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현대자동차 경영분석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개요

1) 전반적 개요
2) CEO
3) 주요 제품
4) 조직도


2. 요약 재무제표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4) 현금흐름표
5) 주식관련자료


3. 비율 분석

1) 안정성지표
2) 수익성지표
3) 성장성지표
4) 활동성지표


4. 공통형 지수형 재무제표

1) 공통형 대차대조표
2) 공통형 손익계산서
3) 지수형 대차대조표
4) 지수형 손익계산서


5. 종합적 비율분석

1) ROI분석
2) 지수법 분석
3) Business Quality Tringle 분석
4) 원형도표법 분석
6. 부실기업의 예측
1) Z-score 모형과 Z'-score 모형 분석
2) 은행감독원 판별모형

7. 신용등급 평가

8. SWOT 분석

9.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 현황 및 문제점
1) 대체재의 위협
2) 산업 내 기존 기업들과의 경쟁
3) 구매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잠재적인 진입자

10. 종합적 평가
1) 사례기업의 주요 재무전략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점
2) 경영분석결과를 세 가지 경영분석자 입장에서 각각평가
(1) 경영자 입장
(2) 은행의 대출심사자 입장
(3) 증권투자자 입장
















본문내용
5. 종합적 비율분석

5-1. ROI 분석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산업평균
매출액 순이익률
4.50%
0.69%
0.17%
총자본회전율
1.00
1.06
1.12
ROA
4.50%
0.73
0.19%
자기자본비율의 역수
1.64
2.69
2.19
ROE
7.37%
1.96%
0.41%


-현대차의 투자수익률 지표 중 ROA는 4.50%로서 산업평균 0.17%를 크게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업체인 기아차의 ROA는 0.73%로서 산업평균을 상회하지만 현대차와는 격차가 컸다.
-매출액 순이익률의 경우 현대차는 기아차에 비해 매우 높은 수익성을 기록했지만, 회전율은 기아차가 약간 앞섰다. 여기서 현대차의 ROA가 기아차보다 우수한 이유는 Margin의 높은 효과가 Turnover의 작은 차이를 압도했기 때문이란 걸 알 수 있다.
-기아차가 현대차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매출액순이익을 높이기위해 과다한 판매 및 관리비의 지출을 통제하고 수익성이 낮은 사업부문을 정리하여 비용을 줄이는 것등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ROE에 있어서 현대차는 기아차나 산업평균에 비해 타인자본비율이 낮다. 더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리기 위한 Leverage효과의 향상이 필요하다.

-현대차의 ROI 변동원인 분석


현대자동차

산업평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매출액 순이익률
5.58%
5.52%
4.50%
3.61%
3.76%
0.17%
총자본회전율
1.03
1.03
1.00
1.20
1.19
1.12
ROA
5.77%
5.69%
4.50%
4.33%
4.46%
0.19%
자기자본비율의 역수
1.65
1.63
1.64
1.95
1.96
2.19
ROE
9.51%
9.24%
7.37%
8.44%
8.76%
0.41%


-2006~2007년에는 세계자동차시장의 침체, 중국 ,인도시장의 경쟁심화, 고유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받았어요
  • 26294***
    (2021.12.05 00:23:38)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분석1. SK텔레콤의 新스포츠마케팅2. 코카․콜라의 스포츠마케팅 사례Ⅴ.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방안Ⅵ. 결론1. 서론마케팅, 이제는 사회 각계각층에서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널리 보급되어 있고 새로운 경영기법의 개발을 위해 개인, 조직, 기업, 관공서, 사회단체 등의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주복을 받으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마케팅은 market(시장)에서 유래된 말로서 -ing룰 블여 동사가 되어 판매한다는 의미인데, 마케

  • 현대자동차 전략 성공사례 분석 및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SWOT분석 및 현대자동차 미래전략방향 연구
  • 현대자동차 기업전략 성공사례 분석 기업분석과 SWOT분석 미래전략방향 연구#목차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2. 현대자동차의 경영철학과 기업핵심가치3. 제품과 사업분야4. 현대자동차 SWOT분석(1) Strength (강점)(2) Weakness (약점)(3) Opportunity (기회)(4) Threat (위협)5. 현대자동차 기업전략 성공사례 분석(1) 해외시장 진출 성공전략 분석(2) 기업 인수합병 성공전략 (기아자동차)(3) 고객 서비스마케팅의 성공6. 미래전략방향 연구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
  • 품질경영 페덱스 Fedex GE 포드 도요타 풀무원 현대자동차 INDEX1. 품질경영 개념과 특성2. 전사적 품질경영 (TQM)의 개념3. 품질경영 TQM의 기업사례(1) 페덱스 Fedex 품질경영 사례(2) GE 품질경영 사례(3) 포드 품질경영 사례(4) 도요타 품질경영 사례 (실패사례)(5) 풀무원 품질경영 사례(6)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사례4. 결론 및 느낀점1. 품질경영 개념과 특성품질경영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우선 품질(品質)이라는 용어의 뜻에 대해 정확히

  • 현대자동차의 KRP경영
  • 연구소 준공 610. 친환경 R&D 강화 611. 글로벌 품질관리시스템 개발 712. OA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한 지식경영 / 지식 공동체 713. 벤치마킹과 경쟁자 분석 / 선진 메이커 경쟁차 분석작업 (Tear Down) 7제 2 절 지식경영 현상평가 81. 지식경영의 장점 82. 지식경영의 문제점 8제 3 절 지식경영 개선방안 8제 2 장 현대자동차의 자원경영(R) 9제 1 절 자원경영 실천사례 91. 인적자원관리 92. 원가 절감 113. 상생경영 124. 효율적인 자금조달 145. 부품 구

  • 현대자동차의 해외직접투자(중국 북경)
  • < 목 차 >Ⅰ. 연구 동기 .2Ⅱ. 투자기업 소개 .2● 경영 방침 .3● 현대자동차의 내부환경 분석 4● 현대 자동차의 외부 환경 분석 5● 현대 자동차의 SWOT 전략 .6● 핵심 경쟁 전략 7●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