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특수교육의 목적 및 특성, 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2015 특수아교육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현황, 유아특수교육문제점, 유아특수교육대책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교육] 장애인 통합교육의 기초 개념, 원칙, 효과, 저해요인 및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역사, 실태, 부모와 교사의 역할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교육재활]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 하고 싶은 말
-
장애아동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특수교육의 목적 및 특성, 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과제에 대하여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1.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이란?
2. 특수교육의 개념
3. 장애의 개념
Ⅱ. 특수교육의 목적 및 특성
1. 특수교육의 목적
2. 특수교육의 특성
Ⅲ. 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과제
1. 특수교육의 필요성
2. 특수교육의 과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1.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이란?
특수교육은 학생들의 제한된 소질을 개발하는데 일반학교의 교육계획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특수아동에게 제공하는 교육이다. 특별히 설계된 교육이란 개인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가장 알맞게 구안된 교육계획 또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따라서 특수교육은 일반학교 교육으로서는 학생의 소질을 최대로 개발할 수 없는 학생에게 그들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이다. 대부분의 아동은 표준 교육과정을 적용 받게 되는데 심신의 손상이 있는 아동은 그들 능력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받게 되니까 특수하다고 할 수 있다. 독특한 교육적 욕구(unique educational needs)는 특정학생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욕구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개인간차가 있을 뿐 아니라 개인내차가 있어서 특정 학생의 교육적 욕구는 모두 다르다고 보아야 한다. 모든 학생은 이런 욕구에 따라서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2. 특수교육의 개념
정상에서 이탈되어 있는 아동에게 알맞게 학교교육과정을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것으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정상에서 이탈되어 있는 개개 아동에게 알맞게 조정하거나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우리는 특수교육이라 한다. 모든 교육의 보편성 및 공통성 외에 무엇인가 교육적으로 특별히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적 행위를 말하며 특수교육은 일반교육의 보편적인 원리와 활동에 추가하여 교육적 행위의 특수성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수성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누가, 누구를 대상으로, 왜, 무엇을, 어떻게 교육하는 것인지,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디서 특수교육이 이루어지는지를 규명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최신특수교육학, 김원경 외, 학지사, 2008.
(Bushell & Baer, 1994; Greenwood & Maheady,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신교육 사회학 관점에서 학교 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개입(인테이크, 사정, 개입계획, 11회기 방문일지 수록) 보고서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척도의 종류]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현장을 홈페이지 방문하거나 직접 방문하고 방문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맞벌이가족은 가족의 특성상 자녀양육기능, 자녀교육기능, 돌봄기능 등이 현저히 낮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맞벌이가족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맞벌이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본인의 생각과 함께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은 여성가족부가 2021년 4월 24일 발표한 방안이다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에 대해 알아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