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 당쟁과 사화(붕당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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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화
1. 성리학의 이념 정착과 사림파의 형성
2. 사림세력의 대두와 정치적 성장
3. 사화의 전개
4. 사화의 영향
Ⅱ. 붕당정치의 전개
1. 붕당정치의 배경
2. 붕당정치의 전개
3. 붕당정치의 긍정적 측면
4. 붕당정치의 문제점
본문내용
Ⅰ. 사화
1. 성리학의 이념 정착과 사림파의 형성
1) 관학파(훈구파)의 형성
고려말의 신진사대부들은 조선왕조를 개창하면서 전통유학(훈고학)과 불교ㆍ도교의 폐단을 시정하고, 성리학(주자학)을 지도이념으로 내세웠다. 정도전은 「불씨잡변」, 권근은 「입학도설」 등의 철학서를 저술하면서 성리학을 지도이념으로 정립하였으며, 이를 사회개혁과 국가운영의 기본정신으로 삼아 부국강병과 중앙집권체제의 강화에 노력하였다. 훈구학의 대표적 인물은 권근, 정인지, 신숙주, 서거정 등이 있다.
2) 사학파(사림파)의 형성
조선왕조의 개창을 둘러싸고 온건파 사대부들은 왕조교체가 유교적 윤리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역성혁명에 참가하기를 거부하고, 향촌에 내려가 학문과 교육에 주력하였다. 그들은 대개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이른바 사림파를 형성하였고 기호지방으로 확대되어 나갔다. 사림파의 대표적 인물은 정몽주, 길재, 김숙자, 김종직 등이 있다.
3)훈구파와 사림파의 성리학의 성격비교
훈구파는 성균관과 같은 관학에서 사장학(시와 문장) 중심의 공부를 한 반면, 사림파는 서원과 같은 사학에서 경학(성리철학)에 몰두하였다. 훈구파가 대지주인 반면, 사림파는 대부분 중소 지주적인 경제기반을 가지고 있었다. 훈구파가 중앙 집권적인 정치체제를 추구한 반면, 사림파는 향약의 실시를 통한 향촌 자치를 이상으로 삼았다. 새로 등용된 사림파들은 명분과 절의를 중시한 까닭에 훈구 관료들에게는 거북스런 존재였으나, 성종의 조정으로 심한 대립은 일어나지 않았고 점진적으로 왕권의 안정에 기여하였다. 훈구와 사림은 처음부터 추구하는 학문의 방향도 달랐다. 조선의 관료가 된 급진파(훈구파)들은 학문을 할 때도 나라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면을 강조했다. 그리하여 사장을 중시하게 되었는데, 이는 곧 문서 작성이나 각종 편찬 사업 그리고 외교 문서의 작성에 필요한 능력을 보는 것이었다. 반면에 지방에 은거한 온건파 사대부(사림파)들은 성리학의 이론적이고 철학적인 면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경학을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인간의 도리나 도덕적 규범을 중시했다.

관학파(훈구파)
사학파(사림파)
왕조개창에 참여
왕조개창에 참여 거부
중앙집권에 부국강병 추구
향촌자치 추구(서원ㆍ향약의 거부)
군사학ㆍ기술학 중시(유용성ㆍ물질적측면 강조)
의리와 도덕숭상 : 정신문화중시(정신적 측 면 강조)
자주적 민족의식(단군숭배)
중국중심의 화이사상(기자숭배)
15세기 민족문화의 정리 : 사장(사장,시가 와 문장, 즉 글 짓는능력)학 중심(경세론)
16세기 성리철학의 융성 : 경학(유교 경전 의 뜻을 깊이 연구하는 학문)중심(이기론)
국학정리와 편찬사업
학술ㆍ언론중시
국가적 성장 지향
정치적 자유 지향(삼사 중심)
경험적 학풍
관념적 학풍
응용성리학파
정통성리학파
문학ㆍ예술에 관심
문학ㆍ예술의 천시
관학중심(성균관ㆍ집현전ㆍ향교)
사학중심(서원)
과학 기술문화의 중시
과학 기술문화의 천시
권근, 정인지, 신숙주, 서거정
정몽주, 길재, 김숙자, 김종직
☀ 훈구파와 사림파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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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8 23:4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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