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신화] 고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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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일본신화의 전승과정과 선정이유

1.일본 신화의 전승과정
2.《고사기(古事記)》
3. 《고사기(古事記)》의 선정이유

II. 고사기의 원문과 그 해석

1. 초발의 신들 - 세계의 시작
2. 오노코로시마 섬의 창조
3. 신의 결혼과 나라의 생성
4. 문화를 관장하는 신들의 생성과 이자나미의 죽음
5. 황천국 – 인간의 탄생
6. 삼주신의 분치(分治)
7. 아마테라스와 스사노오
8. 이바나의 토키
9. 나라의 완성
10. 아시하라 노나카즈쿠니의 평정
11. 천손강림

Ⅲ. 일본신화의 특징 및 의의와 그 가치

1. 일본 신화의 특징
2. 한국 신화와의 유사점과 차이점
3. 일본신화의 의의 및 가치

본문내용
Ⅱ. 고사기의 원문과 그 해석

1. 초발의 신들 - 세계의 시작

<원문>
천지가 처음으로 나타나 움직이기 시작했을 때, 타카아마노하라에 생긴 신의 이름은 아메노미나카누시오카미. 다음에 타카미무스히노카미. 다음에 카무무스히노카미. 이 삼주의 신은 모두 단독신으로서 몸을 감추었다. 다음에 지상세계가 어려 물에 떠 있는 기름 같으며 해파리처럼 둥둥 떠돌고 있을 때, 갈대가 싹트듯이 싹터 오르는 것에 의해 생긴 신의 이름은 우마시아시카비히코노카미, 다음에 아메노코토타찌노카미. 이 두주의 신 또한 단독신으로 몸을 감추었다. 이상의 오주의 신은 ‘코토아마쯔카미’이다. 다음에 생긴 신의 이름은 쿠니노토코타찌노카미. 다음에 토요쿠모노노카미. 이 두주의 신도 역시 단독신으로서 몸을 감추었다. 다음에 생긴 신의 이름은 우히지니노카미. 다음은 이모스히지니노카미. 다음은 쯔노쿠히노카미. 다음은 이모이쿠쿠히노카미. 다음은 오호토노지노카미. 다음은 이모오호노베노카미. 다음은 오무구루노카미. 다음은 이모아야카시코네노카미. 다음은 이자니키노카미. 다음은 이자나미노카미. 이상의 쿠니노토코타찌노카미부터 이자나미노카미까지의 신들을 총칭하여 카무요 7대라 한다.
< 고사기 상편, 46-47p >

<해설>
천지창생의 우주론을 이야기한 신화이다. 신의 출현에 이르는 과정까지를 설명하고 있다.
아메노미나카누시오카미는 하늘의 중앙에 위치하여 천지를 주재하는 최고신으로 모든 창조력의 근원이다. 타카미무스히노카미와 카무무스히노카미는 생성력을 의미하는 한 쌍의 신으로, 타카미무스히노카미는 주로 남성적 원리에 기초하는 통치와 형벌에 관한 작용을 담당하고, 카무무스히노카미는 생산이나 의료 등 여성적 원리에 기초한 생성력을 대표한다.
국토가 굳어지지 않은 상태를 수면에 떠 있는 기름과 해파리 등으로 비유한 것은 아마족의해변 생활 체험을 근거로 국토가 아직 완전히 형태를 갖추지 못했음을 나타낸 것이다.
흙 신인 쿠니노토코타찌노카미는 구름 덮인 들판에서 솟아올랐는데, 진흙 속의 갈대 싹은 생명력과 성장력을 신격화 한 것이다. 최초의 생명과 흙의 발생 이후에 구름처럼 생명럭으로 가득하나 아직 형태가 고정되지 않은 혼돈을 뜻하는 토요쿠모노노카미가 출현한다. 지금까지의 다섯 신들은 남녀 구별이 없는 단독신으로 발생하여, 후에 이들이 남녀로 나뉠 가능성을 보여준다. 오호토노지노카미와 이모오호토노베노카미는 남근과 여음의 신으로 생산과 풍요의 영험한 능력, 교환의 이면성을 표상한다. 오무구루노카미란 “당신 정말 아름다워’라는 의미로, 이모아야카시코네노카미는 ‘몸 둘 바를 모르겠어요’의 의미로 남녀 사이에 대화가 발생한 것을 의미하고, 뒤이어 ‘이자(=결혼)’을 이름으로 삼은 이자니기와 이자나미가 등장하고 이들은 세계 최초의 부부가 된다. 이들은 각각 하늘과 땅을 신격화한 모습으로, 이러한 천부와 지모의 원초적인 결혼이 이루어짐으로써 오늘날과 같은 세계가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2. 오노코로시마 섬의 창조

<원문>
그 때 천신 일동의 명으로, 이자나키노미코토와 이자나미노미코토에게 ‘이 떠돌고 있는 국토를 이상적인 형태로 정리하여 완성하거라’라는 소명을 내리고, 옥으로 장식을 한 창 하사하시고 위임하셨다. 그래서 두 신은 하늘에 뜬 다리 위에 서서 긴 창으로 바다를 빙빙 저어 돌리다가 창을 드니, 창 끝에서 떨어진 물방울이 쌓여서 섬이 되었다. 그 섬의 이름이 오노코로시마이다.
< 고사기 상권, 54P>

<해석>
남성기를 의미하는 창과 여성기를 의미하는 바다의 결합이란, 우주적인 규모의 성교가 이루어졌음을 상징한다. 이 최초의 성교를 통하여 지상세계가 창조된다.

3. 신의 결혼과 나라의 생성

<원문>
두 신은 그 섬에 내려와서 하늘기둥, 혹은 나라가운데 기둥이라는 기둥을 세웠다. 그리고
이자나기가 이자나미에게 묻기를, "당신 몸에 무엇이 있습니까?" 이자나미가 대답하기를, "제 몸에는 여성의 근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자나기가 말하기를, 제 몸에는 남성의 근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 서로 그것을 맞춥시다." 라고 말하고 하늘기둥을 돌려고 할 때에 약속하기를, "당신은 왼편으로 도시오, 저는 오른편으로 돌지요." 돌다가 서로 만나 이자나미가 먼저 말하기를, "아, 참으로 멋진 낭군이로다" 이자나기가 화답하기를, "아, 참으로 아름다운 낭자로다." 드디어 화합하여 부부가 되어 아이 축에 들지도 못하는 거머리 아기 히루코를 낳았다. 그래서 에 실어서 물에 띄워 보냈다. 또 아하시마를 낳았는데, 역시 아이 축에 들지 못하는 것이었다. 두 신은 도로 하늘에 올라가서 자세한 사연을 천신에게 고하였다. 천신은 점을 쳐보고 말씀하기를, "부인이 먼저 말을 꺼냈기 때문에 일이 잘못된 것입니다. 도로 내려가셔서 다시 말하시오." 이번에 서로 만났을 때는 반대로 말하였고 이번엔 정상인 아이들을 낳았다. 그 아이들이란 바로 일본의 나라 땅인 여덟개의 시마(주)였다. 그러므로 일본을 오호야시마노쿠니라고 한다.

<해석>
고대 일본에서는 국토를 찬양하는 일이 자주 행해졌다. 두 신이 말한 ‘얼마나 멋진 남자인가, 얼마나 멋진 여자인가’하는 찬양의 말은 국토 찬가에 상당하는 발언으로, 천부(天父)가 지모(地母)를 찬양하면, 양자의 결혼이 성립하고, 풍요로운 국토가 만들어진다는 것은 모든 국토 찬가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4. 문화를 관장하는 신들의 생성과 이자나미의 죽음

<본문>
이자나기와 이자나미는 오호야시마를 낳은 후 자욱하게 끼여있는 안개를 입으로 불었다. 이때에 바람의 신이 생겨났다. 배가 고플때 낳은 아기는 우카노미다마라는 곡식의 신이었다. 그리고 바다의 신 와다쓰미도 낳고 미나도, 즉 항구의 신, 나무의 신, 흙의 신도 낳았다. 그리고 불의 신 가구쓰씨를 낳다가 어머니인 이자나미가 타서 죽었다. 이자나기는 자식 하나와 사랑하는 아내를 바꾸었느냐면서 울부짖다가 차고 있던 검을 뽑아서 가구쓰씨의 목을 친다. 검에서 튄 피 세방을과 떨어진 피도 모두 신이 되었다. 검의 날에서 떨어진 피는 아메노야스가와가의 많은 바위가 되었는데, 이것은 후쓰누시의 선조이다. 검의 자루 앞막이에서 떨어진 피는 미카하야히가 되었다. 이 신은 다케미카쓰씨의 선조이다. 검의 앞 끝에서 떨어진 피는 이와사쿠, 다음에 네사쿠, 다음에 이와쓰쓰오 라는 3신이 되었다. 검의 자루 끝에서 떨어진 피는 구라오카미, 다음에 구라야마쓰미, 그 다음에 구라미즈하라는 3신이 되었다.

<해석>
불의 탄생을 계기로 세계 최초의 죽음이 발생한다.그래서 인간은 운명적으로 죽음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그 죽음으로 문화에 관한 수많은 신들을 태어나게 했다. 아들을 칼로 베어 신이 생성되는 과정은 제련과정의 형상화로 철을 불에 달구어 돌 위에 놓고, 내려치고 물에 식힘으로써 칼을 만드는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죽은 불의 신의 신체에서 산지의 다양한 모습의 신들이 탄생하는데, 이는 산지의 개척이나 화전의 불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권오엽,권정, 고사기上, 고즈윈,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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