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나무 공부방의 자원봉사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관 소개

Ⅱ. 자원봉사자 관리
1. 자원봉사자의 모집
2. 교육훈련과 배치
3. 지도감독 및 평가
4. 보상 및 인정

Ⅲ. 자원봉사 관련법과 개선 방향
1. 사회복지사업법
2. 아동복지법
3. 자원봉사활동기본법
4. 자원봉사 관련법의 개선 방향
5. 기관과 자원봉사자

Ⅳ. 꿈나무 공부방의 자원봉사체계에 대한 생각
1. 좋은 점
2. 아쉬운 점 및 말 말 말~~
3. 기타 하고픈 말

별첨①<꿈나무 공부방 자원봉사활동의 목소리>

별첨②<2005년 상반기 교육부에서 작성한 신입교사교육 지침>

Ⅴ. 동영상
1. 꿈나무공부방 전경
2. 학생들의 학습
3. 청소년의 고민
4. 중학교 미디어 교실 공동체 수업
5. 2006년 꿈나무공부방 발표회


본문내용
2) 공부방 연계사업
① 전국단위연계 ; 천주교 도시빈민회.
② 서울대교구 가톨릭 사회복지 회 산하 등록단체 공부방(16개 공부방)
→ 꿈나무공부방 , 노틀담 방과 후 교실 , 마가렛 공부방 , 마음터 공부방 , 밤골아아네 공부방 , 빛나라 공부방 , 새날공부방 , 새솜 공부방 , 새숲 공부방 , 샛마루 공부방 , 샛별지역아동센터 , 성모의집 공부방 , 참사랑사회복지센터 , 파랑새 공부방 , 한누리 지역아동센터 , 희망의집 공부방
③ 지역연계 ; 난곡지역 단체 협의회
- 공동사업 ↬ 난곡사랑방; 난곡지역아동, 청소년을 위한 문화 공간 제공.
↬ 사랑의 밥집; 독거노인, 아동 도시락지원.
- 꿈나무공부방, 낙골 공부방, 난곡주민 도서실, 우리자리 공부방, 남부교육문화센터.



3. 설립배경
지역아동센터
운영 동기 및
목 적
저소득층 밀집지역인 신림7동 지역의 결손가정, 실직가정 및 맞벌이 가정들의 상당수가 생계의 곤란함과 가족해체의 위기를 맞고 있어, 지역적 특성에 의해 방치되는 아동ㆍ청소년의 문제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초학습지도와 인성교육에 주력한 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해 방과 후 아동ㆍ청소년들을 보호ㆍ교육하여 다양한 인적ㆍ물적 자원서비스를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 혁
1991. 7. 27. 꿈나무공부방 개원.
1998. 12. 28 난곡지역단체협의회 주체 ‘사랑의 학교’ 개최 및 급식사업. IMF 실직가정 자녀 100명 대상 방학 중 보호 및 교육.
2004. 2. 21. 꿈나무공부방 이전을 위한 기금마련 음악회 ‘내마음속 작은 집 하나’ 관악문화관 (가수 인순이, 장필순, 이자람, 눈코베인 출연)
2004. 3. 재개발(철거)로 인한 이사 및 축성식.
2004. 12. 꿈나무공부방 발표회 및 작품전시회.
기관이 위치한
지역특징
저소득층 밀집지역으로 재개발로 인하여 대다수 주민들은 인근지역 단칸셋방 및 지하 월세, 옥탑 방으로 이주를 해야 하는 고충을 겪었다.


4. 활동효과
효과
맞벌이, 결손, 실직가정의 부모들이 자녀를 안심하고 맡기고 재취업 등의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가정생활 지원서비스를 통해 가정해체를 예방할 수 있다.
방과 후 적절한 성인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아동/청소년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스스로의 자긍심과 꿈을 키워나갈 수 있게 한다.
또래 집단과 공동 생활경험을 통해 개인 및 사회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협동, 나눔, 공동체 등의 인간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게 한다.
기존 공교육의 역할을 보충, 보완하는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여 성장기에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신체, 정서, 인지적 발달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한다.
지속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심성 훈련과 연대감, 신뢰감을 조성해 준다.
아동/청소년들의 문화공간을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빈곤가정의 아동방치로 인한 문제 해결 프로그램기획
  • 공부방 프로그램 참여 아동 가정의 상담프로그램의 연계를 가능케 한다.5-2. 매월 첫째주에 아동의 가정에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관한 통신문을 보내고 신청서를 접수한다.5-3. 접수된 가정을 복지관에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5. 프로그램 설계(1) INPUT1) 클라이언트 : 난향초등학교 1~6학년 결식아동 40명 (지원자)2) 담당교사 및 자원봉사자① 담당교사 : 전문 자격증이 있는 교사 2인 (사회복지사 자격증 또는 아동 보육 교사 자격증

  • [지역사회복지론] 감리회 태화복지 재단 -은평종합사회복지관 조사
  • 공부방에서 아이들 숙제를 도와주고 노인들의 노래교실을 맡아서 노래를 가르치고 진행까지 하고 있었는데 이는 굳이 복지사가 하지 않고 자원봉사자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듯 싶다. 후원자를 발굴하고 자원봉사자의 관리와 활용하여 지역민의 욕구에 맞게 자원을 연계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 기부문화와 자원봉사가 보편화 되지 못하고 있어 함께 사는 지역사회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한되고 있

  • [사회복지실습] 광주시 소재 금호종합사회복지관 실습보고서 사회복지 실습 복지실
  • 자원의 ‘전달체계’를 잘 설명해주는 통로이니 잘 숙지할 것.자원의 전달체계는 사례관리 전달체계와 자원 전달체계로 나누어지는데, 사례관리 전달체계는 또 크게 지역협의체와 문제의 해결 위한 사례관리, 일반 직원의 회의를 통한 사례관리 전달체계로 나누어진다. 또 자원 전달체계는 외부자원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또 여러 주체가 개입하면서 전달하는 ‘과정’이 형성된다. 종합사회복지관은 장애인 복지

  • 부천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보고서 부천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개요
  • 자원체계, 복지관에 대한 이해도모-특강, 전문 교육, 과제 발표 등을 통한 사회복지관의 이해 증진-복지관 행정업무를 통한 이해의 폭 확대3) 직원관의 정서적 교류 및 직장생활에서의 적응력 제고-중간, 종결 평가회를 통한 직원관의 정서적 교류 증진-직원과 같은 조건의 출퇴근 및 나눔의 시간을 통한 사회성 강화- 실습생의 목표 : 1) 사회복지 현장을 체험함으로 사회복지 임상에 대한 이해도모-학교사회복지 집단지도 및 방과 후 아동 집단 지

  • 자원봉사에 관하여
  • 자원봉사가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를 되돌아 보게 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자원봉사가 단지 혜택을 받는 사람의 측면이 아니라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측면에서도 새롭게 조명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자원봉사 활동이 주로 개인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져 왔던 과거와는 달리 최근 가족을 단위로 그리고 기업의 차원에서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조짐들이 포착됨에 따라 자원봉사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