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뇌성마비의 정의
미성숙한 뇌의 비진행성 손상으로 야기된 운동과 자세의 장애로 특징지어지는 다양한 증후군들을 통칭하여 뇌성마비라고 한다. 근긴장도와 자세의 변화가 특징적이며 이는 휴식시와 자발운동시 모두에서 존재한다. 뇌의 손상의 병리현상은 진행적이지 않으며 뇌의 발생초기에 나타난다. 대부분 생후 1∼2년에 발견되며 7세까지 발병이 보고되었다.
뇌의 병변은 이미 다 나은 상태이지만 뇌에 흉터가 남은 상태로서, 이 병의 진단을 내릴 때에는 이미 뇌에는 활성적인 병변이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이러한 흉터로 인하여 증세가 나타나고, 다리의 변형은 자라면서 점점 진행하고 변화한다.
뇌의 손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운동 기능이 마비되고 약해지며, 우리 몸이 일상생활을 할 때 필요한 조화로운 운동들이 불가능하게 된다. 근육의 경직성이 증가되어 뻣뻣한 느낌이 들고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은 짧아지며 이차적으로 관절의 변형이 발생된다. 여기에 감각 기능, 지능 및 정서 등 여러 가지 중추 신경 기능의 이상이 동시에 생길 수 있다. 이외에 정신 박약과 언어 장애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참고문헌
(Total)재활론, 나운환, 弘益齊, 2003
뇌성마비 영유아 바로 키우기, 정보인, 교육과학사, 2000
뇌성마비아의 이해와 지도, 민군식, 특수교육, 2002
네이버 백과사전 및 오픈사전
대한재활의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법
  • 레포트를 쓰려 합니다. 저희 조가 선택한 문제는 외국인 노동자에 관한 사연입니다. 제일 먼저 우리에게 가까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국가인권위원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국가 인권 위원회가 이 외국인 노동자에 문제를 얘기하는 것을 알아 보기전에 인권위원회가 과연 어떤 것인가를 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인권 위원회는 모든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인 인권을 보호하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며 민주적 기본질서 확립에

  • 특수아동 다큐 감상문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 뇌성마비로 인한 하반신마비 장애를 갖고 있는 여자(조제)가 앉아 있는 것을 보게 된다. 할머니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손녀가 부끄러워 성인이 된 조제를 유모차에 끌고 다녔던 것이었다. 츠네오는 할머니 대신 유모차를 끌어 집까지 데려다 주게 되고 그렇게 츠네오와 조제의 만남이 시작된다. 츠네오는 여자친구가 있지만 조제의 집에 자주 찾아가 밥을 얻어먹기도 하고 조제의 말벗도 되어준다. 할머니의 반대로 나가지 못했던 낮에 츠네오는 조제를

  • [장애인복지론]장애인 인권문제의 사례분석
  • 뇌성마비라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다 난 살아오면서 우리 사회에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불평등을 몸소 체험 해온 사람 중 한사람이다 요즘들에 인권문제 이라는 말이 많이 듣는다 여성인권 문제 아동인권문제 노인인권문제 장애인 인권문제 인권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평등 등의 기본적 권리이다 장애인들이 정말 사람으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평등을 누리고 있는지에 대해 이 레포트를 통해 알아

  • [영화감상문] 2002년 한국영화계의 가장 으뜸은 오아시스다
  • 뇌성마비장애인이다. 오빠 부부가 이사 가던 날, 낯선 남자의 그림자가 보였다. 행동이 부자연스런 그녀가 가장 견디기 힘든 것은 방안에 걸린 오아시스 그림에 밤마다 어른거리는 그림자다. 그것은 창 밖 커다란 나무가 흔들리며 가로수에 비춰지는 것이지만 공주는 그림의 위치를 바꾸지도 나무를 어쩌지도 못한다. 어느 날 혼자 있는 공주의 아파트에 남자가 들어온다. 공주는 남자를 본 것부터 그 남자가 자기의 몸을 만진 것, 아프게 한 것까지 온통

  • [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레포트를 쓰기 위해서 도저히 개념을 잡을 수 없어서 결국 영화학교(청각장애학교)에 가서 인터뷰를 하기로 했다. 그곳에서 재활과학대학 직업재활학과 출신의 직업상담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다.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결론은 심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애매하고 어떠한 형태로 나타내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치료보다는 교육에 더 초점을 맞춘다고 한다-물론 학교이기 때문이다. 사실 일반 수업시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