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 조선총독부의 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선총독부의 기구는 합병조약이 공포된 지 꼭 1개월후인 9월 29일에 칙령 제354호로 공포된 조선총독부 관제에 의하여 확정되었다. 그에 의하면, 총독부에는 조선을 관할하고 위임의 범위 안에서 육해군을 통솔하며 제반 정무를 통할하는 총독 밑에, 총독을 보좌하고 각 부국의 사무를 감독하는 정무총감을 두며, 1개의 관방과 5 부를 두도록 되어 있었다.
조선총독부 관제에 의하면, 총독은 친임관으로서 육해군 대장으로 충원되고, 육해군을 통솔하며 그 직권 또는 특별위임에 따라 처분이 제규에 위반되거나 공익을 해치거나 권한을 침범하였다고 인정되면 그 명령 또는 처분을 정지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즉, 조선총독제는 무관총독제로서 총독은 일반정무에 관한 권한뿐만 아니라 군사에 관한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이 밖에도 조선총독은 필요에 따라서는 조선에 주둔하는 군인과 군속을 만주와 연해주에 파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제국주의에 의해서 강요된 기구이며 한국사회의 발전을 억압하는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던 조선총독부를 조선총독 그리고 중앙통치기구인 총독부·경찰·군대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1. 김운태, 『일제제국주의의 한국통치』, 박영사, 1998
2. http://www.banmin.or.kr/cgi-bin/mjnote_open/read.cgi?board=nondan&y_number=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