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CRM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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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p2 - p3

Ⅱ본론
1. 마케팅 분류
(1) 데이터베이스마케팅 시대의 도래---------------p3
(2) 일대일마케팅과 고객관계마케팅의 강화----------p3 - p4
(3) 온라인마케팅과 인터켓마케팅의 도입----------- p4 - p7
2. e-CRM
(1) e-CRM의 정의--------------------------p7
(2) e-CRM의 배경 및 의의--------------------p7 - p8
(3) e-CRM 수행----------------------------p8
(4) e-CRM의 주요 기능 ----------------------p8 -p9
(5) e-CRM의 도입 효과 ----------------------p9
(6) e-CRM 장점 ---------------------------p9
(7) e-CRM의 영역--------------------------p10 -p12
(8) e-mail CRM----------------------------p12 - p13
e-CRM의 사례연구----------------------p13 - p16

Ⅲ 결론-------------------------p16
본문내용
Ⅰ서론
시장 개방, 경쟁의 심화,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라 대중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기업들도 새로운 시장 상황 하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기업들은 불특정 다수의 대중을 향한 광고가 더 이상 기대치만큼 효과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진열대에 수많은 상품들을 진열해놓고 고객들이 구매하기를 기다려 매출을 올리기에는 이제 어렵다는 현실도 깨달았다. 다양한 상품 못지 않게 서비스의 질도 향상되어 고객들은 조금만 불만족스러운 대접을 받아도 언제든지 경쟁자의 상품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이러한 현실은 '회사 수익의 65%는 만족을 얻는 고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신규고객 획득 소요비용은 기존고객에게 베푸는 서비스 비용의 약 5배가 든다' '상위 20%에 해당되는 고객 1인의 매출이 나머지 80%에 해당되는 고객 16명의 매출과 비슷하다' ' 대개의 회사들은 매년 약 15%-20%의 고객을 잃는다' '고객 유지율이 몇 %만 증가해도 25%-100% 까지의 이윤을 증가시킬 수 있다.'같은 수치화 된 연구 결과 발표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기업 경쟁의 선두를 달리고자 하는 기업들은 기존 패러다임을 바꾸기 시작하였다. 관심을 거리의 불 특정한 모든 고객들로부터 자사 고객들에게 옮기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과연 우리 회사와 거래하는 고객들은 누구이며 자주 오는 사람들은 누구이고, 많은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그리고 우리 회사를 떠난 사람들의 특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되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획일화 된 광고보다는 찾아진 고객의 특성과 필요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보다 더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 결국은 평생고객으로 유도해야 되겠다는 전략도 세우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기업의 이러한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통해 찾을 수 있을까?
기업을 둘러싼 환경들의 변화는 기업의 생존 및 발전에 있어 소비자정보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강조하게 만들었다. 고객의 욕구 변화와 생산ㆍ판매 양식의 변화는 소비자정보 시스 템 구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소득수준의 성장에 따른 고객욕구의 변화와 생산ㆍ판매 양식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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