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놀이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자료 수집방법

3. 연구자료 분석방법

Ⅲ. 연구결과
1)만 3세의 에피소드

(1)혼자놀이 에피소드

(2)평행놀이 에피소드

(3)집단놀이 에피소드

2)만 4세의 에피소드

(1)혼자놀이 에피소드

(2)평행놀이 에피소드

3)만 5세의 에피소드

(1)평행놀이 에피소드

(2)집단놀이 에피소드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S유치원의 유아 15명이 관찰 되었다. 관찰되어진 유아 15명의 구성은 만 3세반 5명, 만 4세반 5명, 만 5세반 5명으로 하였다. 유치원의 반 구성은 만 3세반 원아 20명, 만 4세반 26명, 만 5세반 28명으로 되어 있고 각 반의 교사는 1명의 정교사와 1명의 부교사로 구성되어있다. 교실의 영역 구성은 언어영역, 역할놀이영역, 쌓기 놀이영역, 미술놀이영역, 조작놀이영역, 수영역, 과학영역, 음악영역, 컴퓨터영역, 간식영역이 있다.

2. 연구자료 수집방법

본 연구에서 자료 수집방법은 유아의 자유 선택 놀이 활동시간 동안 각 연령별 반 5명의 유아를 1회에 15초 동안 1명을 관찰 후 15초 동안 기록을 하였다. 그 다음 유아를 관찰하고 그 다음 유아를 관찰하여 5명의 유아가 1회씩 관찰되면 2회 관찰로 들어갔다. 사전연구로 자유선택놀이 시간에 부분 수업이 아닌 놀이 활동을 하고 있는 유아들을 우선 선정하였고 그 후 각 유아를 총 20회씩 관찰하였다. 총 관찰 횟수는 연령별로 각 100회씩이다. 본 연구 자료는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있는 Parten 척도의 놀이행동을 배경으로 한 사회적 놀이 척도 관찰 기록지에 기록하여 수집하였다. 관찰은 참관실내에서 이루어 졌으며 유아들은 참관실 내를 볼 수 없다.

3. 연구자료 분석방법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놀이 발달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는 사회적 놀이 척도 관찰지에 기록한 자료를 보며 사회적 놀이 -혼자놀이, 평행놀이, 집단놀이와 비활동 놀이- 몰입하지 않는 행동, 쳐다보는 행동, 전환 과 활동의 빈도를 분석하면서 유아의 놀이의 형태를 분류하였다. 유아의 놀이 유형을 빈도분석을 통해 살펴본 이유는 본 연구가 연령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놀이 발달에 관한 연구이므로 유아의 놀이 유형에 대한 빈도분석을 하였다.

Ⅲ. 연구결과


우선 사회적 놀이의 빈도수를 알기 위해 관찰에서 나타난 사회적 놀이와 비활동놀이 그리고 기타로 구분하였다. 각 연령의 관찰 횟수는 총 100회이다.


혼자놀이
평행놀이
집단놀이
비활동 놀이
기 타
만 3세
28
27
11
21
13
만 4세
29
26
13
27
5
만 5세
20
7
28
21
24
<표 1> 연령의 따른 관찰 결과 (단위: 회)
참고문헌
김영선(1999). 연령집단구성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 아보육학회,18, 279~305.
이경선․이영석(1992). 연령, 성별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 놀이 발달 확인연구. 부산 유아교육학회,2, 103~121.
이주옥․장현주(2004).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유아교육연구,24(5), 25-41
전남련․권경미․김덕일․이미순 공저(2005). 유아관찰평가의 이론과 실제. 경기도: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인력-보육인력의 역할자질,보육교사의 역할등
  • 아동발달 및 상담 전문가 - 시설장을 비롯한 여러 보육인력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유아들의 전 인격 발달을 도울 수 있음.  1) 시설장의 역할- 시설장은 보육시설을 총체적으로 관리, 감독하는 한 기관의 책임자다.- 시설장의 철학, 자질과 능력에 따라 보육시설의 질이 좌우됨 ‣ 시설장의 역할 :- 보육시설의 보육철학 및 이념을 설정. 그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구성- 보육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교수. 학습방법, 평가

  • 생태학적 맥락과 발달(또래와 아동발달)
  •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으로 또래관계에서 공동 목표와 독자적인 역할을 지니는 협동놀이와 규칙이 있는 게임의 형태 내에서 그 역할이 보다 세분화되고 복잡한 사회적 구조를 지니며 놀이에 동원되는 기능이나 규칙의 인지적 복잡성 또한 점차 증가된다. 학동기의 또래그룹은 유아기에 비해 급격히 확장되며, 가족과의 접촉은 줄어들고 또래로부터 동료애. 조언 및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자아개념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성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 감각통합훈련 사례
  • 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Ⅷ.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 사례1. 연구 대상1) 연구 대상 아동의 선정2) 대상 아동 사회적응 개인별 실태2. 연구의 설계1) 연구의 절차2) 실행과제 설정3. 검사 도구1) 감각통합검사도구2) 이화-자폐 아동 행동 발달 평가도구(E-CLAC)3) 사회 성숙도 검사4) 사회성 발달 누가 기록지4. 자료 처리1) 관찰 누가 기록부2) 표와 그래프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폐성 아동이 나타내는 증상에 있어서 가

  • [놀이지도B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상징 사용, 놀이맥락, 상징변화 등)
  • 놀이나 상징놀이는 해당되지 않음)① 상징놀이 혹은 상징놀이 관찰 대상 유아의 연령, 관찰대상 유아의 수, 관찰 일시, 관찰 장면의 기록② 상징놀이의 전개과정과 상징의 사용, 놀이 대화 내용, 놀이 맥락 등의 상세한 기록③ 상징놀이에 나타난 유아들의 상징 사용과 상징의 변화, 주제 변화,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④ 상징놀이에 사용된 상징, 주제 등의 변화로 인해 유추할 수 있는 유아들의 인지 발달의 내용, 인지 발달의 특징, 인지발

  • 유아의 놀이지속시간에 관한 연구
  • 사회적 학습을 하며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령, 성, 지적능력, 놀이방식, 선호도 등 개인적 요인과 물리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교구나 교사, 가정환경, 교육환경 등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다(이영석, 이향재, 1998). 본 연구에서는 자유선택활동 시간동안 유아들을 관찰하여 유아의 연령, 영역, 성별에 따른 놀이지속시간의 차이를 보고자 한다.자유선택활동은 유아교육기관의 하루 일과 중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