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법 제정과 관련된 법적 논쟁(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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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투표법 제정과 관련된 법적 논쟁 (법학)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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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주민투표제 입법의 법률위임을 조례위임으로
3. 주민투표의 발의자
4. 주민투표에 회부될 발안문의 작성자: 주민발안투표제의 도입
5. 서명을 수집하는 주체
6. 주민투표의 대상
7. 투표운동비용의 제한
8. 투표권자
9. 주민투표 결과의 확정
10. 재정주민투표제의 도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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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민투표 결과의 확정
찬반을 묻는 경우에 주민투표의 결과를 확정하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시민투표에 부쳐진 발안에 대해 찬성이 반대보다 많으면 채택하고, 그 반대이면 기각하는 것이다. 이 단순다수결 방식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스위스와 미국의 주들에서도 이 방식을 택하고 있다. 단순다수결 방식은 간단하고 쉽게 이해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대한 결정이 소수의 시민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최소 참여율 요건이나 이중다수(二重多數)6)의 요건 등을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요건이 부가되면, 기존의 법제나 현상(現狀: status quo)을 유지하고 의회의 입지와 발의권을 강화하게 된다(Hamon, 1995: 40-41).
1996년 9월 발의된 민주당안은 "주민투표는 투표실시지역 투표권자 과반수의 투표와 유효투표의 과반수를 얻은 경우에 확정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투표권자 과반수가 투표에 참여한 경우에만 주민투표를 유효한 것으로 규정한 민주당안은 의사정족수를 지나치게 높게 잡은 것으로 판단된다. 스위스의 경우에 국민투표의 평균 참여율이 40%대에 머물고, 주민투표의 경우에는 이보다 더 낮다. 이런 현상은 미국의 경우에도 비슷하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시민투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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