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이주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문화적응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2. 프로그램의 상황분석 및 학습자분석

3. 요구조사

4. 목표설정

5. 교육내용과 교수방법

6. 자원배분 및 예산

7. 홍보물 제작 및 배포

8. 프로그램 평가 및 Feedback 

9.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실시기관의 조직 분석
21세기 세계화의 거센 물결 속에서 세상은 지구촌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급속히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문화의 차이나 집단 간의 이익 충돌로 인해 문화 구성원 간의 갈등이 심각한 실정입니다.
우리 교육은 그동안의 폐쇄적인 순혈주의에서 벗어나 다인종 다문화로의 열린사회를 지향하는 기틀이 되어야 하며, 또한 다문화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교류를 확장시킴으로써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할 것입니다.
본 ○○종합사회복지관 내 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다문화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우리 사회의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대한 교육지원 사업 등을 통해 사회적 통합력을 높여가고자 합니다.

2) 조직

▶ ○○종합사회복지관 내 다문화교육센터 시설 및 조직


▶ 00 종합사회복지관내 다문화교육센터 시설 및 조직
- 센터 인력 관리팀/ 정보 교류팀/ 사업기획팀/ 프로그램개발(교육관리)팀

▶ 건물 시설 현황
- 개원일: 2007. 01. 01
- 위치: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1동 123-4번지
- 규모: 부지 808,631.74㎡, 연 건축 면적 33,180.31㎡


▶ 주요기능 : 지역의 소외계층 주민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들이 사회 구성
원으로서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길러주고, 더불어 나아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규모 및 주요 시설
층 별
시설물용도
지하
기계실
1층
복지관 사무실, 식당, 상담실, 다용도실, 햇살가족키우기방, 요리실습실
2층
노틀담 어린이집
3층
노인주간보호센터, 물리치료실, 언어치료실, 음악치료실, 소회의실, 관장실, 중구자활후견기관, 개별인지교육실, 다문화센터실
4층
장애인아동주간보호센터. 방과후교실, 문화교육 프로그램(피아노.미술.주산.뮤지컬 잉글리쉬)
5층
옥상, 차장
총 면적 33,180.31㎡


▶ 위치 및 약도





(2009. 5 현재)


















2. 지역사회 환경분석 (SWOT)
영 역
강 점(S)
약 점(W)
해결방안
행정
역할이 체계적으로 분담
→ 신속한 일처리가 가능함
적은 운영인력으로 인한
이용자 대비 운영자수 부족
인원보충과 자원봉사자 및
평생교육사
전문 인력 배치
조직
사회복지사가 있음
서비스 교육과 모임이 잘 됨
이용자의 관리가 잘 되어 지지 않음
운영 인력 확보
재정
사설적인 외부 협찬이 많음
국가적인 재정지원의 부족으로
사설적인 외부 협찬에 주로 의존
내부적인 재정 사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국가의 지원요청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적합성이
지역특성과 잘 맞음
→ 학습자의 이용이 높고
욕구를 불러일으킴
결혼여성이민자 프로그램 외에 다른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음
담당 강사 한명에 학습자가 많음
여러 계층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 담당강사 증원이 필요
환경변화
요인
기 회 (O)
위 협 (T)
해결방안
지역적
요인
교통편은 강서구전체가
연결되어 있어 편리
다양한 주거공간의 설립
(아파트단지 & 주택 등)

다양한 소득계층이 존재
각 소득 계층 당 통합이 어려움

강서구 전체가 정류소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기관까지 많은 시간 소요

프로그램 수행시간을 학습자들의 생계에 영향 받는 시간으로 사전 조사함.

→ 기관자체로 셔틀운행으로
소요시간 최소화.
환경적
요인
구청과 가까이 있기 때문에
행정업무 및 기타 상세업무 등을 보기에 아주 편리함

기관 주위에 문화체험 장소
(ex.공원)등이 조성되어 있음
공원은 많으나,
대여와 관련된 이용이 쉽지 않음
(대기시간 많이 소요)
공원을 프로그램장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관에서 미리 연계해서 이용 가능하도록 함.
사회문화적
요인
도농지역이지만 평생교육 수강자가 증가 되고 있으며 현재는 경쟁기관이 없음.
앞으로 경쟁이 생길 가능성이 존재함.
기관내의 주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시설구비로 철저한 회원관리 서비스 구축
재정적요인
환불의 경우 수업을 듣지 않는 날짜만큼 환불이 가능함.
타 기관의 금액변동 주시
강서구 주변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용, 연계하여 변동사항 즉시 입수
타 기관과의 연계
YMCA재단에 속하기 때문에
재단간 연계가 잘 이루어짐.
타 기관과 동일 프로그램이 존재하므로
서비스 중복이 될 가능성이 높음.
서비스대상자를 중복되지 않게 모집하며, 중복되는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더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함.


참고문헌
▣ 신세계 문화센터 http://culture.shinsegae.com/
▣ 부산 다문화 교육 센터 http://damunhwa.pusan.ac.kr/
▣ 경기도 다문화 교육센터 http://www.cme.or.kr/
▣ 함께하는 다문화 네트워크 http://www.damunhwa.or.kr/
▣ 농협 하나로 마트 문화센터 네이버 까페 http://cafe.naver.com/culture119
▣ 작은자리 종합사회복지관 http://www.jakunjari.or.kr/
▣ 부산광역시 강서구 종합사회복지관 http://www.gangseosw.or.kr
▣ 녹색한국사회복지국민연합 http://cafe.naver.com/greengrowrth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영화, 학지사, 2001)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 (김진화, 교육과학사, 2001)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매뉴얼 (기영화, 학지사, 2002)
▣ 다문화사회바로서기 (장미영, 글솟대, 2008)
▣ 다문화교육의이해 (김선미, 김영순, 한국문화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치료]다문화 가정
  • 문화 가정이란?1. 다문화 가정을 선택한 이유Contents.다문화 가정4. 다문화 가족 지원법6.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8. 다문화 가정의 가족 치료적 접근9. 결 론3. 다문화 가정의 현황5. 기관방문(충청남도 평생교육원)7. 다문화 가정 문제의 해결방안다문화 가정을 선택한 이유다문화 가정다문화 가정을 선택한 이유세계화인구의 국제 적 이동국제 결혼 이민자외국인 노동자다민족, 다문화 시대다문화 가정의 사회 문화적 적응과 통합이 중

  • 다문화가족의 문제와 지원정책과 서비스 및 개선방향
  • 결혼 여성이민자들을 한국 사회 문화 속으로 인도하여 서로 다른 문화의 만남으로 인한 다문화 가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문화란 한 사회 구성원의 공유의식으로, 구성원들의 이상과 가치관, 행동 등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는 오랜 시간동안 형성되는 만큼 문화의 뿌리가 깊고 강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고, 그 과정에서 어려움들을 겪게 된다. 현대 사회는 세계화로 인하여

  • 다문화가정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Ⅰ.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1.대상다문화 가정 (해외이주여성과 자녀, 다문화가정 자녀)2.선정이유최근 국제결혼의 급증으로 결혼이민자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또, 그들의 자녀들이 성장함에 따라 우리사회는 다인종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다음은 이에 대한 신문기사이다.우리나라 총 혼인건수 중 11.9%(2006.12, 통계청)로 8쌍 중의 1쌍이 국제결혼을 하고 있으며 2013년 총 인구의 20%가 혼혈인이 될 것이

  • [청소년과부모]다문화 가정 증가 원인과 현상 및 문제점 설명과 부모교육 방향성, 가장 중요한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 기술
  • 결혼을 통한 혼혈을 금기시하지 않음3) 특정 종교단체의 1988년 대규모 집단 국제결혼, 1990년대에 농어촌총각장가보내기운동4) 국제적인 노동력에서 이주근로자의 여성화5) 새터민 증가2.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1) 언어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2)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3) 한국사회의 편견 및 선입견4) 여성결혼이민자들의 그릇된 코리언드림5) 사회참여의 기회 부족6) 외부활동 및 취업활동의 제약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통한 국제결혼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장상적인 루트를 통해 결혼을 한 가정에서 실제로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