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왕따] 왕따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그에 따른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 왕따 실태

2, 왕따 현상의 문제점
①개인적 측면
②사회적 측면

3, 왕따 현상에 대한 설문조사

4, 상담소 인터뷰를 통한 사회적 왕따 보호 실태

5, 왕따 문제의 해결점
본문내용
-학교내 청소년의 왕따 현상에 대한 전반적 요약
<왕따의 원인>
청소년기는 선택적 교우관계를 하며, 선택의 기준은 유사성이다. 유사성에서 벗어난 친구에 대한 거부반응이 따돌림을 만든다. 집단동조압력이 청소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동조압력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 경우 따돌림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나와 남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집단 이기주의 현상 약자를 공격함으로써 자신을 타인으로부터 보호하려는 자기불안을 위장하는 현상으로 인해 왕따가 발생하게 되었다.
<왕따 현상으로 인한 개인적 문제점>
많은 청소년들은 우정의 일그러진 모습인 ‘집단따돌림’ 일명 ‘왕따’로 인해 피해학생은 견디기 힘든 고통을 받는다. 가해학생의 언어폭력에 의한 정신적 고통과 함께 우울증, 심하면 자살에 이르기도 한다. 이렇듯 청소년기에 당한 소외의 충격은 피해자에게 돌이킬 수 없는 후유증을 남긴다.
<왕따 현상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점>
왕따 문화는 사회공동체를 와해시킨다. 이런 왕따 문화가 사회곳곳에 침투되어있는데, 이 문화는 어느 누구도 집단적이 표준이나 요구로부터 벗어나서는 살아갈 수 없다는 점을 넌지시 국민모두에게 알리는 심리적 위협과 비슷하다. 그래서 집단 따돌림은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끼리 서로 도와가면서 살아야 한다는 늘 가르치는 학교에서 조차 그것과는 어긋나게 현실적으로 ‘인간차별’이 있어야한다는 점을 확연히 강요하고 있다.
<왕따에 대한 실제 설문조사>
실제 청소년들의 왕따 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 결과 상당수의 학생들이 왕따 문제에 노출되어있음을 알게 되었고, 힘 있는 학생이 그렇지 못한 학생을 괴롭히는 형태의 왕따가 가장 많다고 나타났다. 당하는 학생들은 소극적이고 자신감 없는 태도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왕따 해결방안] 왕따(집단따돌림)의 현황과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왕따(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그렇기 때문에 왕따의 문제는 사회 집단의 곳곳에 숨어있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며, 이에 대한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왕따라는 사회 문제에 대해서 조사하기로 결정했고, 그중에서도 왕따의 문제가 특히 더 심각하게 느껴지는 청소년들의 왕따 문제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먼저 왕따 문제의 정의와 원인을 알아보겠으며, 그 다음으로 왕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왕따의 문제를 이해한 후, 왕따가 주는 문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청소년4. 본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하는 지역환경의 이해* 일반환경:송파구 내 초등학교 33개, 1,390학급, 남자 26,616명, 여자 23,555명, 합 50,751명의 초등학생이 있다. * 과업환경:1) 송파구 내 복지시설 (복지관)가락종합사회복지관, 마천종합사회복지관,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송파종합사회복지관, 잠실종합사회복지관, 풍납종합사회복지관→ 삼전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사이버 왕따 상담실”을 운영해 사이버 상에서 왕따에 대한 여러 고민 들을

  • [교육환경]정보화와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 환경의 변화 가능성
  • 그 추이와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연구방식은 다음과 같다.첫째로, 사회와 교육 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시작으로 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사회변화, 즉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의 도래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제도적인 변화와, 마지막으로 결과적으로 나타난 실태인 통계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문헌조사를 통해 이루어 졌다.둘째로, 현재 사회에서 중고등교육기관이 아직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되고 있지는 않은 점을 감안하

  • [현대사회와 사회문제] 왕따 해결방안]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와 현황과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 및 왕따(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그렇기 때문에 왕따의 문제는 사회 집단의 곳곳에 숨어있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며, 이에 대한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왕따라는 사회 문제에 대해서 조사하기로 결정했고, 그중에서도 왕따의 문제가 특히 더 심각하게 느껴지는 청소년들의 왕따 문제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먼저 왕따 문제의 정의와 원인을 알아보겠으며, 그 다음으로 왕따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왕따의 문제를 이해한 후, 왕따가 주는 문

  • [생애발달] 아동기 우정, 집단 괴롭힘
  • 대한 태도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왕따의 원인 및 왕따 아이를 둔 엄마의 입장에서 대책방안을 생각해보았다. 1. 아동기의 또래 관계의 중요성 또래 관계란 동등한 지위에 있는 동년배와의 관계로 유아기에 갈등해결 조망기술, 도덕적 이해 및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또래관계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관련성이 있으며, 원만하지 못한 또래관계의 경험은 유아기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