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 ADHD 아동 사회성 증진 훈련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프로그램 개발

1. 사회문제

2. 대상자

3. 대상자 선정 방법

4. 프로그램 개발 위해 필요한 자원

5.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의 설정

목적

척도소개

채점방법 및 해석

<언어적인 면>

<비언어적인 면>

<대화의 내용>

6. 프로그램 내용 구체화
7. 프로그램 홍보계획

II. 프로그램 평가

1. 평가연구의 제목

2. 초록

3. 문제제기

4. 연구 목표

5. 연구 목적

6. 연구결과의 유용성

7. 평가연구의 방법

ADHD 아동 사회성 증진 훈련 프로그램 운영일지
8. 평가연구의 일정 계획

본문내용
2. 대상자
노원구 지역 초등학교 5-6학년 ADHD 아동들

3. 대상자 선정 방법
노원구 초등학교 교사의 추천받기(프로그램 시작 1주전부터 2일간)
추전 받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면접/사정하기(프로그램 시작 5일전부터 2인간)
최종 대상자 10명 선발하기(프로그램 시작 3일전 최종 선발 후 통보)

4. 프로그램 개발 위해 필요한 자원
- 인적: 사회복지사 1명, 관련 학과 대학생 자원 봉사자 2명, 정신과 전문의 1명
- 물적: 빈 교실
: 서로 둘러 앉을 수 있는 책상, 의자, 이동 가능한 칠판, 필기구, 사탕 및 스티커
: 영화 관람 티켓 및 식사 비용
: 크레파스, 전지, 보드게임(트렌스 아메리카, 치킨 차차차, 부루마블)
5.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의 설정
1. 가설
초등학교 5-6학년 ADHD 아동들에게 사회기술 훈련을 실시한다면 이들의 사회성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비교하여 높아질 것이다.

2. 목적
초등학교 5-6학년 ADHD 아동들에게 사회기술 훈련을 제공함으로 인해 사회성을 증가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3. 목표
1) 성과 목표
노원구 지역 초등학교 5-6학년 ADHD 아동들에게 사회기술 훈련을 제공하여 프로그램 제공 후 아동들의 사회행동 척도 점수가 프로그램 전과 비교하여 10점 이상 증가 되도록 한다.

2) 과정 목표
① 노원구 지역 초등학교 5-6학년 ADHD 아동들 중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면서 1회당 2시간 씩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아동 10명을 선발한다.
② 10명의 아동들에게 1주일에 1회 2시간씩 진행되는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10주 간 제공한다.

3) 행동 목표
①-1. 2주일 간 노원구 지역 초등학생 5-6학년 자녀들을 둔 학부모와 학급 담임 선생님을 대상으로 ADHD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홍보한다.
①-2. 1주일 간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아동들을 담임 추천 결과로 1차 20명을 선발 한다.
①-3. 1차 선발 아동을 면접 후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 10명을 2차 선발한다.

②-1. 10주 진행의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일정표를 작성한다.
②-2. 보조 선생님 역할을 해 줄 지역 거주 사회ㆍ아동 복지 대학생들에게 자원봉 사를 2주일 간 홍보한다.
②-3. 자원봉사 대학생들을 면접 후 선발하고, ADHD아동 특성에 대한 개략적인
참고문헌
Marianne Mercugliano, M. D 외(2004). ADHD진단과 치료. 서울. 특수교육.
크리스토퍼 그린‧킷취(1999). ADHD의 이해. 서울. 민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개발]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향상 프로그램
  • 프로그램목적ADHD 아동의 문제행동수정훈련을 통해 아동이 학교 및 가정에 적응하고 부모가 ADHD를 이해하여 효과적인 자녀지도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가족기능을 강화하도록 한다.www.themegallery.com선택한 프로그램 기획서 개요 소개1② 프로그램 목표 목표1 ADHD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킴으로써 사회성을 향상시킨다. • 하위목표1 : 전문기관과 연계를 통해 심리치료, 상담을 실시한다.• 하위목표2 : 주 5회 집중력향상 및 대인관계증진프로그램을

  • ADHD 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ADHD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에게 그룹치료와 게임놀이치료를 통해 완만한 대인관계 증진 및 자존감을 향상시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은 영위해 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2)목표목표1. ADHD 장애를 지닌 아동이 그룹치료를 통해 완만한 대인관계를 증진시킨다. 세부목표1. 아동 5명으로 구성된 그룹을 만들어 역동적인 그룹 활동을 도모한다.세부목표2. 주1회 2시간동안 지속적인 사회성증진프로그램을 통해 상호작용의 기회를 늘리고사회적 기술 및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아동에 대한 치료
  • ADHD 아동들의 증상 감소와 문제해결기술 습득을 위한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ADHD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기술 습득을 목표로 하는 부모 훈련을 병합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3. 연구문제병합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ADHD 아동의 과 활동성, 가정과 학급 및 공공장소에서의 문제 행동수, 심각도와 충동성, 외현화 문제 행동에 변화가 있는가?병합치료 프로그램 실시 후 어머니의 양육 기술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치료 집단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아동의 진단과 치료00
  • 훈련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그 효율성을 질적분석으로 축적한 연구물은 부족한 실정이며,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 중재방법에 근거한 주의지중 훈련을 적용하여 최근의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의 경향과 효과를 알아본 면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장에서는 ADHD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란? 아동기에 가

  • 산만한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
  • ADHD 아동 자신도 위와 같은 자신의 상황에 매우 혼란스러워하며 스스로도 어찌 할 수 없습니다.이런 아동을 제자로 둔 선생님께서는 제자의 증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아동을 사랑과 호의로써 감싸야 합니다. ADHD증상은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즉 신체적 측면, 학습측면, 정서적 측면, 사회성측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동의 의학적 측면 및 교육적 측면의 협동이 치료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필수적입니다. 치료프로그램은 개인 정신치료, 부모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