 번째>

 환경분석

<재무분석>

<SWOT 분석>

<4P 분석>

<문제점 도출>

<Case Study>

<4C 분석>

 경쟁사 분석

<네오위즈벅스>

<도시락>

<소리바다>

<P2P>

 결론 및 의견


본문내용
<국내온라인 음악시장 분석>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은 2000년에 450억에서 매년 45%씩 성장하며 2004년에 2,014억원 규모를 달성하였다.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이 점차 확대되며 음반시장을 대체하는 추이는 분명하나(2004년; 음반: 1,338억원<온라인: 2,014억원),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의 매출구조는 모바일 관련 어플리케이션에 치우쳐 있는 상황이다. 벨소리/통화연결음 등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매년 57%씩 성장하며 2004년 1천8백억 시장을 달성했는데, 이는 전체 온라인 음악시장의 91%, 음악시장 전체의 55%에 해당되는 규모이다. 반면 스트리밍/다운로드 등 유선 어플리케이션(BGM포함) 즉 음악감상시장에 대한 매출은 2000년 140억에서 2004년 173억원 규모로 완만하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유료 감상시장은 유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BM전략미흡, 음원 권리자들과 음원사용에 따른 정산이슈 등 산업내부적인 혼란으로 인해 블랙마켓에 대한 자구책이 빠른 시일에 마련되지 못했다. 2003년 7월에는 벅스와 소리바다를 제외한 유선음악포털들이 유료화를 시작했고, 2004년 말부터 2005년 초에는 이통3사의 유무선포털 유료사이트가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러한 영향으로2004년의 매출규모는 전년대비 100% 성장했고, 업계에서는 올해 이통사들의 월정액 임대형 서비스 상품의 매출액에 힘입어 음악감상시장규모가 350억원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PwC의 전망에 따르면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규모는 2004년 42억 달러에서 CAGR 39%씩 성장하여 2010년 30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는 2004년 세계 음반시장 규모의 11% 수준이나, 2009년 이후에는 50% 이상의 규모에 해당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적으로 온라인 음악시장의 성장세를 나타내는 지표는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세계 CD와 MP3P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면 CD매출액은 2000년 50억 달러 규모에서 2004년 27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4%씩 하락하고 있으나, 디지털 음원을 담아 사용하는 MP3플레이어 매출액은 2000년 8천억 달러에서 2004년 9억 달러로 연평균 85%씩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음악시장과 관련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이 서로 수요를 유인하며 동반 성장한 것으로 분석된다.


북미의 경우는 이러한 MP3P의 매출이 유료 음악서비스 매출을 직접적으로 리드했는데,그 예가 Apple의 iPod와 iTunes Music Stroe 케이스이다. Apple은 시중에 자사 MP3P인 iPod를 널리 보급하고, 자사 유료 음악포털사이트인 iTunes Music Store에서 기존 타사BM들보다 저렴한 곡당 0.99달러로 다운로드하여 iPod에서만 감상할 수 있도록 DRM을 거는 정책을 펼쳐왔다. 또한 유료서비스에서 발생되는 수익의 많은 부분을 음원권리자에게 배분하여음원의 제작-유통-단말 단의 선순환구조를 정착시키며 수익측면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다. 반면 국내의 MP3P시장은 불법 P2P유통망과 함께 수요를 상호견인하며, 유료 음악감상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해왔다. 국내 MP3P 시장규모는 국내 MP3P의 매출대수가 2003년 241만대에서 2004년(E)에 505만대 2배 이상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MP3P산업은 무료 디지털음원을 향유하는 소비자를 기반으로 성장했고, P2P포털이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광고를 수익기반으로 성장했다. 이렇듯 음원을 매개로 양 산업이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매출에 대해서는 음원권리자들에게 수익배분이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이러한 수익배분의 구조적 문제는 저작자/실연자/제작자에 이르는 음원 권리자의 몫을 외면하는 결과를 가져와 ‘저작권’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했다. 이후 유료음악포털이 오픈한 이후에도 음원권리자들이 무료음원을 서비스한 부분에 대해 보상을 요구했고, 합의가 잘 되지 않은 일부 판권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음원서비스가 불가한 상태이다. 온라인 음악시장의 주요 디바이스는 PC, MP3P가 주종이었으나, 우리나라를 비롯한 몇몇 국가는 MP3폰을 출시해 다운로드된 음원을 폰에서 감상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장조사기관인 Gartner Dataquest는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와 MP3폰의 매출규모를 전망했는데, 이에 따르면 MP3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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