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화] 프랑스인이 중시하는 가치 -자유, 이성, 쾌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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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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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논의의 전제
Ⅱ. 반교권 전통과 르네상스
1. 중세의 반교권 전통
2. 르네상스와 육체의 재발견
Ⅲ. 17세기 자유사상가들의 반하와 모색-자유의지와 쾌락
1. 인문주의와 프랑스의 자유사상
2. 불온한 사상가 리베르탱
3. 자유의지와 쾌락
Ⅳ. 18세기, 혁명의 두 주체-이성과 육체
1. 철학자와 리베르탱
2. 계몽주의 이성의 실천양상
3. 육체의 해방과 쾌락의 추구로부터의 행복
4. 쾌락의 등극
5. 합리적 이성과 육체의 공모
6. 새로운 회의
Ⅴ. 100년 간의 혁명과 합리주의, 그리고 반부르주아 정서
1. 부르주아와 합리주의
2. 거북한 부르주아 가치관
Ⅵ. 현대인의 가치관과 삶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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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반교권 전통과 르네상스
1. 중세의 반교권 전통
무조건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교권에 대한 비판은 중세부터 내려오는 뿌리 깊은 전통의 일부를 이룬다. 그리하여 그 전통은 장차 이성이, 다시 말해 철학과 과학이. 그리고 육체가 종교로부터 자유를 얻기 위한 토양이 된다. 반교권 경향은 장차 프랑스인들의 합리주의적 가치관과 행복추구를 위한 노력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터이다.
프랑스의 종교개혁자 칼뱅.
16세기 프랑스에서는 독일과 같은 종교개혁은 없었다. 칼뱅은 프랑스인이지만 구교가 엄격하게 자리잡은 프랑스를 피해서 스위스로 건너가 종교개혁을 성사시켰다. 그러나 프랑스에서도 신구교도들간의 갈등과 정치적 이유등으로 해서 위그노전쟁이 일어났다. 위그노는 전통적으로 로마가톨릭(구교)에 저항하는 분위기가 강했던 남부를 중심으로 널리 퍼져 있던 신교도를 일컫는 말이다.
2. 르네상스와 육체의 재발견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 로마 문명의 재발견을 계기로 세계관의 총체적인 변혁을 이룩하게 되었고, 이것은 교회에 의해 일반적으로 주어졌던 중세의 신 중심의 세계관이 인간중심의 세계관으로 대체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이에 따라 새로 싹트게 된 인간 본성에 대한 인식은 이성과 육체를 복권시키고 신의 영향력을 상대적으로 위축시켰다. 그리고 인간 중심의 세계관은 인간의 유체를 죄악시하는 중세적 가치관에서 벗어나, 쾌락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장소로서 육체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시대정신을 이끌었다.
르네상스시대 다빈치의 인체비례는 신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인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해졌음을 보여준다.
Ⅲ. 17세기 자유사상가들의 반하와 모색-자유의지와 쾌락
1. 인문주의와 프랑스의 자유사상
르네상스뿐만 아니라, 성서해석의 자유와 부패한 교회의 개혁을 주장하며 프로테스탄트들이 일으킨 종교적 갈등도 일어났다. 이러한 와중에 이탈리아 파도바 대학의 인문주의자들은 인문주의 사상을 전파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들에게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교회의 비관용적인 태도를 비판하고, 새롭게 등장하기 시작한 합리적 사고를 지지하는 움직임이 프랑스에서 일어났는데, 이것을 ‘리베르티나주 libetinage’혹은 ‘자유사상’이라고 부르고 그러한 과감한 행동을 실천했던 사람들을 ‘리베르탱’이라 부른다.
2. 불온한 사상가 리베르탱
자유사상가(리베르탱)들은 한편으로는 육체와 쾌락을 구가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가톨릭의 유일신을 비롯한 기존의 모든 가치에 대한 회의 속에서 인간의 유한성을 주장했다. 그들의 회의주의 정신이 추구한 것은 모든 신비주의의 베일을 과감하게 벗기는 일이었다. 그들은 육체에 덧씌워진 금기의 올가미를 벗김으로써 욕망이 인간의 본성이며 육체의 쾌락 추구가 정당하다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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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1.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연구소, 『프랑스 하나 그리고 여럿』, 도서출판 강, 2004
2. 조루주 뒤비․로베르 망드루, 김현일 역, 『프랑스 문명사』, 까치, 1995
논문
3. 이상우, 「17세기의 자유사상」, 한국프랑스학회, 한국프랑스학논집, 1998
4. 김익진, 「17세기 프랑스 문학작품에 나타나는 웃음의 양상과 그 의미 자유사상가(리베르탱)들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학회, 한국프랑스학논집, 200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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