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정의와 개념 및 효과, 필요성, 방법, 전략 등 문화마케팅의 모든 것, 문화마케팅 적용 분야 및 활용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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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마케팅 시대의 도래

2. 문화마케팅이란?

3. 문화마케팅의 발전

4. 문화마케팅의 필요성

5. 문화마케팅 효과

6. 활용 분야 및 적용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 문화의 시대
“앞으로는 정보화 사회를 지나,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lm society) 시대가 올 것이다.”
코페하겐 미래학 연구소장 롤프 예센

- 문화란?
일반적으로 교양이나 예술을 가리킴
지식이나 신앙, 예술, 도덕, 법률과 같은 인간의 사회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능력이나 습관의 총체
대부분의 인간 활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무형의 산물
광범위하게 우리 삶에 내제되어 있음

-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다양한 문화공유를 통해 소비자와 생산자를 비롯한 사회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
사회 전번에 걸쳐 내제되어 있는 다양한 소재를 통해 많은 유형 존재
문화적 코드의 이해와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문화의 활용을 문화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음

- 문화의 상품화 단계
한류 열풍으로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의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의 촬영지 소개나 배우들과의 미팅 주선 등을 활용하여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 패키지화해 내놓는 방안들은 좋은 관광문화상품 예라고 할 수 있어
참고문헌
글로벌시대의 문화마케팅 전략, MARKETING, 이동철, 박옥련, 김주희, 이현지, 2008.12
글로벌시대의 문화마케팅 전략, MARKETING, 이동철, 박옥련, 김주희, 이현지, 2009.1
<삼월 쌈짓날>에 행운의 노랑나비를 만나보세요, 컬처뷰, http://ublog.sbs.co.kr/
KBS월드, 문화라이프스타일, 한국의 디즈니랜드 “에버랜드”, rki.kbs.co.kr/korean
한국생산성본부 마케팅 교육, http://www.kpc.or.kr
글로벌 파워 마케팅, KOTRA, 중앙books(중앙북스), 2008.08.06
마케팅 어드벤처, 김민주, 미래의창, 2002.09.10
마케팅 불변의 법칙 The 22 immutable laws of marketing 알 리스| 십일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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