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특수교육의 목적 및 특성, 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특수교육의 목적 및 특성, 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과제에 대하여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1.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이란?
2. 특수교육의 개념
3. 장애의 개념

Ⅱ. 특수교육의 목적 및 특성
1. 특수교육의 목적
2. 특수교육의 특성

Ⅲ. 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과제
1. 특수교육의 필요성
2. 특수교육의 과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특수교육의 정의 및 개념

1.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이란?

특수교육은 학생들의 제한된 소질을 개발하는데 일반학교의 교육계획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특수아동에게 제공하는 교육이다. 특별히 설계된 교육이란 개인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가장 알맞게 구안된 교육계획 또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따라서 특수교육은 일반학교 교육으로서는 학생의 소질을 최대로 개발할 수 없는 학생에게 그들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이다. 대부분의 아동은 표준 교육과정을 적용 받게 되는데 심신의 손상이 있는 아동은 그들 능력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받게 되니까 특수하다고 할 수 있다. 독특한 교육적 욕구(unique educational needs)는 특정학생 자신만이 가질 수 있는 욕구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개인간차가 있을 뿐 아니라 개인내차가 있어서 특정 학생의 교육적 욕구는 모두 다르다고 보아야 한다. 모든 학생은 이런 욕구에 따라서 특별히 설계된 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2. 특수교육의 개념

정상에서 이탈되어 있는 아동에게 알맞게 학교교육과정을 조정하거나 재구성하는 것으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정상에서 이탈되어 있는 개개 아동에게 알맞게 조정하거나 재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을 우리는 특수교육이라 한다. 모든 교육의 보편성 및 공통성 외에 무엇인가 교육적으로 특별히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적 행위를 말하며 특수교육은 일반교육의 보편적인 원리와 활동에 추가하여 교육적 행위의 특수성을 살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수성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누가, 누구를 대상으로, 왜, 무엇을, 어떻게 교육하는 것인지,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디서 특수교육이 이루어지는지를 규명해야 한다.
참고문헌
최신특수교육학, 김원경 외, 학지사, 2008.
(Bushell & Baer, 1994; Greenwood & Maheady,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
  • 장애인이 성장하여 대학교육이나 사회교육에 있어서도 배려가 필요한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넓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Dunn은, ① 특수히 잘 훈련된 전문적 교사, ②특수한 교육과정, ③ 특수한 교수방법, ④ 특수한 교수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

  • [특수교육] 특수학생의 진로 및 전환교육
  • 정의 일차적 책임을 진 학교와 다른 관련 기관이 장애인의 졸업 후 (전 생애에 걸친) 생활능력에 대한 책임을 명시하도록 요구- 14세 이상의 모든 특수교육대상의 개별화 교육과정에 반드시 전환 계획을 포함하도록 규정⇒ 장애아동의 교육 및 취업에 관련되는 모든 인사가 전환교육에 참여, 부모의 참여가 필수, 21세 이전에 수립, 체계적으로 수립, 직업을 위한 서비스는 질적으로 수준이 높은 것이어 야 한다.(2) 전환 교육의 필요성특수아를 교육하

  • [교육사회]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Ⅰ. 서론1. 통합교육의 정의 및 개념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해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통합교육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능력의 발달의 위하여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이 아닌 학교를 말함)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6항) 즉,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

  • 특수아동의 접근방법으로서 교육적 접근과 상담적 접근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
  • 필요성에 대하여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특수아동 상담1) 특수아동의 개념과 특수 교육대상자의 변화앞서 말했듯 특수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평균이나 표준 또는 규준을 벗어나 특수교육 요구를 지니고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 교육의 목적을 고려할 때 특수아동의 정의는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의미하고 있다. 최근에는 특수교육 대상을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 〔 목 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최근 동향3. 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4.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Ⅲ.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교사에 미치는 영향4.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5.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Ⅳ.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1. 통합교육의 조건2. 통합교육의 문제점3. 통합교육의 과제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