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톨스토이 바보 이반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바보 이반』의 작가, 톨스토이에 대해
1-1. 톨스토이?
1-2. 톨스토이, 예술가에서 도덕가로
2. 『바보 이반』에 대해
2-1. 『바보 이반』 등장인물 소개
2-2. 『바보 이반』 줄거리
2-3. 『바보 이반』에 대한 창의적 해석
2-3-1. 자신의 마음속에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있었던 톨스토이
2-3-2. 인위적인 체제를 반대한 톨스토이
2-3-3. 톨스토이가 소중히 여긴 것
3. 『바보 이반』의 나라, 현대시대에서의 의의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바보이반』
2-1. 『바보이반』 등장인물 소개
***아래와 같은 등장인물이 나오는 것은 사실이나, 오른쪽의 부연 설명은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저희 조가 해석한 내용을 덧붙인 것임을 밝힙니다.***
(1) 임금님 : 19세기 러시아의 차르
(2) 농부: 당시 전체 인구 중 90%김경현, 김기수 외14명, 『서양사 강의』. (도서출판 한울: 2009).
가 농민이었던 러시아 농촌사회에서의 전형적인 농부
(3) 아들1(세몬) : 군인 -> 19세기 러시아에서의 군사력, 혹은 전쟁을 과신하는 세력
(4) 아들2(타라스) : 상인 -> 타라스는 당시 러시아에서의 자본주의 물결을 상징
(5) 아들3(이반) : 소위 '바보'이며 농사꾼 -> 소설에 따르면 이반이 최종적으로 승리한다. 따라서 이반은 작가 자신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반을 통해 작가는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
(6) 딸(말라냐) : 벙어리, 귀머거리, 농사꾼 -> 당시 러시아 사회는 농촌사회였기에 남성의 사회적 지위가 여성보다 높았을 것이다. 따라서 톨스토이가 딸을 벙어리이자 귀머거리로 설정한 것은, 여성의 상대적으로 낮은 사회적 지위를 반영한다. 즉 당시 러시아에서의 여성상.
(7) 이반 임금의 부인 : "제가 어찌 감히 남편을 거스를 수 있겠나이까? 실은 바늘 가는 데로 따라가야 하는 것이거늘."레프 톨스토이, 박형규 옮김, 『톨스토이 단편선』, (도서출판 인디북 : 2003), 224쪽.
이라는 말을 통해 볼 때, (6)번처럼 당시의 여성상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인물.
(8) 큰 도깨비 : 큰 도깨비는 세몬, 타라스, 이반을 괴롭혀 불화를 일으키며, 결국 머리를 땅에 처박고 죽는다. -> 큰 도깨비는 사회에 실질적 도움을 주지 못하는 이론가.
(9) 작은 도깨비1 : 군사, 전쟁을 통해 세몬을 망하게 한다. -> 군사력이 최고라는 이념을 심어주는 존재
(10) 작은 도깨비2 : 돈, 장사를 통해 타라스를 망하게 한다. -> 자본주의의 이념을 심어주는 존재
(11) 작은 도깨비3 : 농사꾼인 이반을 망하게 하는 일을 맡아 이반을 괴롭힌다. -> 러시아가 이제는 기존의 전통을 깨고 새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고 속삭이는 흐름.
: 위에 대한 근거1) 작은 도깨비3은 "나는 우선 배탈을 나게 할 작정으로 크바스를 담는 그 녀석(이반)의 병속에다 침을 잔뜩 뱉어놓고는" L.N.톨스토이, 박형규 옮김, 『톨스토이 단편선』, (도서출판 인디북: 2003), 193쪽.
이라 했는데, 크바스는 러시아 전통주이다.
: 위에 대한 근거2) 작은 도깨비3은 "밭으로 가서 땅바닥을 돌처럼 굳혀 놓았"고, "쟁기를 부숴놓았" 위의 책, 193쪽.
다. 이는 토지와 농촌에 기반을 둔 기존의 러시아 사회를 파괴, 혹은 억압하려는 행동으로 볼 수 있다.
2-2. <바보 이반> 줄거리
옛날 어느 나라 농촌에 부유한 농부 한 사람이 살았다. 그에게는 아들 셋 -세몬, 타라스, 이반- 과 딸 말라냐가 있었다. 세몬은 군인이었고 타라스는 상인이었다. 이반은 농사꾼으로서, 장애를 가진 누이 말라냐와 부모님을 봉양하며 살았다. 이반은 근면한 농부였고, 바보 소리를 들을 정도로 욕심이 없는 사람이었다. 심지어 형제들이 아버지의 토지를 나누어 가질 때, 형들이 자신의 몫까지 떼어달라고 요구했을 때에도 그는 웃으며 응하였다.
큰 도깨비는 세 형제가 아버지의 토지를 나눠 가지면서도 싸우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자, 시샘을 감출 수 없어, 작은 도깨비 셋으로 하여금 그들을 이간시키고자 하였다. 작은 도깨비 셋은 세몬, 타라스, 이반 각각을 망하게 함으로써 그들을 이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여 세 형제를 망하게 만든다. 세몬과 타라스를 망하게 하는 일을 맡은 작은 도깨비1과 작은 도깨비2는 그들을 망하게 하는 데에 성공했다. 그러나 이반을 맡은 작은 도깨비3은 실패했다. 심지어 작은 도깨비1, 작은 도깨비2도 이반을 망하게 하는 데에 합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끝내 이반을 망하게 하지 못했다. 그들은 오히려 각각 군사, 돈, 아픔을 치료하는 풀
- 참고문헌
-
김경현, 김기순 외 14명, 『서양사 강의』, 배영수 엮음, 김종수 편, 도서출판 한울, 2009.
레프 톨스토이, 조윤정 옮김, 『국가는 폭력이다』, 달팽이 출판, 2008.
레프 톨스토이, 이항재 옮김, 『비밀 일기』, 인디북, 2005.
레프 톨스토이, 이상원 옮김, 『살아갈 날들을 위한 공부』, 조화로운 삶, 2007.
레프 톨스토이, 김성일 옮김, 『참회록』, 혜원출판사, 2000.
레프 톨스토이, 박형규 옮김, 『톨스토이 단편선』, 도서출판 인디북, 2003.
로맹 롤랑, 이정림 옮김, 『톨스토이의 생애』, 범우사, 2008.
슈테판 츠바이크, 원당희 옮김,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 자연사랑,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