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가부키, 노, 분라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주제 선정 이유
● 본론
1.가부키
1)가부키의 정의
2)가부키의 역사
3)가부키의 테마
4)가부키의 특징
-가부키의 무대&음악
-가부키의 특징 3가지
5)가부키 기사

2.노
1)노의 정의
2)노의 역사
3)노의 종류
4)노의 특징
-노의 구성
-노의 박자
-노의 배우
-노의 무대
- ‘노멘’의 종류

3.분라쿠
1)분라쿠의 정의
2)분라쿠의 역사
3)분라쿠의 특성
4)분라쿠 기사

●결론

참고 사이트 & 참고 문헌, 자료

본문내용
● 가부키의 시작은 여자배우 [오쿠니(阿國)]에서 출발     
초기의 가부키는 오늘날의 연극이 스토리를 중시하는 것과는 달리 음악과 춤이 중심이 된 일종의
무용극이었다. 중세의 오랜 전란에 시달리다가 근세의 평화로운 시대를 맞이한 사람들에게, 그 해방감
속에서 이에 걸맞는 매우 화려한 춤과 노래로 엮어 낸 무용극은 시기에 적절한 볼거리로 등장하였다.
가부키의 시조는 이즈모(出雲) 지방 출신의 무녀(巫女)인 오쿠니라고 한다. 오쿠니는 1603년 이즈모
지방의 큰 신사(紳士)인 이즈모다이샤(出雲大社)의 중수를 위한 순회 모금을 위하여 각지에서 염불에 맞추어 춤을 추었는데, 이 춤은 원래 종교적인 목적을 위한 춤이었으나, 이전과는 크게 달리 연출하여 흥행 면 에서도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신사 경내의 가설무대에서 벌인 오쿠니의 별난 춤은 삽시간에 뭇 사람들을 매료시킴으로써 일약 인기의 대상이 되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불교의 금지 규율 때문에 여자가 대중적인 무대에 서는 일은 금지되었다. 그러던 중에 갑자기 꽃들도 시샘을 할 만한 눈부신 미녀들이 나와서 가무를 하였으니 많은 사람들을 매료하였음은 당연한 일이었다.

● 미녀 가부키에서 미소년 가부키로.
오쿠니는 노래와 춤뿐만이 아니라 스스로 남자 차림을 하고 술집을 드나든 장면, 젊은 작부들과 놀아
나는 장면 등을 연기로 보여 주었다. 그리고 새로 알려진 세 줄짜리 현악기인 샤미센(三味線)을 들고,
포르투갈의 남자 천주교도들이 입는 이국적인 양복바지를 입고, 커다란 십자가를 목에 걸고 치렁치렁
장식한 칼을 차고 무대에 등장하여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이런 복장은 당시로서는 매우 경이로운
것이었기에 크게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다. 새롭고 색다른 것이라면 무엇이든 끌어들여 볼거
리로 만들어 당시대의 첨단을 가며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내는 오쿠니는 화제의 주인공이었다. 오쿠니
의 인기가 널리 알려지자, 오쿠니를 본 뜬 여성 중심의 극단이 많이 나타나, 가부키는 너무 흥하게 되
자 그 가운데 매춘을 겸하는 경우도 종종 생겨났다. 당시의 가부키를 여자 가부키 혹은 유녀(遊女) 가
부키라 했다. 가부키 여자 배우들 때문에 일어나는 풍기문란 사건이 끊이지 않자, 가부키 발생 후 26년
째 되던 해인 1629년에는 가부키 금지령이 내렸다. 그 후 여러 가지 조건을 달아서 가부키가 재허가를
얻어 다시 공연되기는 했으나, 이후로 여자가 가부키 무대에 서는 일은 없어지게 되었다. 여자 가부키
가 금지되자 가부키 관계자와 그 가족들은 생계유지를 위하여, 또한 가부키 애호가들도 가부키를 보고
싶어 하여 공연을 허가해야 한다고 관청에 건의문을 올렸다. 이런 건의에 대하여 관청에서는 여자배우
대신에 남자배우만 무대에 선다는 조건으로 가부키의 공연을 허락했는데, 이를 소년 가부키 즉 와카슈
가부키(若衆歌舞伎)라고 한다.  
● 남자만 무대에 서게 된 가부키       
남장을 한 여자 배우들이 하는 가부키와는 달리 미소년
들이 여장을 하여 새로이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다.
소년 가부키의 내용은 춤과 중세부터 전해오던 가면극
노와 희극인 교겐을 각색하여 연출한 것이었다.
이때부터 생긴 남자가 하는 여자 역을 온나가타(女方)
라고 하는데 이는 가부키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온나가타는 여자 가부키가 금지된 이후, 여자 대신
남자배우에 의해서 변칙적으로 여자 역을 공연한 데서 비롯된 특수한 연출법이다. 그러나 크게 달라진
점은 소녀 역을 소년으로 대신 했을 정도였다. 이는 여자 가부키나 소년 가부키가 대사나 동작 위주의
연극이 아니라, 무용을 중심적인 볼거리로 하는 무대였으므로, 연기를 보여 주기보다는 관객에게
아름다운 미모를 보여주는 데에 중점이 있었다. 에도(江戶)시대의 제3대 장군인 도쿠가와 이에미쓰
(德川家光)는 가부키를 하는 미소년들을 매우 좋아했는데, 병이 들면 소년 가부키를 자기 곁에 불러
들이기도 했다. 그러나 소년 가부키 단 내부의 분쟁, 소년들과 귀족 부인들과의 불륜 관계, 미소년들이
남색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는 등의 문제가 클로즈업되고, 소년 가부키를 비호하던 장군도 세상을
떠나자, 소년 가부키는 풍속을 해친다는 이유를 들어 소년들의 출연을 금지시켰다. 이윽고 1652년에는
전면적인 가부키 공연 금지령을 내리기에 이르렀다. 소년 가부키가 금지되자 가부키에 종사하는 사람
참고문헌
가부키
☆ 참고 문헌:출처: [일본 문화의 이해-저자 김 영] 출판사 ‘제이 앤 씨’
[황인상의 일본 알기]
☆ 참고 사이트
✐ 일본의 전통 문화 - http://www.doshisha.co.kr/
✐ 일본의 전통 문화 - http://munhak.hs.kr/lsd/가부키설명.htm
✐ 네이버 백과사전 ‘가부키’
✐ 위키 백과사전 ‘가부키’ - http://ko.wikipedia.org/wiki/%EA%B0%80%EB%B6%80%ED%82%A4
✐ 네이버 블로그 ‘가부키’ - http://blog.naver.com/rj2222?Redirect=Log&logNo=50016593464
✐ 네이버 카페 ‘가부키 배우 양성소’-
http://cafe.naver.com/ybmuhakcommunity.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3
✐ http://web-japan.org/nipponia/nipponia22/ko/feature/feature02.html
✐ http://cafe.naver.com/edujapa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008


☆ 참고 문헌
☆ 참고 사이트
✐ 일본의 전통 문화 ‘노’- http://doshisha.cafe24.com/source/no/no01.php
✐ 재미있는 일본(95) ‘노(能)와 교겐(狂言)’- http://nihongo.x-y.net/bbs/view.php?id=420&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7
✐ 위키 백과사전 ‘노’- http://ko.wikipedia.org/wiki/%EB%85%B8_(%EC%97%B0%EA%B7%B9)
분라쿠
☆ 참고 문헌: [월간 일본어] 1996년 2~3월에 연재된 글-‘중앙대 일어일문학과 朴銓烈교수’
☆ 참고 사이트
✐ 일본의 전통 문화 -http://www.doshisha.co.kr/
✐ 위키 백과사전 ‘분라쿠’- http://ko.wikipedia.org/wiki/%EB%B6%84%EB%9D%BC%EC%BF%A0
✐ 일본의 전통 문화 - http://munhak.hs.kr/lsd/분라쿠설명.htm
✐ http://www.doshisha.co.kr/source/bunlaku/bunlaku01.php
✐ http://www.doshisha.co.kr/
✐ http://blog.naver.com/kilin_mj/80071460209
✐ http://blog.naver.com/jinsub0707/140018333715✐ http://blog.naver.com/gacktie/9005198436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로 읽는 일본문화 이미지로 읽는 일본문화 줄거리, 이미지로 읽는 일본문화
  •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발달되어 있고 연극이나 가부키, 노, 분라쿠, 라쿠고 등의 예술 분야가 발달되어 있다. 일본의 종교는 일본 고유의 토속 종교인 신도와 백제를 거쳐 전래된 불교가 주를 이룬다. 결혼이나 출산과 같은 기쁜 일은 신도식으로 치러지고, 장례식과 같이 죽음과 관련된 것들은 불교식으로 행해진다. 기독교는 서구 문화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였으나 일본 사회에서는 깊이 침투하지 못하였다. 일본의 교

  • 이미지로 읽는 일본문화 이미지로 읽는 일본문화 줄거리 이미지로 읽는 일본문화
  •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발달되어 있고 연극이나 가부키, 노, 분라쿠, 라쿠고 등의 예술 분야가 발달되어 있다. 일본의 종교는 일본 고유의 토속 종교인 신도와 백제를 거쳐 전래된 불교가 주를 이룬다. 결혼이나 출산과 같은 기쁜 일은 신도식으로 치러지고, 장례식과 같이 죽음과 관련된 것들은 불교식으로 행해진다. 기독교는 서구 문화를 전파하는 역할을 하였으나 일본 사회에서는 깊이 침투하지 못하였다. 일본의 교

  • [일본전통가면극, 가면극, 노, 교겐, 광언, 조루리, 분라쿠, 가부키] 일본전통가면극 노와 일본전통가면극 교겐(광언) 및 일본전통인형극 조루리(분라쿠) 그리고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에 관한 심층 분석
  • 일본의 전통예능은 현대의 일본예능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방법의 이해가 곧 현대적인 일본예능의 이해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예능의 세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소재, 방법, 미적 이념 등을 통해 현대의 예능세계를 비롯한 문화현상 전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것들은 노오, 쿄겐, 가부키, 분라쿠, 닌교죠루리 등이다.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일본의 가장 오래된 전통 극으로 노(能)를 들 수 있다

  • [일본 대중문화]일본의 전통극
  • 일본의 전통극Ⅰ. 서론일본의 전통극을 살펴 봄으로써 이웃나라 일본의 전통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려하자는 것이 이번 주제의 가장 큰 목표이다. 우리가 알고있는 3대 전통극인 노, 분라쿠, 가부키 이외의 교겐, 라쿠고, 만자이, 사미센, 부요우, 민요우 등을 짤막하게 소개하고 같이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다. 본문에서 다루지는 않지만 이들 일본의 전통극과 우리나라의 전통극과의 비교를 통한 분석 또한 흥미있는 주제일수 있으며 관심

  • 가부키 와 분라쿠
  • 가부키(歌舞伎)와 분라쿠(文樂)Ⅰ. 서론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일본 연극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노(能)와 가부키(歌舞伎), 분라쿠(文樂)가 그것인데, 14세기부터 행해진 노는 무사계급의 연극이었고, 약17세기부터 알려진 가부키와 분라쿠는 서민계급의 연극이었다. 이처럼 일본의 연극은 오래전 과거부터 이어져 온 전통을 지켜가며 발전된 것인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인 것의 소중함이 점차 잊혀져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