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용어

·학습지체 혹은 정신지체 -
원인 불명으로 지능지수 IQ가 70이하로 낮은 아동이나 기질적인 뇌손상을 가진 아동에서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 학습지진 -
지능이 70-85정도로 낮은 상태에서 학습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즉 배우는데 시간이 걸리는 학생들이 해당된다.
· 학습부진 -
정상적인 지능지수를 가지고 있고 신경계의 이상이 전혀 없으나 정서적 문제(우울증, 불안증, 강박증)나 사회적 요인(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스트레스) 때문에 학습 성취도가 떨어지지만, 일단 이러한 환경적 정서적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를 보는 경우를 말한다.
·학습장애 -
정상적인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생들로서,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 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수 학습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용욱, 변착석, 박찬웅, 우정한, 이근용 (2002) 학습장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규식, 강수균, 국미경, 변찬석, 석동일, 이상복, 전헌선 (2000) 특수아 치료교육 원론.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소현, 박은혜 (2003)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강정희 (2003)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
김승국 (2001).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홍주, 여용운, 강수균, 이점조 (2001) 특수교육학. 교육출판사.
강위영, 정대영 (1986) 학습장애아교육.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제12장 지능과 특수아 지도
  • 학습장애아들은 여러 가지 정신기능을 동시에 접속하고 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음. 하위기능 통합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남.학습장애아들의 경우 주어진 정보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고 불필요한 세부사항에 집중.② 자기인식의 결함 : 어떤 과제의 해결을 위해 어떤 전략이 효과가 있는지를 잘 알지 못하고, 자신이 정확하게 해결한 내용에 대해서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함.반면, 학업우수아들의 경우 과제 성공여부에 따라 전략의 효율

  • 학습장애
  • 학습장애목차학습장애I. 미국의 학습자애 정의1.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정의2. 미국 학습장애협의회의 정의II. 우리나라의 학습장애 정의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2. 한국특수교육학회의 정의* 참고문헌학습장애학습장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신경학적 요인, 유전적인 요인, 임신기 혹은 영유아기 뇌손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주장이 있다. 주된 요인이 무엇이든 간에 뇌기능상의 결함이 학습장애를 초래한다는 주장이 널리 받

  •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
  • 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목차학습장애의 개념 및 정의I. 미국II. 한국III. 공통 기준* 참고문헌학습장애의 정의최근 학습장애의 개념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그 정의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심지어 학습장애의 명칭에 대해서도 경도 외인성 정신지체(뇌손상에 의해 일어난 경도 정신지체),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중, 지각장애, 과잉행동, 학습부진 등 다양한 용어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1962년 Samual 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 [교수자료]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또래학습,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수개념형성학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
  • 학습이 이루어지기 어렵고 부진이 누적되면 학습의욕이 떨어지고 자신감의 상실이 오며 이와 함께 더불어 학교생활에 부적응 현상이 나타나게 되므로 학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면에서도 어려움이 커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습장애는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등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국립특수교육원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학습장애 아동의 출현율이 학령인구의 2.26%에 이른다고 한다. 읽기장애아동의 출현율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마다

  • [유아특수교육] 학습장애
  • 학습장애 조기진단6. 학습장애 조기중재7. 학습장애 학생들을 위한 구체적 학습전략 프로그램8. 학습활동별 학습전략에 대한 소개1.학습장애 개념학습장애라는 용어는 1963년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일부 지역사회에서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부모들의 조직을 단일 조직체로 병합시키기 위해 관련부도들과 교육자들의 모임 시카고에서 개최되었다. 이 모임에서 참석자들은 인지장애, 뇌손상, 신경학적 장애등 여러 가지 용어로 불리는 아동에 대해서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