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학교거부의 현상과 실태 원인 및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거부의 현상과 실태들

2. 학교를 왜 싫어하는가? - 원인
1)개인적요인
2)가족적요인
3)또래요인
4)학교요인
5)지역사회, 환경요인

3. 대처방안
1)부모는 어떻게 할 것인가?
2)학교는 어떻게 할 것인가?
3)사회는 어떻게 할 것인가?

4. 우리들의 생각 나누기
본문내용
학교는 전통적으로 청소년의 지ㆍ덕ㆍ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나 지식과 인격을 겸한 전인적 인간의 형성을 목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적 조직체로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교육기능과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시킴으로써 새로운 생활방식을 익히게 하는 사회화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학교는 청소년들이 그들의 활동시간을 대부분 보내는 공간으로 그 생활에 대한 만족도 여부는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요소가 된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오면서 학교교육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학교의 규모가 커지고 보다 조직화되었으며 사회가 요구하는 수단적 기능을 담당하기 위하여 학교조직은 점차 관료화되고 형식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교조직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는 오늘날 학교교육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과 역기능을 야기시켰으며 특히 입시 위주 교육과 연계됨으로써 진학하기 위한 통과의례로써 제도화된 학교 내에 수용된 청소년들에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학교라는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나 심리적인 요인들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학교를 거부하게 하고 있다.



1. 학교거부의 현상과 실태들

[사례1]
"학교요? 졸업장은 있어야 하잖아요." 올해 고3인 김모(17)군이 학교에 다니는 유일한 이유다. 대학진학은 애당초 포기했다. 40~50등을 오르내리는 반 성적. 상위권에 맞춘 수업시간은 따분하기만 하다. "담임도 참견하지 않아요. 큰 사고만 안 치면 된다나요." 유일한 낙이라곤 친구와 노는 거다. 방과 후엔 PC방이나 노래방, 호프집, 포장마차를 전전한다.『차라리 학교라는 게 없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1. How to help children with common problems,
(CE Scharefer and HL Millman 335-337p)
2. Child and Adolescent psychiartry, 2nd Edition
(M. Lewis, 1108~1109p)
3. 새로쓰는 청소년 이야기
4. 청소년 문제론(한국청소년개발원편)
5.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한혜정, 또하나의 문화)
6. 기타신문자료 검색결과물
(국민일보 04.4.26일자, 5.11일자.. 등등)
7. 논문_ 등교거부와 가출 (2002.11.4)
: 전남의대 정신과/전남대학교 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_
최영 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소득 보장
  • 원인이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그리고 각종 환경오염이나 약물남용 등 과거와 달리 산업사회의 병리적 현상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장애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대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로 인하여 의료, 교육, 직업, 사회활동 등의 모든 측면에서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다른 부가적인 욕구를 지니게 되며, 이로 인해 경제적 부담이 더욱 가중될 수밖에 없다. 장애인의 경우에는 비장애인에

  • 교권침해의 정의, 교권침해의 유형, 교권침해의 원인, 교권침해의 사례, 교권침해의 실태, 교권침해의 대책, 교권침해의 예방 방안, 교권침해 제언
  • 교권침해의 정의, 교권침해의 유형, 교권침해의 원인, 교권침해의 사례, 교권침해의 실태, 교권침해의 대책, 교권침해의 예방 방안, 교권침해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권침해의 정의Ⅲ. 교권침해의 유형1. 신분피해2. 학교안전사고피해3. 폭행, 협박 등 부당행위 피해Ⅳ. 교권침해의 원인1. 교사들에게 문제가 있음을 인정한다2. 정부의 교원정책에 문제가 있다3. 언론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4.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식에도 많은 문제

  • [사회복지개론]청소년 성매매와 대처방안
  • 청소년 정책2.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는 법 3. 형식적인 단속과 남성주의적 집행4. 제 구실을 하지 못하는 선도보호시설Ⅵ. 청소년의 성매매 대처 방안 / 111. 성매매의 대책방안Ⅶ. 결 론 / 12- 참고문헌 / 13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성매매와 대처방안 / I. 서 론청소년 성매매는 과거부터 있던 현상이지만, 최근 성매매를 하는 청소년이 점차 저연령화되고, 정상적으로 학교를 다니는 청소년들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청소년대상 성범죄)피

  • [사회복지] 학교폭력과 복지서비스
  • 학교폭력은 정신적인 큰 피해를 남기게 한다. 정신적인 피해로는 불명, 불안, 등교거부, 정신과치료, 자살기도, 자살이 있다. 개인의 목숨까지 앗아가는 학교폭력은 이미 사회의 큰 문제도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여러 가지 노력이 실시되고 있다. 2003년에는 경찰은 2차례(2003.3.1 ~4.30,10.1 ~10.31)에 걸쳐 학교폭력집중 단속 기간을 설정,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일제조사를 벌리고, 청소년비행 및 폭력을 예방하

  • [북한학] 탈북자 북한이탈주민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oe
  • 청소년들의 문제로는 북한이탈주민후원회, http://www.dongposarang.or.kr/첫째, 주거대책 미비 둘째, 현장체험 등 사회적응 교육 부족 셋째, 수학능력이 부족한 탈북 청소년에 대한 보충교육 등 지원 미비 넷째, 인력?예산지원 부족에 따른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의 미설치 및 민간단체 참여 부족이다. 충분한 교육이 없이 학교에 들어간 경민이는 적응하기 힘들었고 아직도 북한에 대한 이해 부족인 청소년들은 따돌리기까지 하면서 자연적으로 학교 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