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과] 치과의사의 behavior가 아이의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 및 행동조절 측면에서 Dental Team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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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1p 1. 아동이 느끼는 공포
1p 2. 공포/불안에 영향을 주는 요인
1p 3. 행동 조절의 필요성
1p 4. 소아 환자의 행동 조절
2p 5. Changing View of Society Toward Children
Refer to Guiding and Managing the Child Dental Patient:
A Fresh Look at Old Pedagogy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ume 65, No.12:1369-77
Robert J. Feigal
2p 6. 환자, 보호자 , 치과의사, 치위생사의 관계 : 상호관계와 역할

3p Ⅱ. Main Subject
3p Ⅱ- 1. 치과의사의 역할
3p 1. 치과 의사의 역할
3p 2. Anxiety에 따른 Management 지침
4p 3. 나이에 따른 행동 조절
Refer to Anxious children : coping in Dental Practice
Paediatric dentistry 1995 Jun;22(5):210-5
Marie-Therese Hosey

5p 4. 나이, 치과에 대한 공포, injection 부위와 통증과의 관계
Refer to Children's self-reported pain at the dentist
Pain 137 (2008) 389-394
Judith Versloot, Jaap S.J. Veerkamp
5p 5. 술자의 숙련도
Refer to Dental fear, communication, and behavioural management problems
in children referred for dental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Paediatric Dentistry 2007; 17: 469–477
MARLEEN ANTOINETTE KLAASSEN
Refer to Pediatric Behavior Management Techniques: A Survey of Predoctoral Dental Students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ume 71, Number 4;533-539
Kaki M. York, Michelle E. Mlinac
Refer to Dentist-Implemented Contingent Escape for Management of Disruptive Child Behavior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1992, 25, 629-636
Keith Allen, Ted Loiben et al.
7p Ⅱ- 2. Dental team의 역할
7p 1. 진료보조자의 태도
7p 2. Receptionist의 역할
7p 3. Dental hygienist의 역할
Refer to Anxious children : coping in Dental Practice
Paediatric dentistry 1995 Jun;22(5):210-5
Marie-Therese Hosey
8p Ⅲ. Conclusion
Refer to Patients, Perception Of Dentists' Positive And Negative Attributes
Journal of Social scinece & Medline, 1924, 19, 839-842
Andree Li
본문내용
1. 치과 의사의 역할
 치과 의사의 역할은 제일 중요한 요소임
 아이의 감정에 공감할 것, 이해와 두려움의 원인 파악
 배반적인 행동은 하지 말 것
 지속적으로 언어적 공감할 것
 아이의 통제를 어느 정도 허용할 것 :‘약간 쉬었다 해요’,‘입 헹구고 싶어요’와 같은 수신호
 아이가 손거울로 진료과정의 일부분 관찰 허용

2. Anxiety에 따른 Management 지침
 공포/불안에 영향을 주는 요인
·주사에 대한 공포
·잘 알지 못하는 치과 경험에 대한 불안
·치과 진료에 대한 부모, 친구들, 형제의 태도
·치과 진료 경험 유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아이의 생각
 진료실에서 나타나는 소아 태도
·협력적인 소아 :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소아 (연장아나 치료경험이 많은 소아)
·약간 협력적인 소아 : 긴장은 하나 치료목적을 설명하고 이해시킴으로써 치료 시 참는 소아
·약간 비협력적인 소아 : 정신적 긴장이 강하고, 절삭, 주사, 발치를 하면 울기도하고, 얼굴을 움직이 지만 참고 치료받으려 노력하는 소아
·완전히 비협력적인 소아 : 설득이 되지 않고, 치료를 하려고 하면 흥분해 무조건 울고 소동을 일으 키는 소아
·기타 :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장애가 있는 소아
 태도에 따른 Management
·협력적인 소아 : 별도의 조절 필요 없음
·약간 협력적인 소아 : 설명하고 이해시킴
·약간 비협력적인 소아 : 격려에 의해 어느 정도의 치료 가능
·완전히 비협력적인 소아 : 벨트나 커다란 방포, restrainer등의 속박기구를 사용하여 치료







3. 나이에 따른 행동 조절
연령
행동
대응법
2세
·자기 중심적, 산만하다
·집중시간 1 - 5분
·한번에 한가지에만 집중 가능
·즐겨 쓰는 언어 : 싫어요!
·싫어요’라는 말이 나오는 질문을 삼간다.
예)“이렇게 해줄래? → “싫어요”
·진료 시간은 짧게
·아이에게 항상 집중한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피한다
3세
·독립적, 모방적, 호기심이 많음
·집중시간 4 - 8분
·즐겨 쓰는 언어 : 왜요?
·호기심을 유발하여 주의를 얻음
·아이가 “돕게” 한다
예)“네가 이렇게 하면 좋겠다” (o)
“그거 하면 안돼” (x)
4세
·자기주도적, 주장이 강함
·다양성을 즐김, 인내심이 없음
·주도권을 잃지 않도록 한다.
·간단한 시술은 설명해준다.
·아이가 자발적으로“돕게” 한다
예)“네가 잘 하면 빨리 끝내준다”
5세
·자기중심적, 규칙에 대한 인식, 권위 존중
·자신의 소유물에 대한 자부심
·칭찬해 준다.
·소지품이나 옷에 대해 관심을 가져준다.
6 - 12세
·신체적 안전에 관한 공포 감소
·치과의사에 대한 공포 감소
·발치 같은 신체적 손상에 대해서는 공포심이 강함
·내용을 충분히 설명
·고무와 격려를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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