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해석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해석학적 관점
2.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
3.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4.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5. 낙인과 상호작용
- 본문내용
-
1. 해석학적 관점
(1) 해석적 접근의 특징
해석적 접근은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에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라고 규정한다. 그래서 사회구조의 분석보다는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인간의 의미부여와 이에 따른 상호작용으로 문화와 지식이 형성된다고 보고, 제도 내에 있는 행위자의 상호작용을 중시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인간의 제도와 규칙 및 지식은 상황과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객관적인 법칙을 찾으려는 실증적인 방법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고 본다. 인간의 주체적인 면을 중시하는 해석적 접근은 특정한 인간이나 현상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인 특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해하려는 질적 연구를 더 중시한다.
(2) 해석적 접근의 여러 유형
1)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블루머(Hebert Blumer)가 미드(George Mead)의 사회심리학 이론에서 발전시킨 것이다.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조직의 규범과 상대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며, 그 의미가 상대에게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밝히고자 하는 이 이론으로 인해 교사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는 「자성예언이론(self-fulfilling prophecy)」과, 교사가 한 번 잘못한 학생을 비행학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비행학생이 되고 만다는 「낙인이론(labelling theory)」 등이 교육학에 도입되었다.
2) 문화기술연구
문화기술연구는 인류학의 학문적 전통에서 형성된 연구방법으로 가핑클(Garfinkel)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민속기술연구라고도 불린다. 그는 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주어지는 문화(민속)를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경험과 집단적인 생활을 통해 재구성한다고 보았다. 그래서 한 인간집단이 어떤 질서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지, 왜 그런 질서체계를 구성하게 되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과 사회, 김병성, 학지사
• 교육사회학, 김신일, 교육과학사
• 학교교육과 불평등 - 교육사회학 논문 묶음I, 오욱환,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