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Super Super market)과 재래시장의 현황 및 특징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재래시장과 SSM

1) 재래시장의 특징 및 현황
2) SSM의 특징 및 현황


2. SSM(Super SuperMarket) 진출을 둘러싼 각개의 의견
유통업체
소비자대표
영세상인
정부
3. SSM의 진출과 관련된 문제점
1) SSM 출점 자체의 문제점
2) SSM 출점으로 인한 중·소매의 문제점

4. 현재의 대응현황 및 실효성의 한계


Ⅲ 해결방안

본문내용
S S M(기업형 슈퍼마켓)

● 정의

대형 유통업체들이 최근 대형마트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새로운 돌파구로 자신들이 가진 유통망을 내세워 동네 상권에 기업형 슈퍼마켓을 확장하고 있다. SSM은 통상 1000㎡ 이상 3000㎡ 이하의 규모로, 슈퍼마켓보다는 크고 대형마트보다는 작은 소매점을 뜻한다. 기업형 슈퍼마켓을 지칭하는 것으로 통상 330㎡(100평)정도의 크기로 개설되는 슈퍼마켓이다. 편의점 수준의 깔끔한 매장과 시설을 갖추고 있다.


● S S M(기업형 슈퍼마켓) 현황

- SSM, 중심 상권이 되다.












대형 유통업체들의 기업형 슈퍼마켓(SSM) 사업이 날로 확장되면서 재래시장과 동네 상인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한편으로는 기존 상권의 재편, 변화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현재 운영중인 대형 유통업체의 SSM 매장은 홈플러스 150여 개, GS슈퍼 120여 개, 롯데마트 130여 개 등 400여 개에 이르며 이마트도 지난달 30일 73평 규모의 상도점을 시작으로 연내 30여개의 개점을 목표로 SSM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상황이다. 이처럼 대형 유통업체들이 SSM 사업을 확장하는 것은 기존의 대형 할인마트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부지가 한정돼 있어 추가적인 매장 확보가 어렵고, SSM 형태가 지역 상권의 특성에 따른 매장 및 물품 구성이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대형 유통업체들의 이 같은 SSM 사업 확장세가 계속되면서, 입점 가능한 점포에 대한 선점 경쟁도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점포 선점 경쟁으로 SSM 입점이 먼저 결정되면서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에 ‘00마트 입점확정’의 플래카드가 분양을 위한 홍보수단으로 나오는가 하면, 건물골조를 올리며 분양을 막 시작해 준공까지 상당한 시간이 남아있는 상가에도 유통업체들의 입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 SSM, 골목 상권을 접수하다.

전국적으로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공세가 한창이다. 광주에도 롯데슈퍼 10군데가 자리잡은 상황에서 하반기 추가 입점이 예고되면서 재래시장과 골목상권의 위기감이 더해지고 있다. 광주지역에는 현재 14곳의 대형마트와 10곳의 기업형 슈퍼마켓이 들어서있다. 지난 2005년 8곳이던 대형마트가 4년 사이 6개나 더 입점하면서 소규모 슈퍼 등이 쇠락하기 시작했다. 이어 2007년 SSM인 롯데수퍼가 향토기업인 빅마트를 인수하면서 동네 상권을 잠식해 영세상인들은 고사지경에 처했다.

SSM 사업이 확대되면서, SSM 매장과 취급 품목이 중복되는 소규모 슈퍼마켓과 재래시장 상인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실제로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입점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사업조정신청을 한 재래시장들의 매출액이 해당 업체의 입점으로 `반토막'난 것으로 나타났다. 올 7월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사업조정신청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사업조정신청’이란 대기업이 중소기업 상권에 진출해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협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는 경우 중기청이 사실조사와 심의를 거쳐 대기업 사업장의 인수, 개시, 확장의 시기를 최장 6년까지 유예하거나 생산품목, 수량, 시설 등을 축소하도록 권고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beet38?Redirect=Log&logNo=30029592443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73053831&sid=&nid=&type=106
-http://blog.naver.com/kbs2000?Redirect=Log&logNo=70949235
-이용섭의원 홈페이지 및 각종 관련 사이트(http://www.yongsupl.net)
-중소기업청(www.smba.go.kr)
-시장경영지원센터
-http://www.sijang.or.kr/mmsc.do?p_part=MEMFTNCOM_PROCESS&p_type=CMHOMEPMAIN
-상가뉴스레이다(www.sangganews.com)
-유통관리 교재(유통원론) 70p부근 참고
-경제포털 매일경제, 2009년 10월 15일 5시 15분 기사 , 강병철 기자
-민주당 국회의원 주승용 블로그
-(http://blog.naver.com/joo350?Redirect=Log&logNo=88033148)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73053831&sid=&nid=&type=106
-법률정보지식시스템(유통산업발전법 참고)
http://likms.assembly.go.kr/law/jsp/Law.jsp?WORK_TYPE=LAW_BON&LAW_ID=A1319&PROM_NO=09774&PROM_DT=20090609&HanChk=Y
-아젠다넷 문서 “기업형 슈퍼마켓(SSM)_사업추진_논란_ 및_쟁점_200908”
“재래시장_현황_분석_ 및_정부의_지원계획_2009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특징(3)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유형(4)산업규모(5)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 현황(6)프랜차이즈 산업 매출현황2. 해외 프랜차이즈 산업현황(1)일반 현황(2)프랜차이즈 선두기업(3)메이저 시장3. 프랜차이즈산업 이슈(1)갑의 횡포문제 근절 노력(2)햄버거피자커피업계 규제(3)프랜차이즈 정책의 잦은 변화(4)프랜차이즈 특허 경쟁4. 프랜차이즈 산업 정부정책(1)정부의 지원정책(2)정부의 규제정책5.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1)프랜차이즈 시스템

  • 리테일마케팅 ssm 롯데슈퍼 마케팅전략
  • 리테일마케팅롯데슈퍼 리테일 마케팅 ․ 차례Ⅰ. SSM 시장분석 1) SSM의 개념2) 소매업태로서의 특징 3) 논쟁적 상황Ⅱ. 경쟁사 분석 1) 롯데슈퍼의 경쟁사 선정2) 경쟁사 분석3) 경쟁사 출점 현황4) 경쟁사 브랜드 가치평가 Ⅲ. 자사분석1) 롯데슈퍼 소개 2) 롯데슈퍼의 마케팅 분석 (4Pmix를 중심으로)Ⅳ. 문제점 & 대안 제시1) Reality2) StrategyⅤ. 인터뷰 질문지 Ⅵ. 참고문헌Ⅰ. SSM 시장분석 1) SSM의 개념 정의 : SSM 이란 Super Super Market, 기업형 슈퍼

  • SSM 시장에서 롯데슈퍼의 마케팅 전략
  • SSM의 개념3SSM시장의 현황3현행 SSM시장의 쟁점4본론 Ⅰ롯데슈퍼 선정 이유5롯데슈퍼 소개 및 현황6롯데슈퍼의 경쟁전략9PB제품9유통물류시스템11가격정책12고객 만족제도16기타17본론 ⅡSSM 정책 추진 과정중의 문제점21SSM관련 규제법21SSM관련 반대여론23인터뷰24결론내부적 요인에 대한 해결 방안29외부적 요인에 대한 해결 방안33참고 문헌36서론SSM의 개념SSM은 Super-SuperMarket의 약자로 기업형 슈퍼마켓을 지칭한다. 좀 더 세밀하게 대기업

  • [다국적기업] 유통산업분야 -월마트 기업 분석
  • 과 오프라인의 공동 전선 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1. STP분석 2. 4P 분석3. SWOT 분석Ⅵ. 월마트의 해외 진출Ⅶ. 경쟁사분석 - 이마트1.이마트 소개2.이마트 점포현황3.이마트 발전과정4.이마트 기업연혁 - 신세계5. 이마트 환경분석6. 성공요인7. 내부분석8. 문제점 및 개선점Ⅷ.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1. 월마트ㆍ까르푸 사례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Ⅸ.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와 향후 전망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과정2. 한국시

  • 기업활동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 양극화, 대기업의 불공정 사례, SSM, 하청관계에서의 불평등, 문제점, 해결방안
  • Report( 기업활동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불평등, 양극화, 대기업의 불공정 사례, SSM, 하청관계에서의 불평등,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목 차서론. 양극화 이론에 대한 소개 1) 시놉시스 2) 이론적 기반에서 본 불평등의 원인본론. 사례를 통해 본 대기업의의 불공정 행위 1) 유통업계에서의 불평등-SSM2) 하청관계에서의 불평등-갑을관계3) 서오텔레콤과 LG텔레콤의 특허권분쟁결론. 해결방안1) 정부차원2) 기업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