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의 개념, 방법, 구성요소, 활용 방안, 유형별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분석 -스토리텔링과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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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성보다 감성이, 머리보다 가슴으로 다가가는 감성 마케팅이 주목을 받으면서 고객과의 감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스토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즉, 그만큼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무엇인지?
- 어떠한 효과와 가치가 있는지?
-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유형과 활용 사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위 사항들을 중심으로 강의교재와 관련 논문, 전문서적, 신문 기사 등을 참고하여 열심히 조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하시고 좋은 결과 거두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고객의 감성에 호소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1)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2)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가치
3) 스토리텔링과 감성마케팅
4)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
5)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 (좋은 스토리텔링 마케팅 방법)
가) 명확한 메시지 (Message)
나) 갈등 (Conflict)
다) 등장인물 (Character)
라) 플롯 (Plot)
마) 감각적 경험 (Experience)
바) 스토리의 진실성 (Trust)

2. 유형별 스토리텔링 마케팅 대표 사례
1) 브랜드 철학을 나타내는 창업자 스토리
- 약국에서 시작한 화장품 브랜드 키엘 (Kiehl's)
2) 브랜드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스토리
- “상품에 이야기를 담아라.” LG 싸이언
3) 신뢰성과 친근함을 전달하는 사용자 스토리
- Apple Switch 캠페인 (Ellen Feiss)
4) 스토리가 되는 창의적 마케팅
- UNIQLO의 ‘UNIQLOCK Project’
5)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치 않은 이야기
- 연극연습으로 밝혀졌던 지하철 커플 이야기
6) 구전이 되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 삼성전자 애니콜의 배터리 보관법
7) 호기심과 기대를 일으키는 이야기
- 젊은 세대의 상상력과 자유로운 정신을 자극한 KT&G 인디고
8) 기타 다양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방법과 사례

3.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바람직한 활용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모 프로그램에서 유명 브랜드의 비싼 커피와 길거리에서 저렴하게 파는 커피들을 가지고 길 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맛을 테스트했던 적이 있었다. 놀랍게도 사람들은 맛을 거의 구분하지 못했으며, 혹자는 오히려 길거리 커피가 훨씬 더 낫다는 의견을 말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와는 별개로,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비슷한 품질의 싼 커피 대신 몇 배나 더 비싼 커피 전문점들을 찾는다. 즉, 사람들의 커피 선택에는 상품의 질을 넘어서는 중요한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품의 가치란 결국 구입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가치와 경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1. 고객의 감성에 호소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1)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미래의 부를 창조하는 길은 더 이상 상품의 기능에서 나오지 않는다. 꿈과 감성이 지배하는 21세기, 소비자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스토리가 담긴 제품을 구매한다.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은 부를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 미래학자 롤프 옌센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상품 특성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관심을 가지고 반응하는 흥미로운 이야깃거리로 풀어나가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법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상품 그 자체에 대해서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담겨 있는 의미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제시함으로서 몰입과 재미를 불러일으키는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의사소통이다. 마케팅 활동에 이야기(story)를 도입함으로서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그 물건에 담겨 있는 이야기를 즐기도록 하는 감성지향적 마케팅 활동이다. 딱딱하고 상업적인 마케팅에서 인간적인 이야기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며 이성(rational)보다는 감성(emotional)으로, 마음(mind)보다는 가슴(heart)으로 다가간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이라고 하면 TV 광고, 홍보문구, 판촉 캠페인 등을 떠올릴 수 있지만, 매일 3,000개가 넘는 새로운 광고 메시지를 접하는 고객들에게 또 하나를 더 추가해 주는 것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이제 마케팅은 이러한 차원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적극적인 과정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고객들은 그저 더 많은 상품 목록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색다른 경험을 원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색다른 경험이란 상품을 통해 고객의 꿈과 감성에 호소하고 고객들이 추구하는 삶에 의미를 부여해 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말한다. 미래학자 롤프 옌센이 예견한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 시대가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이제 마케팅의 역할은 상품을 광고하는 것이 아닌 상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주는 것이다. 마케터는 이제 예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작가와 같은 역할을 떠맡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황신웅, 스토리텔링 구성요인과 좋은 스토리텔링 만들기, 마케팅, 2009. 12
곽진민, 이은미,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KT 경제연구소, 2009
롤프 옌센, 드림 소사이어티, 2005
세스고딘,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 쟁이, 2007
오익재,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마케팅, 한국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스토리 텔링의 기술 (어떻게 만들고 적용할 것인가?) 클라우스 포그, 멘토르출판사 2008. 2
김민주,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청림출판, 2003
이현우, 스토리텔링 마케팅, 한국마케팅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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