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절 경쟁우위
2절 비용우위
3절 차별화 우위
4절 환경변화와 내부저항에 따른 전략우위의 확보 방법론

참고 사례 (경쟁우위 우수 기업)
1. 일본 MK 택시 회사
2. 독일의 중소기업
본문내용
11.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1절 경쟁우위

(1)경쟁우위란

경영전략의 핵심은 경쟁자에 대해 어떻게 하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가에 있다. 그러나 경재우위를 발견하고 경쟁우위를 평가하려면 경쟁자에 비해서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 그 기업이 가진 경영자원은 다른 기업들이 가지지 못한 희소한 자원이어야 한다. 그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이 산업 전반에 널리 퍼져 있어서 타 기업들도 그 기술을 쉽게 획득 할 수 있다면 그 기술은 더 이상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없다.
둘째,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은 현재 그 산업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IBM은 대형 범용 컴퓨터시장에서 오랫동안 독보적인 경쟁우위를 누려 왔다. 그러나 IBM이 갖고 있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즉 대형컴퓨터를 견고하게 잘 만드는 능력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퍼스널 컴퓨터시장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했다.

(2)경쟁우위의 창출

① 외부환경의 변화
먼저 기업외부의 환경변화로부터 발생되는 경재우위를 살펴보기로 한다. 예를 들어 전 세계적인 원유가격의 인하는 미국자동차에 비하여 자동차의 연료효율이 높은 일본자동차의 경쟁우위를 상대적으로 하락시킨다.
이같이 일반적으로 산업 내 외부환경의 변화가 심하면 심할수록 기업이 갖고 있던 상대적인 경쟁우위와 산업 내의 수익률분포는 크게 변하게 된다. 또한 경쟁우위의 변화는 단순히 외부환경의 변화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왜냐하면 외부환경의 변화는 기업들에게 이윤창출의 기회도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이 훨씬 불규칙하게 변화할 때 이러한 외부환경에 더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은 기업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데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요인은 크게 두가지 요소에 근거하고 있다.
첫째, 정보의 획득이다. 정보수집능력은 외부환경의 변화를 인식하고 이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업에게 가져
참고문헌
사이토 요시노리,‘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거름출판사 , 2001.
신철호, ‘장기전략계획과 경쟁전략’, 서울경제경영, 2002.
경향신문 2003.11.06
한국경제 1999.03.09
LG주간경제 376호, 신원무, 96.08.22
이순철,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http://coordi21.netian.com
http://nengsoo.hihome.com
http://myhome.hitel.net
http://www.mkgroup.com
http://www.fsb.or.kr/smiles/magazine
http://www.intersolution.co.kr/korean/marketing_resources/fo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전략적 제휴의 유형에 대해 조사하였다. 셋째, M&A를 실패한 사례와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M&A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썬코리아전자, 인탑스, 두산그룹을 사례로 제시하여 리엔지니어링의 성패요인을 분석하였고, 국내 기업들의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11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에서는 첫째, 경쟁우위와 비용우위, 차별화우위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비용우위와 차별화전략의 장단점을 살펴보았

  • 경영혁신기법 레포트
  • 경쟁력을 높이려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즉, 지식경영은 기업 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활동의 개념*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

  • 사업단위의 경영전략(비용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 경쟁전략*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 생산관리의 의의와 기능
  • 확보하는 활동이다.예를 들면, 진도관리, 현물(자재 ․ 재고)관리, 원가관리, 특히 원가차익분석, 품질관리 등이 이에 포함된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

  • 전략적 제휴의 의의와 동기, 전략적제휴의 장단점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