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개론] 수용자와 의미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수용자의 변화

① 수동적 수용자

② 능동적 수용자

Ⅱ. 본 론

1. 해석적 차이

① 제작진의 의도와 다른 해석

② 수용자별로 다른 해석

- 박미경, 이효리 ‘간호사 비하논란’

- 재벌드라마

③ 광고에서 나타난 다른 해석

2. 수용자 운동

Ⅲ. 결 론

본문내용

1. 수용자의 변화

① 수동적 수용자

전통적으로 수용자는 수동적인 존재였다. (http://blog.daum.net/skadkfl87/457?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skadkfl87%2F457)
먼저 커뮤니케이션 모델 중에 S-M-C-R-E 모형이 있다. 이것은 정보 전달 과정의 각 단계를 줄여 쓴 것으로 송신자(Sender) - 메시지(Message) - 미디어(Channel) - 수신자(Receiver) - 효과(Effect)를 말한다. 이것을 매스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수신자 R은 송신자가 보내는 메시지를 직접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으로, 이들을 수용자라고 부른다. 앞서 말한 구독자, 청취자, 시청자와 같은 개념이다. 이 송신자는 '받는 사람'만을 지칭하는 개념인데, 이것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수용자는 단지 주로 메시지를 받는 입장으로 설명되기 때문이다. 미디어에 수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제한적이었고 초창기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도 이러한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수용자관이 지배적 입장이었다.
둘째로 수동적인 수용자를 설명하는 것으로써 산업화와 도시화를 들 수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구집중 현상이 나타나고 그 결과 동일한 정보를 동시에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그러면서 매스 미디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대중 매체를 통하여 대중에게 많은 정보가 한 번에 전달되었다. 대중의 특성은 사회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이나 경험의 교환이 없고 일상적으로 서로 간에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며 구성원 간에는 거의 조직이 안 되어 있어 집단이나 단합적 행위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중은 상호간에 이질성, 익명성, 비조직성, 일시성을 가지고 있어서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무지하고 비이성적이며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를 기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나타난다. 그래서 미디어에 의해 쉽게 조작되고 조종되기도 한다. 현실적으로 대중은 대부분 대중문화의 수용자로서만 만족하였다. 그래서 수용자는 산업사회에 발전한 대중사회에서 대중매체의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소극적 수용자인 대중의 모습으로 그려졌다.



② 능동적 수용자

오늘날에는 대중사회에 수동적인 수용자와는 달리 능동적인 독자로써 적극적인 수용자들의 참여에 의하여 텍스트가 구성된다. 그래서 같은 미디어 텍스트라 해도 수용자들에 따라서 그만의 독자적인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http://cafe.daum.net/firstcomm/3mvY/31?docid=y3kN|3mvY|31|20050609200524&q=%C7%C7%BD%BA%C6%AE(J.%20Fiske)&srchid=CCBy3kN|3mvY|31|20050609200524)
이러한 수용자의 다양한 해석은 먼저 텍스트의 다의성에 있다. 존 피스크(J. Fiske)는 다양한 의미생산에 있어서 텍스트의 기여도에 중심을 두고 너무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텍스트의 다원적 읽기를 가능케 해주는 요인은 텍스트라고 주장하였다(Fiske, 1986). 수용자들이 개방성을 갖고 있는 텍스트를 어떠한 면에서 해석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 http://cafe.daum.net/firstcomm/3n29/24?docid=y3kN|3n29|24|20050518233108&q=%BC%F6%B5%BF%C0%FB%C0%CE+%BC%F6%BF%EB%C0%DA&srchid=CCBy3kN|3n29|24|20050518233108)
수용자의 다양한 해석은 각각의 수용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 맥락, 지위, 상황을 통해서 다양하고 그에 따라 서로가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 이렇게 수용자에 중점을 둔 학자 스튜어트 홀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의미창출자로서의 수용자를 주장하였다. 이러한 능동적인 수용자는 해독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해독이론은 지배적 해독, 일탈적 해독, 교섭적 해독으로 나눠진다. 지배적 해독은 의도한 대로 해석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일탈적 해독은 의도와는 다르게 수용자의 수많은 환경에 영향을 미쳐 읽어내는 방식이며 교섭적 해독은 수용자의 생각과 전달자의 의도가 겹쳐서 약간은 다르게 바꿔 받아드리는 것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http://mybox.happycampus.com/doublejpk/580362)
수용자는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인해 능동성이 강조되면서 대중으로서의 수동적인 수용자 개념은 점차 거부되었다. 기존 매스미디어는 소수의 정보생산자가 정보의 생산, 유통과정을 독점하고 정보소비자는 수동적인 수용자의 입장에 머물 수밖에 없었지만 뉴미디어 시대가 되면서 수용자는 개개인의 성향이나 상황 등에 영향을 받아 보다 다양화, 세분화되었다. 미디어의 양은 더욱 다양해지고 그에 따라 '수용자'의 선택의 폭은 더욱 확대되며 결과적으로 '수용자'의 분화 및 파편화가 촉진되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 미디어의 출현은 수용자들이 생산자의 지위를 획득해 나갈 뿐만 아니라 정보의 확대재생산과 분배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직 커뮤니케이션이론의 개념, 특성 및 과정
  • 구성하는 요소들은 사회적 경험과 사회적 확인, 사회적 긴장완화, 명확한 표현,지각력,반응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루빈(Rubin,1991)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구성요소들 중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열 가지 하부 개념을 추출하여 ICC(InterpersonalCommunicationCompetence)척도를 개발하였고, 허경호(2003)는 루빈을 비롯한 선행연구가 제시한 항목 중 의미가 불분명한 차원을 제거하고, 우리의 정서와 부합되는 새로운 차원을 추가하여 열다섯 개의 차원으로 구성된 척

  •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3학년 공통]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자아노출이 중요한 이유, 자아노출방해요인에 관해 자신의 경험 사례를 설명할 것.
  • 구성원들이 리더의 의견이나 리더십을 잘 수용하지 못하면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없다.2) 스피치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1) 전달자(S-Source)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전달자를 가리키며 커뮤니케이터라고도 한다. 메시지를 보내는 개인이나 집단으로 의도와 속성(태도, 지식, 기술 등)을 지닌다. 전달자는 메시지를 만들어 내는 요소이며 수용자는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요소인데 양측은 이 두가지 역할을 각각 분리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적

  • [졸업][대중문화] 신데렐라드라마, 시대별 변화 양상 연구
  • 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매체에 의해 형성되는 거짓 유사환경이며, 수용자들은 이것을 실제의 환경처럼 받아들이고, 언론매체가 제시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수용, 언론매체가 제시해주는 가치척도로 세상을 보

  • [교육방법] 멀티미디어와 원격교육
  •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멀티미디어의 정의와 특성, 배경, 유형, 교육적 활용, 개발, 평가등을 잘 이해하고 또한 원격교육의 역사와 정의, 유형, 매체와 테크놀러지, 설계와 개발, 구성원 등을 잘 이해하여야 합니다. *참고문헌* 정창덕 외 (2002)〈멀티미디어의 이론과 실습〉 법영사 박용기 외 (2002) 〈디지털 멀티미디어 개론〉 교보문고 김철주 외 변영계 외

  • [방송편성의 이론과 실제 공통] 2013-14년 방송된 혹은 방송중인 TV프로그램 2편 이상을 선정하~
  • 수용자 소구(Audience Appeal) 요소가 담겨 있는지 비교분석한 후 방송수용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방송수용자의 개념1) 방송수용자의 정의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 모델에서 수신자(receiver)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어 왔던 수용자라는 단어(Schramm,1954)는 미디어 채널들에 따라 혹은 내용이나 공연 형태에 따라 독자, 시청자, 청취자를 가리키는 일반화된 용어가 되었다. 이와 같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