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화] 중국의 신화 -한족의 신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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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 중국의 신화 - 한족의 신화를 중심으로
부제 - ①왜 영화<왕의 남자>는 “남자”에 주목했을까?
②동성애코드와 관련된 작품을 분석해보고, 대중들에게 끼친 영향을 조사


1. 신화와 중국인

-신화 속에 보이는 중국인의 사고 체계

2. 중국 신화의 특징

1) 형태적 특징

2) 내용적 특징

3. 중국신화의 분류

1) 창세신화

2) 자연신화

3) 영웅신화

4) 유명신화

5) 신괴신화

6) 시조탄생 신화

4. 대표적 신화소개

1) 반고신화

2) 여와신화


본문내용

첫째, 중국 고대에는 신화만을 전문으로 기록한 책이 없었다.
고대 신화가 본래 구소로 전해진 것이기 때문에 자연히 다량의 신화가 보존될 수 없었음
또한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많은 문인과 학자, 사상가, 역사가들이 항시 신화를 경시하거나 왜곡해 왔고 황당무계한 것이라고 간주하고 심지어 배척함

<논어>에서 공자는 괴이한 것, 힘센 것, 반역*귀신에 관해서는 말하지 아니하였다고 함

둘째, 봉건사회의 사상가*역사가들이 신화를 임의로 고치고 역사화함
이들은 신화의 특질에 대한 인식이나 이해 없이, 자신의 사상이나 학설의 설득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신화를 임의로 고쳤고 견강부회하여 역사화 하였음
예) 황제와 요*순에 관한 서경의 기재

1)제자백가에 의한 신화의 개편
제자백가들은 신들을 화장해 역사상의 제왕이나 영웅으로 꾸며내고, 신들이 한 일을 역사적인 인물의 업적으로 바꾸었다. 다시말해 신화를 환골탈태시켜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고 그 학파의 확실한 근거로 삼아 우월성을 과시하려고 했다
=>신화가 대개 이야기적인 성격이 결여되고 단편적이며, 신화로서 앞뒤의 맥락을 지니지 못하고 있는 것 이러한 이유 때문임

2)신에서 고대 제왕으로
중국 최초의 왕조인 하의 시조로 여겨지고 있는 우임금은 용이나 뱀 등 물에서 사는 동물의 모습을 띤 수과나 수신의 원초적인 형태였으리라고 생각됨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농경을 가르쳐 삼황오제 중 한명으로 손꼽히는 염제 신농씨도 본래는 초자연적인 존재였음
아마도 신화상의 존재였을 신령을 실제 역사상의 인물로 바꿈으로써 신화*전설이 과거의 역사적인 사건이 되고, 역사가 좀더 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었음

셋째, 선진시대가 신화의 탄생시대와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
문인이나 학자들이 자신의 특정한 사상*감정을 표현하거나, 모조의 철학논리를 펼 때 무의식적으로 편단의 신화를 인용하였음 이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한 신화의 전모를 살펴볼 수 없게 됨
예) <초사><천문>에 등장하는 우예사일*여기무합 신화

넷째, 인쇄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고대문화의 신화를 보존하는 서적들이 모두 필사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쉽게 훼손되었고, 게다가 사회와 시대의 동난, 진시황의 분서, 항우의 함양 소각, 그리고 양한지간*진한지간*양진지간의 전란 등으로 대량의 고적들이 소각되거나 산실 되였으며, 이로 말미암아 문자로 기록된 신화마저도 망실되고 말았다

2) 내용적 특징

신화라는 것이 각 민족이 경험했던 사물에 대한 인식이나 그에 대한 해석을 반영하는 점에서 각 민족의 신화는 각자 고유한 특징을 가질 수밖에 없다.

첫째. 내용의 광범성
단지 문헌에 기록된 중국 신화만 보더라도 내용은 대단히 광범위하다.
천지개벽 신화*인류기원 신화*홍수 신화*자연 신화*영웅 신화* 신과 신화 등이 중국의 상고 신화에도 망라되어 있으며 등장하는 신도 100개에 달함

둘째, 주신이 없는 신화
중국의 상고 신화는 그리스나 로마, 이집트, 바빌론 그리고 북유럽 민족의 신화와는 달리
완전한 신화 계통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민족 신화에는 신들을 통수하는 하나 혹은 두셋의 주신들이 등장한다
예) 그리스 신화의 제우스 북유럽 신화의 오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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