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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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90년대 시대 상황

Ⅱ. 90년대 시단 경향
1. 거시담론에서 미시담론으로의 전환
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3. 세기말적 태도
4. 소주제에 따른 담론화

Ⅲ. 90년대 시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이승훈, 박상순, 함민복, 유하, 함기석
2. 생태주의 시
-이승하, 최승호, 김지하, 송용구, 허만하, 나희덕
3. 여성주의 시 (페미니즘)
-김승희, 김언희, 김정란, 김혜순, 박서원, 신현림
4. 몸시
-정진규, 김기택
5. 정신주의 시
-조정권, 정현종, 김종길
6. 서정시
-유하, 장석남, 이윤학, 함민복, 최영미
7. 디지털 시
-연왕모, 서정학, 이원
8. 비무장지대 시(DMG)
-문덕수, 고은, 그 외 여러시들
9. 민중시
-홍희표, 김신용
10. 시조의 계승
-정완영, 조오현, 이달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1990년대 이후 문학인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를 양산하는 문학잡지 또한 일백 여종이나 증가했다. 그리하여 각종 문예지에서는 매월 수백 명의 신인들을 배출하였고,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작과 신설이 붐을 이루었으며, <세계일보>, <문화일보>등 중앙 일간지들의 잇단 창간으로 신춘문예 시장이 넓어졌다. 이러한 상황이 1990년대 다양한 시인들이 출현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
한편, 1990년대 멀티미디어의 도래는 시에 있어서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출판, 소통 방식의 변화 등을 가져왔다.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많은 대중들이 손쉽게 독자층으로 연결될 수 있었으며,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시를 생산하는 방식에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컴퓨터는 문학의 생산기제일 뿐 아니라 매체이며, 동시에 그것을 향유하는 메커니즘이 되었다. 작가와 독자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의 작동과 디지털 네트워크는 의미가 만들어져가는 과정으로서의 문학 관념을 발생시켰다. 여기서 독자는 주제를 구성하고 작가의 목소리를 읽어내며 문체를 즐기는 전통적인 독자가 아니라, 하이퍼텍스트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선택하고 해결방식을 조직하는 독자가 되며, 독자가 개입하는 과정 자체가 텍스트가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디지털 시대의 텍스트는 누가 작가인지, 누가 독자인지 모르는 상태로 흘러 다니기도 한다. 그리하여 이제 문학은 일부 특정인들에 의해서만 제작되고 향유되는 고급문화가 아니라 삶의 질을 추구하는 보통사람들에 의해서 제작되고 향유되는 대중문화가 된 것이다.

3. 세기말적 태도

1990년대는 20세기의 황혼이었다. 90년대 시는 다가올 미래에 대한 희망보다는 무의미한 삶의 연속인 허무와 세기말적 불안 속에서 죽음과 몰락의 종말적 정서에 깊이 젖어 있었다. 또한, 역사는 진보하고 발전할 것이라는 이전의 생각에 대해 점점 회의에 빠지고, 도대체 역사란 있는 것인가를 근본적으로 회의하는 상실과 정지의 시공간에 깊이 빠져 있었다. 특히 90년대에 새롭게 등장한 시인들의 경우 이러한 현실인식은 더욱 두드러졌다. 이들은 음산하고 우울한 징후들로 가득 찬 죽음에의 친화성을 드러내는 그로테스크 이미지, 문명의 폐허를 형상화한 기계적 이미저리 등을 통해 세기말의 불길하고 음산한 시공간 속에 머물렀다.

4. 소주제에 따른 담론화

1) 포스트모더니즘 시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선 새로운 신기한 것에 대한 추구를 목표로 하되, 이성에 대한 회의와 불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언어적 총체성과 선험적 원리를 부정하고 비현실 세계의 형상화에 집중하기도 하며, 이성에 대한 회의는 필연적으로 주체의 동일성에 대한 회의를 낳게 된다.
90년대의 시는 80년대와는 다른 언어 체계와 어법을 나타낸다. 또한 90년대 포스트모던한 경향을 보이는 일련의 시는 80년대에서처럼 인식론적 회의나 각성의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이들의 시에는 ‘세계란 무엇이며 내가 존재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와 같은 주체와 가치관의 문제보다는 ‘세계는 존재하는가?’, ‘그(나)의 삶이 과연 존재하는가?’의 문제에 더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은 90년대에 들어서 이성과 사유보다는 욕망과 혼란의 문제가 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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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호,「봄날의 뱀」,『반딧불 보호구역』,1995
홍희표,「수상해 봄날」, 『실천문학』1998년 봄호, p.15.
장석주.『20세기 한국문학의 탐험』. 시공사 . pp88.
작가와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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