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어휘론] 국어 어휘 교육에서 한자어 교육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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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자어의 정의 : 한자 vs 한자어
2. 한자어의 특성
3. 한자어 교육의 필요성
4. 現 국어 교과서의 한자어 지도 현황
5. 現 국어 교과서의 한자어 지도 문제점
6. 국어 교과서 속 한자어 교육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② 국어과와 한문과에서 보는 한자어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편제된 모든 교과는 교과내용의 특성과 성격을 근거로 개별 교과로서의 특수성을 갖는다. 즉 교과의 하나인 한문과와 국어과는 탐구대상 독자적 언어 명제를조직하는 논리적 형식 탐구 방법의 원리와 규칙 등 (이돈희 외 1994:6~9)의 조건에서 개별 교과의 특수성을 갖는다. 한편 개별 언어의 특수성과는 달리 탐구 대상 및 탐구 도구로서의 ‘한글’과 ‘漢字’가 갖는 언어로서의 공통성으로 인해, 한문과와 국어과는 언어 교과라는 보편성을 공유한다. 언어 교과로서의 보편성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이 겪어 온 지난날의 문자 생활 역사를 살펴보면, 한문과와 국어과에는 분과를 넘어 선, 공동으로 탐구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한자어 교육 문제이다.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과와 한문과의 성격과 목표에 관한 진술을 살펴보면 “국어과는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교육부, 1998 : 28)”,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교육부, 1998 : 157)”, “한문과는 국어 어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학습을 통하여 언어 생활을 원활하게 하고(교육부. 1999 : 157)”,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쓰며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교육부, 1999 : 160)” 등의 내용을 통해 볼 때, 한자어 교육 문제는 언어 교과로서의 국어과와 한문화 두 교과에 걸친 문제라 할 수 있다. 김왕규(2005), 「국어 교과 지도와 한자어 교육」, 〈어문연구〉제33권 제4호, p. 454.

국어과 최상위 교육 목표의 하나로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을 강조한다. 언어 사용 능력은 언어 이해 및 표현 능력인데, 이해력과 표현력은 어휘력과 깊은 상관관계를 갖는다. 박영목 · 한철우 · 윤희원 (2003), 『국어교육학원론』 p. 349.
국어과에서 한자어를 말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조어력과 관련해서이다. 한자어는 한자로 구성된 어휘이다. 한자의 음과 뜻에 대한 지식이 선행 학습되어야 한자어의 의미 파악이 가능하다. 적어도 국어 어휘의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한 어휘력 및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한자 및 한자어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더욱이, 인간의 언어 사용 행위 즉, 언어의 표현과 이해 행위는 언어로 표현된 지식이나 내용 그 자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 지식이나 내용을 구성하는 사고 과정임을 주목할 때, 한자어 교육에 바탕한 어휘력 신장은 바로 학습자의 사고력 신장과 높은 상관도를 갖는다는 점에서 중요한 학습 요소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한자어 교육은 국어교육과 한문교육 사이의 사각 지대에 놓여 있다. 국어교육과 한문교육 양자로부터 이런 저런 이유로 유기되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한쪽은 국어의 적통에 대한 편협한 생각과 한자에 대한 철저한 타자화로 인해 한자어 교육관을 외면했고, 또 다른 한쪽은 교과 정체성 확보를 위한 방편의 하나로 몸통의 일부인 한자어를 잘라 방치하려는 표면상 내분 형국이다. 김왕규(2005), 「국어 교과 지도와 한자어 교육」, 〈어문연구〉제33권 제4호, p. 454.

국어 생활 및 일상 언어생활에 많이 활용되는 한자어는 국어 교과 지도 영역으로, 한문의 독해를 위한 한자 어휘는 한문 교과에서 지도해야 한다는 논의가 제기되었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김석구(1971), 「국어교육에 있어서의 한자 지도문제에 대한 고찰」, 논문집 4.
김정은(1997), 「한자어의 단어형성법 연구」, 어문논집 7.
김왕규(2005), 「국어 교과 지도와 한자어 교육」, 〈어문연구〉제33권 제4호.
박영목 · 한철우 · 윤희원 (2003), 『국어교육학원론』, 박이정.
송병렬(2002), 『새로운 한문교육의 지평-한문교육의 이론과 실제』, 문자향.
정민영(2001), 「국어한자어의 조어 특성」, 인문과학연구 9-2.
조규용(2003), 「고등학생의 漢字語 지도법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논문.
진철용(2005), 「한자 습득이 한자어의 의미 파악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허정옥(2001), 「중학교 1학년 한문 교과서의 분석 연구 -한자, 한자어를 중심으로」, 공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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