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상담의 기초

1) 학교상담의 정의

2) 학교상담의 특징

① 학교상담의 주체

② 학교상담의 대상

③ 학교상담의 목적과 목표

④ 학교상담의 독특성

가. 다중적 관계
나. 교사주도

2. 상담교사

1) 상담교사 변천사

2) 상담교사 교원 자격

3) 상담교사 양성 대학

3. 학교 상담 현황

1) 아래 표는 2006년 4월 기준 단위학교에 배치된 전문상담교사 현황

2) 학교 상담실 운영 실태


3) 학생상담 경험 여부

4) 상담실 이용실태

4. 학교 상담의 장, 단점

1) 학교 상담의 장점

2) 학교 상담의 문제점

5. 학교상담의 활성화 방안

1) 외국의 학교상담

1) 미국의 학교 상담
- 우리나라 학교상담에의 함의점 :

2) 일본의 스쿨카운슬러 제도

- 우리나라 학교상담에의 함의점

2) 종 합

본문내용
② 학교상담의 대상
학교상담의 대상은 학생, 학부모, 일반교사, 지역사회환경 등이 될 수 있다. 상담의 목적이 단순히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성장과 발달촉진으로 확대되면서 일반학생이나 우수한 학생들도 학교상담의 대상으로 포함하려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인간행동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모형에 입각한 지역사회상담운동에 영향을 받아서 상담은 특정한 개인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제반 환경에까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③ 학교상담의 목적과 목표

문제행동의 교정 -> 문제 해결, 예방, 잠재력 개발, 인성발달


학교상담의 시작 초기에는 주로 문제해결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러한 문제해결중심의 상담은 예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학생들의 문제의 예방으로 관심이 전환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문제의 해결 및 예방뿐만 아니라 잠재력의 개발, 인성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이 전개되고 있다.

④ 학교상담의 독특성

가. 다중적 관계
일상적인 생활에서는 교사-학생, 평가자-피평가자, 감독자-피감독자의 관계를 맺지만 상담을 하는 동안은 질적으로 구별되는 상담의 관계를 맺는다. 이러한 것을 상담에서는 이중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고 표현한다. 이중관계란 넓은 의미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상담관계 이외의 다른 관계를 동시에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
학교상담에서 교사가 학생들을 상담할 때 그들과 평소에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상담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과 상담에 방해가 된다는 측면이 함께 보고 되고 있다. 상담에 도움이 된다는 측면은 학생들을 평소에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문제를 좀더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 일상생활에서도 상담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상담에 방해가 된다는 측면은 평소의 엄격한 관계로 인하여 학생들이 교사에게 사적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학교상담자들은 학생들을 상담할 때 기존의 교사-학생관계가 학생들을 상담할 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관찰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나. 교사주도
학교상담은 다루는 문제의 특성 때문에 교사 주도적이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교사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에 자신이 지각하는 측면 이외의 어떤 다른 측면이 있는지를 깨닫게 하여야 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할 때의 이점에 대해서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하고 또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이를 적극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시간적 제약
학교에서 상담을 할 때는 상담을 하는 교사나 상담을 받는 학생 모두 일정한 시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 상담을 위한 시간확보의 제약으로 인하여 학교 상담자들은 면대면 상담 이외의 다른 상담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는 학생이 학교생활의 대인관계, 학업, 진로 등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다양한 상담이론을 적용하여 설명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진로상담의 목표2. 인본주의 이론에 기반한 효과적인 진로상담 방법 Ⅲ. 결론 Ⅰ. 서론생활지도와 상담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의 대인관계, 학업, 진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이론을 적용합니다.본 레포트에서는 학생들의 진로에 초점을 맞추어 진로상담의 목표와

  •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
  • 학교사회사업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사회사업의 개념Ⅲ.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Ⅳ. 학교사회사업의 흐름Ⅴ. 학교사회사업의 대상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Ⅶ. 진로상담(학교 카운슬링)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1. 공통점2. 차이점Ⅷ.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당면과제Ⅸ. 결론Ⅰ. 서론학교생활 부적응청소년의 행동은 비사회화된 공격적, 파괴적 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 학교폭력과 관련한 사례 1개를 예로 들어, 본 사안의 처리과정과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 상담교사 및 학교폭력전담경찰공무원을 배치하는 등의 노력 등으로 완화하려는 노력을 보였고, 학교사회복지사 역시 전문상담교사와 협업하여 학교폭력 문제에 개입하는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는 바이다.그러므로 사회복지사를 공부하는 입장으로 학교 사회 사업론의 이론에 대한 진입을 위해서는 학교 내의 생태계 및 그 개입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된다. 이 레포트에서는 학교폭력 사례 하나를 집어, 그에 대한 개입 방법론과 학

  • 학교사회복지 실천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은 꾸준히 부각되고 있으며,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과 사례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비교하여 학교 내에서 어떻게 복지와 발달을 지원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멘토링 프로그램, 학교 내 상담 서비스 등 다양한 실천모델들의 장점과 특징을 소개하고, 이러한 모델들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정서적 안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 [A+]식물키우기 탐구 보고서.식물키우기 관찰일기.식물 관찰 일지를 작성하면서 느낀점에 관한 레포트(실제사례 comment 포함)
  • 레포트 과제를 하면서 느낀점은 크게 4가지가 있는 것 같다. 식물을 관찰하고 키우면서 느낀점과 comment 4가지 (청소년 및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1. positive 언어의 효과성과 중요성. 사실 이번 학기가 나에게는 대학원의 첫 학기다. 낮에는 고등학교에서 상담교사로 일하면서 직장일과 대학원을 병행하는 것이 쉽지 만은 않았다. 교수님이 강의 때 말씀해 주신 positive 언어를 듣고 자란 꽃은 negative 언어를 듣고 자란 꽃보다 더 잘 자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