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병매 소개 및 작품 속 일부다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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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금병매 소개
2. 금병매 속 일부다처

『금병매』- 서문경을 중심으로

Part Ⅱ.

이슬람의 일부다처와 종교적 배경

1.이슬람의 일부다처제

코란 4장 3절

니싸아 장 3절

2. 기독교의 일부다처에 대한 관념

3. 결론

Part Ⅲ.
조선조 가정 문학 작품 속의 처첩제의 양상

1. 쟁총형(爭寵型) 소설의 정의

2. 쟁총형 소설의 사회적 배경

3. 쟁총형 소설의 구체적인 예

1)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처와 첩의 관계

2) 장화홍련전- 전처소생과 계모의 관계

4. 결론


Part Ⅳ.
『금병매』속 일부다처제의 현대적 분석
- 김수현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1. 왜 드라마인가?

2. 드라마 속 변형된 일부다처제의 양상

3. 시대상에 따른 작품의 변화

4. <금병매>가 김수현 작가에 의해 재구성 된다면?

Part Ⅴ.
소설《금병매》 VS 영화 『홍등』

1. 金甁梅

2. 紅燈

3. 금병매와 홍등에 나타난 일부다처 비교

◇참고자료◇

본문내용
2. 금병매 속 일부다처

금병매에서 일부다처를 말하자면, 줄거리를 간단히 언급해야 할 것이다.

금병매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이야기 속의 시대는 손나라로 산둥성 칭하현에 살고 있는 거부이자 호색한인 서문경과 역시 색정적인 탕녀인 반금련의 적나라한 그러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무대라는 추남이 비곤한 만두 장구에겐 늘 불만이 가득한 아름다운 아내가 있었다. 무대에게는 무송이라는 건장한 동생이 있었는데, 그의 아내 반금련이 이 무송을 유혹 하려다가 실패한다. 무송이 금련의 유혹을 뿌리 치고 출장을 가버리자 금련은 실의의 나날을 보내게 된다. 한편 서문경은 거부에 첩도 줄줄이 거느리고 있는 호색한이었다. 첩도 모자라서 유부녀 까지 희롱하는 작자 이었는데. 어느 날 우연히 길을 가다 반금련과 조우하게 된다. 첫눈에 반한 서문경은 왕노파를 구슬려서 반금련과 만나게 된다, 그들은 금세 육욕에 타올라 사랑을 나누고 만다. 그들의 관계가 지속되는 가운데 차츰 소문이 나돌아 금련의 남편인 무대의 귀에 이 소문이 들어가게 되고, 화가 난 무대는 그들의 간통 현장을 급습하지만 서문경이 반금련과 밀통하여 그를 독살한다. 금력으로 사건을 간단히 해결한 서문경은 반금련을 첩으로 들린다. 개봉으로 출장을 갔던 무송은 자신의 형이 억울하게 죽은 내막을 알게 되어 복수에 불타지만 서문경의 금력을 이겨낼 힘이 그에게는 없었다. 결국 무송은 서문경의 농간으로 억울하게 먼 곳으로 귀향을 가게 되고 이후의 이야기는 서문경과 그의 첩들. 시녀와 시동. 기생. 유부녀 등의 외설스런 사랑 놀음이 당시 관료들의 추악한 부패상과 함께 약간은 지루하게 묘사된다. 그렇게 주지육림과 탐욕의 나날을 보내던 중 과도한 마약 복용이 원인이 되어 마침내 서문경은 병들어 그만 많은 재산과 아름다운 요부들을 남겨두고 죽는다. 그가 죽자 으레 그렇듯 그를 입 속의 혀처럼 따라다니던 많은 시정잡배 들이 하나, 둘 그를 외면하는 모습에서부터 종들의 배신, 첩들의 배신 등 차츰 몰락해 가는 면면들이 나열되면서 책은 끝을 향해간다.

멀리 귀향 갔던 무송이 다시 나타나 금련과 왕노파를 참혹하게 죽인 뒤, 양산박으로 달아나는 일이 일어나고 이후 서문경의 사위인 진경제와 춘매의 두서없는 이야기가 이어지다가 몽고의 침입이 일어난다. 이때 서문경의 정실부인이자 조강지처인 월랑이 피난을 가게 된다. 그 피난길에 우연히 전에 한번 도움을 받았던 도력이 높은 스님을 만나 유일한 서문경의 혈육인 효가를 출가시키면서 소설은 끝난다.

『금병매』- 서문경을 중심으로
서문경은 부호의 맏아들로 태어나 조실부모하여, 많은 재산을 물려받아 천하에 둘도 없는 호색한으로 살고 있었다. 그는 여자라면 사족을 못 쓰는 호색의 기질과 지칠 줄 모르는 정력을 소유한 남자이다. 어린 나이부터 기방이며 사창가를 가릴 것 없이 드나들며 오랫동안 화류계에서 지내온 인물이다. 정실 부인을 비롯하여 네 명의 소실을 거느리고 있지만 자기의 눈에 드는 여자는 반드시 자신의 것으로 만들지 않고는 못 배기는 전형적인 바람둥이다. 뛰어난 용모와 많은 재산, 그를 나무랄 부모도 없고 넘쳐나는 시간을 주체하지 못하는 서문경은 바람둥이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이 다섯 가지를 나는 모두 겸비했소. 첫째로 내 용모는 비록 반안에는 비교할 수 없지만, 그런 대로 봐줄 만은 하오. 둘째로 나는 어려서부터 뒷골목에서 놀면서 큰 물건도 잘 만들어 놨소. 셋째로 나의 집에 약간의 재산이 있어 비록 등통에는 비할 수 없지만 잘 먹고 지낼 수는 있소. 넷째로 나는 아주 잘 참아서, 그가 나를 몇백 대 때린다고 하더라도 나는 한 번도 받아칠 생각을 하지 않을게요. 다섯째 나는 정말로 여가가 많아요.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이처럼 열심히 오겠소? 할멈, 당신이 이 일을 잘 이뤄만 준다면 내 당신께 후하게 사례하리다!"
참고문헌
성경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카페 - “아랍어 & 이슬람”
http://blog.naver.com/jinguja
「김수현 작품에 나타난 대중 서사 전략 연구:<청춘의 덫>의 변모 양상을 중심으로」이경숙, 서울:고려대 대학원, 2005
오종근, 백미애 지음 조선조 가정소설 연구 월인 2001
최시한 지음 가정 소설 연구 민음사 1993
http://segero.hufs.ac.kr 최진영 - 중동연구소 초빙연구원
http://blog.empas.com/ho2994/15765246
http://tiny.britannic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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