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역사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1) 진보주의자들의 전통주의 교육 비판
(2) 개념
(3) 특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1) 현성 교육과정
(2) 중핵 교육과정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실례
(1) Dewey의 교육과정
(2) Kilpatrick의 교육과정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비판적 평가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역사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역사적 근원은 17세기와 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계몽주의자들은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현대 심리학 발달의 토대를 형성하였고, 현대 교육에서 ‘이성’과 ‘경험’ 모두를 강조하게 하였다. 이런 관점은 19세기 페스탈로치와 프뢰벨과 같은 유럽의 교육 선구자들에 의해 발전되었고, 아동의 경험, 흥미, 욕구를 강조하는 아동중심 교육이 유럽을 지배하게 되었고, 이 영향을 받은 미국 교육자들도 점차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세기 말 이후로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 역시 빠르게 변화하였는데, 이런 상황에서 고정된 지식의 학습을 강요하는 교과중심의 전통주의 교육을 비판하는 진보주의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19세기 초 정신적 훈련(mental discipline)에 중심을 두었던 미국의 교육과정은 점차 실제적인 교과를 확대하거나 사회적 유용성을 지향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유럽의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영향과 도시화․산업화․의무교육법의 통과라는 사회적 변화를 거치면서 19세기 말 미국의 교육혁명을 가져왔다.
미국 교육혁명의 촉매역할을 한 것은 20세기 초의 ‘실용주의 철학’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이었다. 듀이의 사상은 이들 양자의 주요한 기반이 되었다. 전통적 철학은 실재를 개인의 외부에 있는 것으로 보고, 그러한 실재를 아는 방법으로 ‘사고’나 ‘감각’중 어느 하나를 강조하기 때문에, 전통적 철학에 기반을 둔 교육은 정신적 훈련(이성)이나 감각의 훈련(경험) 중 어느 하나만을 강조하게 된다. 듀이는 이를 비판하였다. 듀이는 실재가 개인의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 내부에서 발견되며, 그것은 사고와 감정 같은 개인의 내적 반응과 행동과 같은 외부세계의 영향력에 대한 외적 반응 양자가 혼합된 것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듀이의 사상과 일치하는 경험주의 교육과정은 추리(推理)의 과정도 거부하지 않고, 경험주의도 거부하지 않는다. 20세기 초에는 이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게 된다. 교육과정 선정의 준거에서 이성의 개발은 정신의 훈련에 유용하다고 믿고 있던 ‘학문적 교과’와 관련 지우고, 경험주의의 발전은 사회적으로 유능한 기능에 이르게 한다고 믿고 잇는 ‘실제적 교과’와 관련지었다. 여기에 듀이는 ‘개인 경험의 계속적 발달 혹은 건강한 성장’이라는 세 번째 준거를 추가하였다. 즉 경험주의 교육과정 선정의 세 가지 기본적인 준거는 ① 합리적인 지성 개발, ② 사회적 기능 개발, ③ 개인 경험의 성장이다.
그러나 많은 진보주의 학자들은 이 세 가지 준거에 대한 합리적인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어느 한 쪽에 치우치게 된다. 비록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미국 학교들이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강조사항들을 점차 통합시켰다고 하더라도, 진정
참고문헌
유광찬(1999),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해명(2000),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이홍우(1992), 증보 교육과정 탐구, 배영사.
이홍우(2003),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4가지 유형
  • 목차I. 서론II. 본론1) 교과 중심 교육 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2) 형식 도야 이론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4) 교과중심 교육 과정의 유형2) 경험 중심 교육 과정(1) 경험중심의 교육 과정의 등장 배경(2)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특징(3)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유형3) 학문 중심 교육 과정(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2) 기본적인 견해(3)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4) 인간 중심 교육 과정(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

  • 교육과정의 유형
  • 교육과정의 유형1. 교육과정의 분류유형1)학자별 분류2)일반적 분류2. 주요교육과정의 성격1)교과중심 교육과정2)광역(통합)교육과정3) 경험중심 교육과정4)중핵교육과정 5)학문중심교육과정 6)인간중심교육과정7)통합교육과정(Integrated Curriculum)r교육과정의 유형1. 교육과정의 분류

  • 4가지유형의 교육과정
  • 목차1. 네 가지 교육 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2.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관2) 특징3) 유형4)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5) 장.단점6) 결론+제 1 차 교육과정3.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관 2) 기본견해3) 유형4) 특징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6) 장단점7) 결론+제 2차 교육과정4.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관 2) 기본견해3) 유형4) 특징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6) 장단점7) 결론+제 3차 교육과정

  • 4 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약(발표용)
  • 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이다. 이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서 교육내용을 선정, 조직하는 형태를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유형화 해놓은 것으로, 여러 학자들의 분리에 근거한 교육과정의 유형으로는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을 들 수 있다.따라서 우리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시대가 요

  • [교육학]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
  • 1경험중심 사회과 교육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소위 진보주의 교육 사조에 뿌리를 내렸던 관점으로, 미국에서 사회과라는 새로운 교과의 출현과 불가분의 관련을 갖는 시각이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출현한 것으로 아동중심 교육과정 또는 생활중심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이 유형은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기초를 둔 것으로 아동의 필요에서 출발하고 의미있는 경험을 통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