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학교거부의 현상과 실태 원인 및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거부의 현상과 실태들
2. 학교를 왜 싫어하는가? - 원인
1)개인적요인
2)가족적요인
3)또래요인
4)학교요인
5)지역사회, 환경요인
3. 대처방안
1)부모는 어떻게 할 것인가?
2)학교는 어떻게 할 것인가?
3)사회는 어떻게 할 것인가?
4. 우리들의 생각 나누기
- 본문내용
-
학교는 전통적으로 청소년의 지ㆍ덕ㆍ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나 지식과 인격을 겸한 전인적 인간의 형성을 목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적 조직체로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교육기능과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시킴으로써 새로운 생활방식을 익히게 하는 사회화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학교는 청소년들이 그들의 활동시간을 대부분 보내는 공간으로 그 생활에 대한 만족도 여부는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요소가 된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오면서 학교교육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학교의 규모가 커지고 보다 조직화되었으며 사회가 요구하는 수단적 기능을 담당하기 위하여 학교조직은 점차 관료화되고 형식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교조직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는 오늘날 학교교육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과 역기능을 야기시켰으며 특히 입시 위주 교육과 연계됨으로써 진학하기 위한 통과의례로써 제도화된 학교 내에 수용된 청소년들에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학교라는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나 심리적인 요인들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학교를 거부하게 하고 있다.
1. 학교거부의 현상과 실태들
[사례1]
"학교요? 졸업장은 있어야 하잖아요." 올해 고3인 김모(17)군이 학교에 다니는 유일한 이유다. 대학진학은 애당초 포기했다. 40~50등을 오르내리는 반 성적. 상위권에 맞춘 수업시간은 따분하기만 하다. "담임도 참견하지 않아요. 큰 사고만 안 치면 된다나요." 유일한 낙이라곤 친구와 노는 거다. 방과 후엔 PC방이나 노래방, 호프집, 포장마차를 전전한다.『차라리 학교라는 게 없었으면 한다
- 참고문헌
-
1. How to help children with common problems,
(CE Scharefer and HL Millman 335-337p)
2. Child and Adolescent psychiartry, 2nd Edition
(M. Lewis, 1108~1109p)
3. 새로쓰는 청소년 이야기
4. 청소년 문제론(한국청소년개발원편)
5.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한혜정, 또하나의 문화)
6. 기타신문자료 검색결과물
(국민일보 04.4.26일자, 5.11일자.. 등등)
7. 논문_ 등교거부와 가출 (2002.11.4)
: 전남의대 정신과/전남대학교 병원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_
최영 박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학습 지도안 가치 갈등 해결 수업모형
- 영화(말아톤)를 보고 등장인물이 해당하는 정신장애를 제안하고 그 근거를 임상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 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고전문학사] 운영전 분석 - 구조, 감상,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