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PR을 통한 기업의 홍보활동 -SK와이번스와 금호타이어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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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정의
2)중요성
3)브랜드구축
4)이미지관리
2. 본론-스포츠PR의 국내대표기업(국내/해외)
1)SK와이번스
2)금호타이어
3. 결론-스포츠PR의 전망
본문내용

1) 스포츠PR의 정의


스포츠PR은 스포츠마케팅이 좀 더 다양한 공중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확장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을 특수한 마케팅PR의 한 형태로 본다면 스포츠마케팅PR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와 관련되어 회사의 수입 증대와 마케팅 혹은 커뮤니케이션 목적을 달성하려는 행위를 의미한다 . 스포츠마케팅의 목적은 보통 수입 증대, 이미지 제고, 제품 인지도 제고, 매스미디어 관심 증대, 소비자와 종업원과의 관계 증대,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스포츠PR은 이러한 스포츠마케팅의 목적 중에 후자에 있는 관계 증대의 기능이 좀 더 강화된 것으로 기업의 활동범위를 벗어나서 정부, 스포츠 관련단체, 시민단체, 기업 등 다양한 주체를 가지며 일반 시민, 지역사회, 국제 공중 등 다양한 공중과 관련된 스포츠 사업을 펼쳐 조직의 평판을 좋게 만들어 가는 관계 경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들이 스포츠 행사를 통해 공중과 매스미디어를 통해 공중들에게 좋은 평판을 쌓아 장기적으로 기업에 이익이 되는 좋은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자 하는 목적을 보유하고 있다.


2)스포츠PR의 중요성


스포츠PR은 미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기업활동과 많은 관련이 있다. 미국 인터내셔널이벤트그룹의 IEG Sponsorship Report에 따르면 미국기업들은 프로스포츠, 대학스포츠를 위해 43억달러 (5조6천억원) 정도를 매년 스포츠행사를 위한 스폰서비용으로 사용한다고 추정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여가 활동의 증대로 인하여 스포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게 된 비중이다. 사람들은 스포츠를 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자기 실현의 수단으로 스포츠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편승한 것은 기업 뿐이 아니었다. 많은 스포츠 행사들이 국민 화합과 정권 안정 차원에서 이용되었고, 그 대표적인 예가 올림픽이다. 나치가 이용한 36년 올림픽과 기업의 88올림픽은 스포츠 정치화의 극명한 예를 보여 준다. 사실 84년 LA올림픽은 소련을 포함한 동구가 불참한 반쪽짜리 대회였으며 72년 뮌헨올림픽은 테러로 얼룩진 대회였다. 또한 월드컵의 경우도 정치성을 가지기는 매한가지이다. 82년 스페인월드컵은 40년간 프랑코 총통의 독재기업 이미지를 지우기 위한 시도였고, 98 프랑스 월드컵 또한 국내 경기 하락과 국민 화합을 고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의 정치화는 결국 스포츠가 단순한 스포츠로 자리잡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반증적으로 입증한다. 또한 스포츠는 기업의 이윤 창출을 위한 수단이라는 범위를 넘어 다양한 조직에 의해서 다양한 공중을 대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스포츠와 관련한 공중을 고려하고 그들과의 관계에 신경을 쓰는 PR의 역할 또한 중요해질 수 밖에 없다.


3) 스포츠PR을 통한 브랜드 구축

기업은 PR활동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브랜드인지도를 향상 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 강화,변화 시킬 수 있다. 광고가 직접커뮤니케이션이라면 스포츠PR은 간접커뮤니케이션으로 자연스런 브랜드노출을 이끌어낸다. 또한 스포츠PR을 통해서 브랜드 포지셔닝의 목표를 부분적으로 달성 할 수 있으며 만약 스폰서십을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태도가 형성 되었다면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에 소비자가 노출되었다 할지라도 그 영향이 감소 될 수 있다. 스포츠매니지먼트(2007) 이호영,시간의물레
스폰서십효과에 대한 연구는 보다 다양한데 김진영(1997)은 스폰서십을 통한 메시지전달이 브랜드태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Meenaghan (1983)은 스폰서십을 통한 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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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찬석 (2001) PR의 경영. 커뮤니케이션북스
이호영편저 (2007) 스포츠매니지먼트. 시간의 물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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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 A.Mcdonard(2000) 사례로 배우는 스포츠 마케팅 Cases in sport marketing경희대학교마케팅연구회 편역. 한언출판사
박찬혁(2006) 스포츠마케팅의 세계 살림
김용만(2002) 스포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금호타이어 http://www.kumhotire.co.kr/
SK와이번스 http://www.sksports.net/WyvernsMain.asp
스포츠조선 http://www.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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