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oy(비보이)를 통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B-Boy Non-verbal Performance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배경
1) 선정 이유
2) 연구의 목적
3) 조작적 정의

2. B-Boy의 개념과 유래

3. B-Boy의 한국화 과정

4. 장르의 결합
- B-Boy Non-verbal Performance 탄생
<B-Boy를 사랑한 발레리나 사례 중심으로>

5. B-Boy Non-verbal Performance의 성공요인


6. B-Boy Non-verbal Performance의 효과
1) 경제적 창출 효과
2) 문화 · 관광 효과

7. B-Boy Non-verbal Performance의 한계점

8. 나아가야 할 방향

9. 맺는 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B-Boy의 개념과 유래

B-Boy의 정확한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견들이 있다. 하지만 브레이크 댄스로 시작하였다는 것이 통설이다.

1) B-Boy, Battle의 개념
B-Boy의 용어는 70년대 후반 뉴욕 DJ 쿨 헉(Kool Herc)에 의해 Break Dance Boy로 불러졌던 것이 Break-boy로 발전하여 파생되었다.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남미 경제가 피폐해 미국으로 불법 이민하는 히스패닉계가 급증한 탓에 당시 흑인이 지배하던 뉴욕의 뒷골목에 자연스레 흑인과 히스패닉 사이에는 처절한 패권 다툼이 벌어졌다. 그들에게 유일한 '흑인문화'로 힙합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힙합이란 비트가 강한 음악과 브레이크 댄스의 빠른 리듬에 춤을 추던 그들은 춤을 출 때만은 총질이나 칼부림을 하지 않기로 묵계를 맺었다고 한다. 이들은 상대 구역으로 몰려가 춤으로 사위를 벌이기로 했는데, 상대의 기를 죽이기 위해 온갖 기묘한 동작을 연출하다 보니 묘기에 가까운 춤동작이 나왔다. B-Boy들의 경연대회에 '배틀(Battle)' 이란 말이 붙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B-Boy는 이처럼 폭력의 공포 속에서 태어나 과격할 수밖에 없지만, 평화와 안식을 갈구하고 폭력과 가난의 질곡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자유 의지가 담겨 있다. 이러한 점을 볼 때 B-Boy가 미국 내 흑인들의 하위문화로 출현했다는 점은 확실하다.

하위문화는 본래 특정한 지역적 맥락에서 특정한 계층/계급의 성원들만이 공유하는 한정적인 성격을 지닌다. 하지만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한 지역의 하위문화는 전 지구적으로 퍼져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게 되었다. 흑인의 하위문화로 출발했던 B-Boy 역시 미디어를 통해 지구화되었고, B-Boy는 전 세계적인 청년 문화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등장하였다.

1990년대로 들어서면서 B-Boy는 흑인 뿐 아니라 백인들도 함께하는 새로운 청년문화의 하나로 발전하였고 미국 뿐 아니라 유럽 그리고 한국, 일본 등 아시아로 확산되어 갔다. B-Boy 문화는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흑인의 하위문화에서 전 지구적 결합 문화로 변형되기 시작한다. 한국에서도 B-Boy 문화는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 1997년 한국 최초의 B-Boy 그룹인 "익스프레션(Expression)"이 등장하면서 B-Boy의 한국 상륙은 본격화되었다.

3. B-Boy의 한국화 과정

1980년대 주한미군방송(AFKN)과 일본 등에서 유입된 음반과 비디오테이프를 통해 전파되어 브레이크 댄스를 추기 시작하였다. ‘박남정과 친구들’, ‘인순이와 리듬터치’가 시도하여 본격적으로 퍼져나갔다. 1990년대 초부터는 B-Boy 문화가 나타나는데 외국의 하위문화를 미디어를 통해 학습하면서 서태지, 현진영, 터보 등이 비보잉을 노래 중간 중간에 삽입하는 형태로 무대에서 선보였다. 한국 최초의 B-Boy 그룹인 "익스프레션(Expression)"이 등장하면서 B-Boy의 한국 상륙은 본격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인터뷰
1) 한국B-Boy협회 기획팀 박서연 팀장
2) 한국관광공사 행사진행팀 김성진 과장
3) B-Boy 최창배
2. 참고문헌 및 기사
1) 홈페이지
- 한국B-Boy협회
- 한국관광공사
- Naver 검색 - B-Boy Team, Team연혁, 수상내역 등
- 플레이디비
- 삼성경제연구소
2) 게시물
- ANticket
한국 B-Boy는 세계 최고 수준
- Newstage
비언어극 뮤지컬 ‘B-Boy를 사랑한 발레리나’
- 대구인터넷뉴스
세계 최고 B-Boy들 '한국관광 홍보대사' 된다
리버스, 드리프터즈, 갬블러 관광공사의 'Korea Sparkling' 홍보대사
3) 신문기사 - 서울경제 <2008/11/17>
박기원 에스제이 B-Boy즈 대표 "비사발, 印·日등 투어 나서요"
- 데일리안 <2008/11/14>
‘B-Boy를 사랑한 발레리나’ 그 두 번째 이야기가 시작됐다!
- 주간한국 <2008/10/22>
연극·뮤지컬, 국내 무대는 좁다
특집- 신한류 이끄는 문화 콘텐츠 <난타·점프·보이첵 '비사발'등 세계무대서 각광>
- 파이낸셜-2008/04/05
한국관광브랜드 ‘코리아 스파클링’ 1주년 기념식
- 조선일보 2006/07/07
‘지하철 1호선’일·영어 자막 ‘난타’찾은 외국인만 100만명
- 경향신문 <2006년 겨울 제20권 4호>
한국의 B-Boy 춤으로 세계를 제폐하다
- 동아일보 <2006년 8월 7일>
B-Boy, 우상이 되다!
- 신동아 <2008년 6월 25일>
최고의 B-Boy(B-Boy) ‘갬블러’의 삶과 성공
- 주간조선 <2007년 6월 30일>
B-Boy 우리가 날라리 춤꿈이라고요? 천만에요!
4) 한국B-Boy의 세계적 트렌드 현상에 대한 소고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송준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비보이 B-Boy 문화의 경제적 파급효과
  • 비보이 마케팅 뜬다 비보이 댄스에 매출도 꿈틀. 기업들이 하나둘씩 비보이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다. 한국의 비보이(브레이크 댄서)들이 세계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인기를 얻어 가고 있기 때문. 젊은 세대를 주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들은 특히 비보이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현재 국내 비보이의 수는 전문적 춤꾼이 3000여 명. 아마추어까지 합하면 추산이 어려울 정도다. 미국 뉴욕의 뒷골목에서 시작된 브레이크댄스는 유럽에서 리듬과 스타일

  • [B-BOY 문화] B-BOY 문화
  • 비보이 마케팅 뜬다 비보이 댄스에 매출도 꿈틀. 기업들이 하나둘씩 비보이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다. 한국의 비보이(브레이크 댄서)들이 세계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인기를 얻어 가고 있기 때문. 젊은 세대를 주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들은 특히 비보이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현재 국내 비보이의 수는 전문적 춤꾼이 3000여 명. 아마추어까지 합하면 추산이 어려울 정도다. 미국 뉴욕의 뒷골목에서 시작된 브레이크댄스는 유럽에서 리듬과 스타일

  • [마케팅] 공연예술 난타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통한 유통효과② 판매- 가격할인 ☞ 직접적 제품할인이 아닌 할인요소에 따라 할인하는 간접할인방식- 묶음가격 ☞ 패키지 상품(호텔, 관광, 여행코스, 데이트코스, 식사권)- 이슈와 시즌을 반영한 촉진이벤트의 개발- 경험마케팅 등을 중심으로 촉진활동(관객 참여 및 교감 증진)③ 관객개발과 관객 서비스 - 관객개발 면에서 내국인을 공략하기 위해 지방축제, 기업이벤트 담당자나 국내 외국 관광객들을 공략하기 위해 국내, 외의 여행사나 일본

  • [마케팅] PMC Production CEO 송승환 연구
  • 비보이코리아란 작품이다. 세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선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비언어 퍼포먼스여야 하는데 소리 다음이 춤이라는 생각이다. 송승환은 브로드웨이에서 10년 이상 공연된 뮤지컬 캣츠. 오페라의 유령 처럼, 한국에서도 오랫동안 공연될 수 있는 좋은 작품을 만들고 해외에 수출하여 많은 곳에 우리 문화를 알리고자 한다. 이미 난타로 해외 수출과 10년째 장기공연한 경험이 있고, 최고의 춤꾼이란 인프라가 구축된 한국에

  • [국제경영] 국제기업의 성공&실패사례(삼성, LG, 노키아, 모토로라)
  • 글로벌 경기침체가 IT산업에 미치는 영향’, 하 나금융경영연구소, p37-385. 김기종 (2008) 이슈분석 ‘2008년 휴대폰 산업 동향 및 향후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p3-5Ⅲ. 인터넷1. www.sec.com/sec/ →회사소개→기업정보→연혁2. 조선일보(http://www.chosun.com)→기사검색→애니콜3. www.prosumero.com>통권목록>섹션목록>기사보기>(2009년03월 일 제 34호)4. edaily(http://www.edaily.co.kr)→기사검색→애니콜5. www.samsung.com/뉴스/제품뉴스/2009.03.236. http://hw59.egloos.com/794217. 매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