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아트 -리히텐슈타인과 존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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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론
1)사전적 의미
2)개요
3)배경
4)특징

2.작가탐구
1)로이 리히텐슈타인
2)제스퍼 존스
※채희석 (제스퍼 존스의 ‘성조기’에 대한 연구) 중에서
※제스퍼 존스에게서 영향을 받은 중국의 화가 왕광이

3.팝아트 영향을 받은 미디어들
1)영화
①테렌스 멜릭의 ‘황무지’
②스텐리 큐브릭의 ‘시계태엽장치 오렌지’
③미켈란젤로 안토니오의 ‘자브리스키 포인트’
2)광고
①러브캣(lovcat) 광고
②레이벤 선글라스 광고
③오리지널 빈티지
3)미술기법
①타이포 아트
②현대설치 미술


본문내용
①소개
1923년 자본주의의 상징인 뉴욕 맨하튼에서 태어나 1997년 뉴욕에서 생을 마감한 가장 뉴욕적이며 뉴욕을 대표하는 예술가이다. 1949년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미술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0여 년간 미술을 가르쳤다. 초기에는 추상표형주의 양식으로 그림을 그리다 1960년 럿거스 대학교 교수 앨런 캐프로를 만나면서 팝이미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짐다인, 콜데스 올덴버그, 조지 시걸 등을 만나는 것도 바로 이 시기이다.
1961년 《이것 좀 봐 미키 Look Mickey》를 발표해 화단의 주목을 받았다. 디즈니 만화 주인공 미키 마우스와 도널드 덕이 등장하는 이 작품은 실제 만화처럼 말풍선을 그려넣고 대사를 적어놓았다. 또한 인쇄한 것처럼 보이려고 인쇄물을 확대했을 때 나타나는 생기는 점까지 세밀하게 나타냈다. 미키마우스를 좋아 했던 아들을 위해 그려준 그림 한 점이 무명의 예술가를 새로운 현대미술의 중심에 올려놓았다. 그 다음 해인 1962년 뉴욕 레오 카스텔리 갤러리에서 열린 개인전에서 그의 작품은 개막도 하기 전에 영향력 있는 소장가들에게 모조리 팔렸다. 리히텐슈타인 작품의 특징은 선명한 검은 색 테두리와 형태를 메우고 있는 점들이다. 벤데이 점이라고 하는 이 망점은 그가 직접 드로잉 하고 채색한 것이 아니라 구멍이 뚫린 판을 사용하여 색점들을 만들어내는 매우 기계적인 작업에 의한 것이다. 작품에 대해 어떠한 개성적 흔적도 드러내지 않은 팝아티스트의 중립적인 냉정함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며, 이것이 바로 추상표현주의와 구별되는 점이다. 1965년에서 1966년 사이에는 넓은 붓자국을 만화 형식으로 변형시킨 대규모 연작을 제작하였다. 이후에는 세잔, 마티스, 피카소, 몬드리안 등을 위시한 현대 유럽 거장들의 작품과 아르 데코 디자인, 고대 그리스의 신전 건축과 정물화 등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재해석하는 것으로 작업 방향이 확대되었다. 표현방법에도 훨씬 자유로워져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였다. 리히텐슈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미덕이던 시절 “오늘날 예술은 우리 주위에 있다 ”고 선언했다. 가장 미국적인 매스미디어 방법으로 담아냄으로써 미국과 미국인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그는 무엇이 예술이고 무엇이 예술이 아닌지를 고민했으며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진정한 팝아티스트다.







②작품과 세계관

●물론 : 인쇄할 때 생긴 망점이 흉할 정도로 크게 드러나도록 크게 확대한 뒤, 이를 캔버스 위에 유화 등 재료로 다시 그리는 방식. 현대인이 의존하는 인쇄기술이 사실은 망점 여러 개가 찍힌 ‘눈속임’이라는 것, 그리고 자세히 보면 색깔도 촌스럽다는 것을 드러내 보이며 작가의 손이 안 들어간 듯하면서 엉큼하게 현대사회에 대해 세련된 풍자를 함.


●WHAAM!(꽝!) : 전쟁의 위험과 무거움을 만화적 표현으로 가볍게 나타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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