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숙취 해소제 사업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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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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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개요
1.1 경영전략 수립목적
1.2 경영전략 수립절차
Ⅱ.환경 분석
2.1 거시시장분석
2.1.1 주류시장
○ 전통주 매출 현황
○ 기업 별 막걸리 매출 현황
○ 전통주가 전체 주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
○ 전통주 출고량 추이
○ 수출 현황
2.1.2 숙취음료시장
2.2 경쟁사 분석
○ (주) CJ
○ (주) 그래미
○ 경쟁 제품 분석
○ 시중 판매 제품들의 한계
2.3 SWOT 분석
2.4 소비자 분석
○ 설문조사 실시
○ 막걸리 섭취 빈도에 따른 30~49세 조사 대상자 분포
○ 주로 마시는 술 종류
Ⅲ.전략수립
3.1 STP
3.1.1 시장세분화
3.1.1.1 리셋 시장세분화에 사용되는 기준 변수
○ 인구 통계적 변수
○ 심리 분석적 변수
○ 구매 행동 변수
○ 사용상황 변수
○ 추구 효익 변수
3.1.1.2 세분시장 데이터
○ 연령별/성별 세분시장
○ 시장 진입 전 ‘리셋’분석 데이터
3.1.2. 표적시장 선정
○ 주 소비자층: 20대 대학생, 30~40대 직장인
3.1.3. 포지셔닝 분석
○ Road Map
○ PLC
○ 포지셔닝 맵
3.2 제품분석
○ 제품 디자인
○ 제품 구성성분과 효과
○ 원가
○ 판매가
○ 스키밍 전략 과 침투 전략 비교
○ 가격전략 선택: 스키밍 전략
3.3. 재무 전략
○ 추정 손익 계산서
3.4. 유통 전략
3.4.1 리셋 유통경로 유형
3.4.2 유통경로 설정
○ 유통구조 다각화
○ 편의점
○ 리셋 전용 자판기 설치 및 판매
○ 대형 마트
○ 온라인 공식 판매처
○ 도 소매상, 약국
3.4.3 적절한 현지 생산 공장과 물류창고 위치
3.5 프로모션
3.5.1광고전략
○ 광고목표
○ 목표 소비자 설정
○ 광고 컨셉
○ 광고 내용
3.5.2 마케팅 전략
○ 이벤트 전략
○ 제휴마케팅
- 본문내용
-
Ⅱ.환경 분석
2.1 거시시장분석
2.1.1 주류시장
[그림 2] 술 종류별 국내 소비 증감률
○ 주로 마시는 술 종류 (2001 통계청)
술 종류별
응답자
전체 (%)
100
막걸리 (%)
11.8
소주 (%)
73.3
맥주 (%)
12.8
양주 (%)
0.3
청주 (%)
0.7
기타 (%)
1.1
응답자수(명)
1,147
[표 1 ] 주로 마시는 술 종류 (2001기준)
○ 전통주 매출 현황 ( 99 ~ 08)
• 전통주 연평균 증가율: 42.11%
• 과실주 연평균 증가율: 104.19%
• 탁주 연평균 증가율: 27.42%
2.1.2 숙취음료시장
2.1.2.1 시장의 외형적 요인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기의 시장 : 화학 드링크제가 주
1992년 숙취해소음료 시장이 형성된 이래 100억 원대라는 최저 시장규모를 기록 한 IMF 때까지 연간 최대 시장 규모 600억 원대를 형성하였던 1기의 시장은 화 학드링크제가 주를 이루었다.
• 2기의 시장 : 숙취해소시장
1998년 여명808이 출시된 이후 천연차라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으로 재형성된 숙 취해소음료는 연간 최대시장규모 800억원이라는 이전의 기록을 넘어서는 2기의 시장으로 형성되어 있다. 2기의 숙취해소시장은 기존의 시장이 재정립되며 숙취 해소음료 시장을 창출한 제품과 숙취해소용 천연 차 시장을 창출한 2개의 제품 이 각각의 분야에서 선두를 형성하고 있다.
[그림 3] 숙취해소시장 연평균 시장 성장률 [그림 4] 제품 별 숙취해소제 시장 점유율
○ 제품 수명 주기 단계 : 성장기
[그림 5] 제품 수명 주기
○ 판매의 주기성
숙취해소음료시장은 주류시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주류시장 계절지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망년회 등 잦은 모임으로 인해 연말연시 주류 수요가 상승하는 형태를 띈다.
2.2.1.2 '5 Force' 모델 분석
○ 잠재적 진입자
건강기능식품이나 숙취해소음료의 경우 고관여(High Involvement) 제품으로서 상표충성 도가 진입장벽이 역할의 시장을 한다. 때문에 실질적인 진입장벽은 낮다고 할 수 있다. 이 미 높은 브랜드파워를 가진 소수의 제품으로 인해 ‘실질적인 진입장벽’은 높은 편이다. 마 찬가지로, 상표충성도가 진입장벽의 역할을 하는 만큼, 철수장벽도 높지 않다.
○ 구매자 ․공급자의 교섭력
국민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구매자들은 확실한 효능이 있다면 고가제품을 선호한다. 구매 자 및 공급자의 교섭력 모두 강하지 않다.
○ 현재 시장 내의 경쟁
1992년 컨디션이 숙취해소음료시장을 새롭게 연 이래로 많은 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하 였다. 경제위기 등으로 과거 많은 회사들이 퇴출하기도 했으나 현재 시장은 이미 큰 규 모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제품의 수는 많지 않고 군 소브랜드의 출현으로 인해 시장상황이 혼탁하기만 하다. 따라서 실제로 치열하게 경쟁하 고 있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 대체품의 위혐
음주 문화가 발달한 국가들 중 특히 한국은 숙취해소의 방법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통계청
http://www.kostat.go.kr/
제일제당
http://cheiljedang.cj.net/
그래미
http://www.glami.co.kr/
유필화 교수의 메가마케팅 시대
http://www.kmarketing.co.kr/
제품수명주기단계의 마케팅 전략
http://user.chollian.net/~dj4u/marketing/mktthe_01.htm
전략적 마케팅 계획
http://www.niceshot.co.kr/niceshot/column/column16.htm
CJ주식회사 컨디션
http://www.cj.co.kr
산업연구원
http://www.kiet.re.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특허청
http://www.kipo.go.kr
식품의약품안전청
http://www.kfda.g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보건신문
http://www.bokuennews.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중소기업진흥
http://www.digitalsme.com
종근당
http://www.ckdpharm.com/
대상 웰라이프
http://www.wellife.co.kr
디지털 산업일보
http://news.iin.co.kr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서울신문
http://www.seoul.co.kr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한국능률협회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2005)
곽준식, 살림
마케팅 리더십(2005)
한상만•하영원•장대련, 박영사
마케팅 전략(2004)
한국능률협회, 한국능률협회
2005 마케팅 성공사례(2004)
유필화 • 김용준•한상만, 박영사
현대 마케팅론(2003)
강상원, 더난출판
쉽게 알자 마케팅(2002)
<한언사> 유필화. 김홍섭 저
히트 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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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24 22:45: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