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연출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벤트 연출의 개념

2. 관광지에서 이벤트 연출적용 필요성

3 이벤트연출 프로그램의 작성

4. 볼거리와 놀거리의 이벤트화 기법

본문내용
연극은 시나리오에 연기, 장치, 조명, 음향, 의상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이루어지며, 여기서 시나리오에 연출구성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는 기술이 곧 연출이다.
이런 관점에서 관광지 또한 관광자원에 +α를 한 것에 해당되는 것으로 α는 놀이시설, 숙박시설, 식음시설, 접근시설, 휴게시설 등의 기반 및 보조시설 등을 가리킨다. 그런데 여기서 관광자원 +α가 되어있는 관광지에서 일정한 주재를 찾아내고 찾아낸 주재에 연출 구성요소인 연기, 장치, 조명, 음향, 의상에 해당하는 것을 유기적으로 결합시키는 활동이 곧 관광지에서 적용되는 이벤트의 연출이다. 이와 같이 연출과 관련시켜 볼 때, 관광지란 관광자원, 계획자, 연출가, 그리고 관광자가 어우러져 감동적인 관광서비스, 즉 볼거리, 놀거리 등의 극이 연출되는 장소인 극장이 된다. 다만 관광지는 그 구성이 느슨하고 공간이 개방적이어서 관객의 집중도가 낮고, 박수가 없다는 점이 극장과 다를 뿐이다.

2. 관광지에서 이벤트 연출적용 필요성

■ 이미지 형성 측면에서 필요성

학자들의 보고에 따르면 관광자의 이미지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단계를 거치며 형성된다
첫째, 기대단계 이미지다. 동일한 자극에도 사람들은 각기 다른 반응을 보이는데, 그것은 사람들이 지닌 기대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대는 결과의 확인을 통하여 힘을 갖게 된다.
둘째, 투입단계 이미지이다. 사람들은 자극에 직접적으로 노출됨으로써 감각작용을 통하여 어떤 반응을 보이게 된다.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느끼는 등 5감 대신에 바틀리는 10감을 제시하고 있지만, 관광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보는 것이며 다른 것도 서로 섞여 있다. 예를 들면, 등산을 할 때 산의 높이는 시각적 경험으로 느끼게 되지만 폐나 다리의 피곤함을 통해서도 느끼게 되며, 어두운 곳에서도 사람은 물건을 만짐으로써 느끼게 된다. 이러한 느낌이 종합되어서 뇌에 전달되어 관광지에 대한 인상을 남기게 된다.
셋째, 검토단계 이미지이다. 보트타기를 예로 들면, 조건이 동일한 가운데서 두 사람이 보트놀이를 했더라도 나중에 검토해 보면, 그들의 즐거움은 서로 다르다. 그들의 기대감의 종류 및 강도, 생활배경의 차이 등에 따라서 한 사람은 실망하게 되고 또 다른 한 사람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즐거울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성공사례] 에버랜드의 성공사례
  • 이벤트로 공간을 연출하는 레저시설이다. 기존 유원지 개념에 일정한 테마를 준 공원이라고 하고 유원지보다는 한 단계 앞선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곳이기에 최근 들어 더 각광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테마파크가 여가생활의 중심축으로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서울 및 수도권지역 테마파크만 꼽아도 한해 입장객이 2천만명 선에 육박하고 있다. 5~6 곳의 지방 중소

  • [관광산업 마케팅] `에버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 이벤트로 공간을 연출하는 레저시설이다. 기존 유원지 개념에 일정한 테마를 준 공원이라고 하고 유원지보다는 한 단계 앞선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곳이기에 최근 들어 더 각광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테마파크가 여가생활의 중심축으로 확고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서울 및 수도권지역 테마파크만 꼽아도 한해 입장객이 2천만명 선에 육박하고 있다. 5~6 곳의 지방 중소

  • 이벤트학원론
  • 이벤트의 근원이 된다는 개념이다. 둘째로 미디어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주최자와 참여자간의 쌍방향 의사전달이 가능한 미디어로서 성장하였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발전할 것이라는 개념이다. 셋째로 문화예술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그 자체로서 문화성을 지니고 있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출, 기술, 엔지니어링 등이 필요하다는 개념이고, 끝으로 산업론적 접근은 이벤트가 복합적 성격을 지닌 업종으로서 여러 종류

  • [관광학]관광이벤트에 대하여
  • 1. 관광과 이벤트관광의 의미관광이 발전 : 소득증가, 여유시간 증대, 기술의 발전, 개인의 삶의 질 향상 등정적인 관광(관람, 구경, 휴식)에서 동적인 관광(체험, 참여)으로이벤트는 이러한 관광의 발전과 발전 양상에 큰 영향을 주며 매력물로 등장하고 있음.2. 이벤트의 개념- 어원 : 라틴어 Eventus에서 유래(어떠한 일이 발생한다는 뜻) - 정의서양적 의미 : 마케팅적 사고가 강함(큰 사건(스포츠 등) 또는 판촉행사 등)일본 : 목적, 특정기간, 특정장

  • [연출가][연출][연출가 의의][연출가 의무][연출가 고용현황][연출가 과제][연출가 조건][연출가 직업전망]연출가의 의의, 연출가의 의무, 연출가의 고용현황, 연출가의 과제, 연출가의 조건, 연출가의 직업전망
  • 연출가의 과제1. 연출가와 대본-일반적으로 연출가가 직접 선정. 혹은 작가의 기호에 의해 연출이 배려되기도 함.-작가와 연출가는 협력, 타협, 상호간 존경심을 가지고 수정, 보완해 나간다.-근래에는 연출과 극작을 병행하는 작가가 많이 등장.2. 연출 개념-연출가는 작품에 부합하다고 생각되는 통일된 사상, 비전, 관점 등에서 연출개념을 도출해내야 함.1) 시대-현대 연출가는 과거의 고전을 선정하였을 시, 극작가의 생존시대를 배경으로 삼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